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소통을 위한 인문적 상상 상세페이지

소통을 위한 인문적 상상 작품 소개

<소통을 위한 인문적 상상 > 오늘날 교통수단과 매체 기술의 발달 및 문화의 세계화 현상으로 인해 문명들 간의 접촉과 상호작용이 전 지구적으로 일어남으로써 정치, 경제, 문화 영역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탈경계 시대에 ‘경계를 넘어 더불어 살기’라는 공동체적인 이상은 실현될 가능성이 높은 듯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경계의 재강화 혹은 새로운 불평등과 장벽이 생겨나기도 한다는 사실 역시 부인할 수 없다.

이 책은 문화 경계의 안과 밖에서 이루어지는 소통의 불가능성과 가능성을 다각도로 조명해 보면서 새로운 문화 소통의 담론을 모색하고자 쓰여졌다. 단지 소통에 대한 이론적 성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소통을 이루기 위한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소통의 인문학을 정립하기 위한 전제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인간과 인간, 문화와 문화 사이의 소통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인간과 자연의 소통 가능성까지 타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인간은 자연과 상호 의존하는 존재로서 탐욕을 버리고 자연과 공존해야 한다고 역설함으로써 생태계를 살리기 위한 논의의 물꼬를 텄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 〈탈경계인문학 학술총서〉 소개

〈탈경계인문학 학술총서〉는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인문과학원이 수행하고 있는 한국연구재단 인문한국(HK) 지원사업인 ‘탈경계인문학의 구축과 확산’을 위해 기획된 연구총서이다.

이화인문과학원은 기존의 인문학이 오늘날의 사회문화적 변화를 해석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면서, 새로운 인문학의 방향으로 ‘탈경계인문학’이라는 개념을 제안했고, 한국연구재단 2007년 선정 인문한국연구소로서 ‘탈경계인문학’을 구축하고 확산시키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탈경계인문학’은 오늘날 변화무쌍한 사회 환경 안에서 문화적 경계들이 빠르게 해체되고 재편되는 탈경계 문화 현상 속의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구체적으로는 세계, 인간, 언어의 측면에서 지구지역성(Glocality), 젠더(Gender), 다매체(Multimedia)에 대한 연구를 촉진하며 소통, 공존, 융합을 추구하는 인문 지식을 생산하고 있다. 방법론적으로는 대립과 갈등을 야기하는 ‘경계짓기’를 반성적으로 성찰하고, 인문학과 타학문, 학문과 일상을 잇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탈경계인문학 학술총서〉는 ‘지구지역성’, ‘젠더’, ‘다매체’를 주제로 2009년부터 매년 3권씩 현재 총 아홉 권이 출간되었다.

총서 1권 - 지구지역 시대의 문화경계

총서 2권 - 젠더와 탈/경계의 지형

총서 3권 - 인터-미디어와 탈경계 문화

총서 4권 - 탈경계 시대의 지구화와 지역화

총서 5권 - 경계짓기와 젠더 의식의 형성

총서 6권 - 인터-페이스와 다매체 미학

총서 7권 - 소통을 위한 인문적 상상

총서 8권 - 젠더 하기와 타자의 형상화

총서 9권 - 디지털 시대의 컨버전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진은영
이화여대와 동 대학원에서 서양철학을 전공하고 「니체와 차이의 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대 이화인문과학원 HK연구교수로 지구지역성 관련 연구를 하고 있다.

저자 - 송태현
프랑스 그르노블대학교에서 「질베르 뒤랑의 문예비평 연구」로 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대 이화인문과학원 HK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 - 김수자
이화여대와 동 대학원에서 한국현대사를 전공하고 「대한민국 정부수립 초 이승만의 권력기반 강화과정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의 HK교수로 지구지역성 관련 연구를 하고 있다.

저자 - 김연수
이화여대와 동 대학원에서 독문학을 전공하고, 독일 쾰른에서 우베 욘존의 역사소설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대 이화인문과학원 HK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 - 백소영
이화여대와 동 대학원에서 기독교학을 전공하고 미국 보스턴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기독교사회윤리학을 전공했다. 현재 이화여대 이화인문과학원 HK연구교수로, 지구화 시대 한국 현대교회의 지역적 반응 양상 분석과 대안 모색을 고민 중이다.

저자 - 이선주
이화여대와 동 대학원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디킨즈의 소설에 나타난 근대성」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대 이화인문과학원에서 HK연구교수로 지구지역성 관련 연구를 하고 있다.

저자 - 차옥숭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종교학으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한일장신대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이화여대 HK연구교수로 이주, 생태, 종교 관련 연구를 하고 있다.

저자 - 장윤재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뉴욕 유니온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와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대 인문과학대학 기독교학부 교수로 재직하면서 신학과 경제, 과학, 생태학을 아우르는 연구를 하고 있다.

목차

서문

제1부 소통: “경계 위에 서라”
소통, 그 불가능성의 가능성 _ 진은영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의 문화관과 문화 소통 _ 송태현

제2부 소통의 환상: 경계의 안과 밖
대한민국 초기 배제와 통합의 장치로서 지배와 저항 담론 _ 김수자
헤벨의「칸니트페어스탄」으로 읽는 상호문화적 소통과 오해 _ 김연수
솔즈베리, 디아스포라 공간에서 다시 고향 만들기 _ 백소영
구술생애사 방법을 통한 이주자의 사회경제 계층 이동의 제한 연구 _ 이선주

제3부 탈경계 시대의 문화 소통: 자연 · 인간 · 매체
샐리 맥페이그와 해월 사상에서 살펴본 자연과 인간의 소통 불가능성의 가능성 _ 차옥숭
“강물아 흘러 바다로 가거라”: 인간과 자연 사이의 지속가능성 경계 _ 장윤재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탈경계인문학 학술총서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