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법장의 대승기신론의기 상세페이지

법장의 대승기신론의기 작품 소개

<법장의 대승기신론의기 > <법장의 대승기신론의기>는 대정신수대장경(大正新修大藏經) 44권에 수록된 것을 원본으로 하여 번역한 것으로 우리나라 최초로 법장의 <대승기신론의기>를 번역한 책이다.
저자는 2006년 원효의 <대승기신론소>와 그 주석을 비교한 <대승기신론에 대한 원효 법장의 주석비교>라는 이름으로 그 주석을 비교함으로서 법장의기의 우월성과 그 진명목을 드러낸 바 있다. 저자는 <법장의 의기(義記)>만을 뽑아 그 내용을 더욱 보강하고 재정비하여 완역하였다.

저자는 지금까지 우리나라 학계에서는 법장의 의기는 원효의 것을 대부분 답습한 것으로 평가절하고 있었으나 법장의 의기를 깊이 연구하지 않은 이들의 그릇된 견해라고 주장한다.
법장 의기는 원효의 주석서를 토대로 저술한 것이 사실이지만 실질적으로 법장은 원효의 주석서 중 오류를 대부분 시정하고 있다.
물론 어느 일부는 법장도 원효의 오류를 그대로 따르고 있기도 하지만, 이 책에는 원효와 법장의 주석이 비교되고 어느것이 정론인지 밝혀지고 어떻게 이를 시정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이 제시되어 있다.

<법장의 대승기신론의기>는 기신론 주석서들 가운데 대부분 이 책을 기본으로 삼을 정도로 <대승기신론> 주석서 중에서 가장 뛰어나다.

한문으로 되어 있는 원문은 비교적 세분화하여 원문과 번역문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하였고, 한문에는 한글음을 달아 신세대의 한문 읽기와 찾아보기에 도움이 되게 하였다. 또한 각 중요한 용어에 대하여 각주를 달아 번역문으로도 미리 뜻을 알 수 있게 했다.
저자의 해설문에는 법장의 해석뿐만 아니라 중요한 부분에서는 원효의 견해도 추가하였고, 저자의 견해를 보충하여 완역하였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전종식(全鍾植)
현재 (사)한국예절문화원 이사장이며, 대승기신론연구회 회장인 백련 전종식은 영등포공작창장을 거쳐 철도청 부산공작창장으로 공직에 봉직한 후, 젊은 시절을 과학기술분야에서 종사해온 공학도였다.
저자 전종식(全鍾植)은 40대 중반부터 부인의 권유로 부처님 팔상록을 탐독하면서 불교에 심취한 결과 불도(佛道)에 깊이 귀의하여 인간의 내재적 정신세계를 탐구해왔다. 부인 남상민여사(현 사단법인 한국예절문화원 원장)와 합동으로 <석가세존의 생애>를 주제로 연작(91작품), 남상민불교자수연구발표전을 서울, 부산, 대구, 울산, 남해, 육사(陸士) 등에서 개최하여 많은 불자들로부터 절찬을 받았다. 백 년 동안 수련을 통해 거듭나야 함을 깨달았던 그는 '백련거사(百練居士)'라는 법명을 얻은 후 수많은 불교서적을 편찬하기에 이르렀다.
동국대 불교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대승기신론연구회>를 발족하여 연구를 통해 수많은 불교 경전을 해석하면서 불교학 연구서를 집필하는데 황혼을 투자했다. 또한 승가대학과 강남대학교 종교철학과에서 대승기신론을 강의해왔다.
저자 전종식(全鍾植)은 원효의 <대승기신론>이란 탁월한 불교 이론으로 그 해석의 정사를 밝혀 주석한 <법장의 대승기신론 의기> 뿐만 아니라, <원각경>, <능엄경>, <금강경>, <돈황본 육조단경>, <대승기신론정해>, <법성게>, <종밀의 선원제전집도서> 등 경전의 해석에 확고하고 명백한 기준을 세우고자 노력했던 진정한 불학도이다.

목차

머리말
일러두기

제1편 서론

Ⅰ. 서언(序言)
Ⅱ. 기신론해석의 10가지 내용
1. 가르침이 일어난 원인
2. 들어 있는 기르침의 내용
3. 드러난 각 종파의 교상(敎相) 분류
4. 근기 따른 가르침
5. 가르침의 주체(主體)
6. 종취(宗趣)
7. 기신론의 제목풀이
8. 논을 지은 시기
9. 진제(眞諦)의 번역연대
10. 문장에 따른 해석 방향
11. 먼저 삼보에 귀의 경배하는 이유

제2편 본문 해설
귀경게(歸敬揭)

발기서(發起序) 및 본론의 분류

서분(序分)
제1장 인연분(因緣分)
제1절 본론 저술의 여덟 가지 인연
제2절 본론 저술의 특수목적

정종분(正宗分)
제2장 입의분(立義分) : 본론의 근본사상
제1절 법(法)과 의(義)
제2절 대승의 법(法)
제3절 대승의 의미(義)

제3장 해석분(解釋分) : 근본사상의 해설
제1절 현시정의(顯示正義)
제2절 대치사집(對治邪執)
제3절 분별발취도상(分別發趣道相)

제4장 수행신심분(修行信心分)
유통분(流通分)

제5장 권수이익분(勸修利益分)
제1절 신방손익(信謗損益)
제2절 결근수학(結勤修學)

회향게(廻向偈)

저자

각주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