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체험판] 1984 상세페이지

리디 info

* 이 책은 본권의 일부를 무료로 제공하는 체험판입니다.
* 본권 구입을 원하실 경우, [이 책의 시리즈]→[책 선택] 후 구매해주시기 바랍니다.


[체험판] 1984작품 소개

<[체험판] 1984> 세계 3대 디스토피아 소설. 파시즘을 가장 정교하게 파헤친 책!



출판사 서평

『1984』는 러시아 작가 예브게니 자먀틴의 『우리들』, 영국 소설가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와 함께 ‘세계 3대 디스토피아 소설’로 손꼽힌다. ‘유토피아’가 인간이 갈망하는 ‘이상향’이라면, ‘디스토피아’는 인류가 예견하는 지옥이다. 사회 경제 정치 상황이 불안할 때 탄생하는 ‘유토피아/디스토피아 문학’은 당대 분위기를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가장 잘 반영할 수밖에 없다. ‘유토피아 문학’이 중세 이후에 인간이 느끼는 희망과 자신감을 표현한다면, ‘디스토피아 문학’은 현대인의 무력감과 절망감을 표현한다. ‘유토피아/디스토피아 문학’은 당대 사회에 근거할 수밖에 없으니, 현실 부정은 현실 비판으로, 그래서 인류에게 닥칠 미래사회를 제시하는 형태로 이어진다.
『동물농장』이 혁명을 왜곡하고 전체주의로 나아가는 과정을 묘사한다면, 『1984』는 전체주의가 완성된 사회를 묘사한다. 총천연색 포스터가 실내를 압도하고, 약 마흔 살 정도로 보이는, 까만 콧수염은 두툼하고 표정은 엄숙하고 잘생긴, 폭 1m가 넘는 얼굴이 끊임없이 쳐다본다. 스탈린 얼굴이다. 사람이 움직이는 대로 눈동자가 따라가며 ‘빅 브러더가 당신을 지켜본다’는 문구로 협박하니, 이는 스탈린이 지배하는 소련을 처절하게 상징한다. 소련은 1991년에 해체하지만, 『1984』에서 경고하는 파시즘은 세계 곳곳에 현존한다.
20세기 전반기 서양 문명사는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동시에 끔찍한 파괴가 일어나고 퇴보한 격동의 시대다.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 서구 제국주의 식민지 수탈, 히틀러와 무솔리니라는 전체주의 발현, 스페인 내전 등은 역사 진보라는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렸다. 이런 상황은 19세기에 자본주의가 발전하고 모순이 깊어지면서 필연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 결과였다. 그래서 지식인은 부르주아 사회가 파멸할 수밖에 없다고 예견하면서 과연 역사는 진보하느냐는 문제에 강력한 의문을 제기한다.
이렇게 20세기 전반기에 나타난 허무와 절망을 냉철하게 인식한 실천적 지성인은 바로 조지 오웰이며, 디스토피아라는 반 유토피아를 활용해, 암울한 정치 상황을 그린 대표적인 작품은 바로 『1984』다. 조지 오웰은 미얀마에서 제국주의 경찰로 근무하며 영국 제국주의가 식민지에 가하는 온갖 폐해를 목격하고 제국주의에 반대하는 의식이 싹튼다. 그리고 스페인 내전에 의용군으로 참전하면서 파시즘, 나치즘, 스탈린주의라는 전체주의가 인류를 파멸로 몰아간다는 사실을 깨닫고 전체주의에 반대한다. 실제로 조지 오웰은 “1936년 이후로 내가 집필한 모든 작품 모든 구절은 ‘전체주의’를 직간접으로 비판하고 내가 이해하는 ‘사회민주주의’를 지지하는 것이다”고 고백한다. ‘제국주의 반대’가 오웰 문학의 시작이라면 ‘전체주의 반대’는 오웰 문학의 완성이다.


저자 프로필

조지 오웰 George Orwell

  • 국적 영국
  • 출생-사망 1903년 6월 25일 - 1950년 1월 21일
  • 학력 이튼칼리지
  • 경력 트리뷴 문학담당 편집인
  • 데뷔 1933년 소설 `파리와 런던의 밑바닥 생활'

2017.11.08.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1903년에 태어난 오웰은 12세 나이에 ‘깨어나라! 영국의 젊은이여’라는 시를 신문에 발표하고, 역사 퀴즈대회에서 이등상을 받는 등,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아 이튼스쿨에 왕립 장학생으로 입학한다. 하지만 계급차별과 빈부차별을 뼈저리게 체험하고, 식민지 경찰로 근무하며 인간이 인간을 지배하는 행태를 혐오했다. 작가의 길을 가기 위해 런던과 파리에서 4년 동안 빈민가 생활 및 노숙자 생활을 전전하다, 그 내용을 모아서 『파리와 런던의 밑바닥 생활』을 발표한다. 영국 북부에서 노동자들이 살아가는 참혹한 삶을 조사하다가, 1936년 7월 스페인 내전이 발발하자 특파원으로 들어가, 혁명 도시 바르셀로나에서 모든 인간이 평등하게 살아가는 모습에 감동하고 “파시즘과 맞서 싸우려고” ‘스페인 통일노동당(POUM)' 민병대에 입대해, 최전선에서 115일 동안 파시스트와 싸우고 바르셀로나 시가전에 참여한다. 당시에 혁명세력 사이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갈등을 몸으로 체험하고 『카탈루냐 찬가』에 담는다. 1944년에는 혁명에 성공한 사회가 파시즘으로 변하는 과정을 『동물농장』에 담고, 1948년에는 『1984』라는 걸작을 통해 전체주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특징을 설파하며 경고한다.

목차

1부
2부
3부
새말 제작 원칙

작품해설
조지 오웰 연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