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대구의 건축, 문화가 되다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대구의 건축, 문화가 되다

스케치로 보는 대구의 명건축
소장종이책 정가20,000
전자책 정가40%12,000
판매가12,000

대구의 건축, 문화가 되다작품 소개

<대구의 건축, 문화가 되다> 이 책은 ‘건축, 스케치로 읽고 문화로 느끼다’ 발간 이후 3년만이다. 여기서는 오직 대구라는 지역의 건축물에 한정하여 스케치하고, 건축이 가진 문화를 살폈다.

건축建築은 무엇인가? 단어가 지니는 외형적인 뜻은 ‘建세우고 築쌓는’ 오직 기능적인 면을 말하는 형이하학적形而下學的이다. 그러나 이것을 뛰어넘는 진정한 뜻이 있다. 우주宇宙다. ‘宇집 우 宙집 주’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가장 큰 영역이다. 곧 무한한 우주공간의 근본인 건축도 집이 중심이라는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표현이다. 그렇다. 건축Architect은 형이상하形而上下를 넘나드는 광범위이다.

건축은 도시를 구성하는 기본적 요소 중 하나이다. 우리가 말하는 아름다운 도시, 살기 좋은 도시의 외형적인 측면은 쾌적한 자연환경과 훌륭한 건축 공간이 조화로운 도시다. 이러한 도시가 사람들 삶의 질을 좌우한다. 훌륭한 건축과 공간은 그 도시 그 나라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그래서 세계의 도시들은 저명한 건축가를 초빙하여 문화적 건축, 랜드마크 건축물을 세운다.

우리가 말하는 유명 도시라 함은 곧 유명건축물이 있는 도시를 일컫기도 한다. 관광객들이 찾아가는 도시는 곧 역사와 문화를 품고 있는 건축물들이 존재하는 곳들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바티칸성당과 콜로세움, 루부르, 에펠탑, 시드니오페라하우스, 나오시마의 미술관 등은 창조된 건축 작품들의 장소이다.

매년 살기 좋은 도시의 순위를 발표한다. 그 기준들에는 차이는 있지만 도시 생산 활동의 기본 요소와 삶의 질을 위한 장기 계획이 잘 진행되고 있는 도시, 쾌적한 자연경관과 아름다운 건축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도시들이다. 서구의 유명 도시들은 유구한 역사의 민주화·경제화· 복지화까지 잘 이룬 계획도시들이다. 도시는 시민들을 위하고, 도시를 통하여 시민들은 더욱 양질의 삶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현대에는 도시를 구성하는 개별적 건축과 함께 공간空間 경관景觀에 까지 더욱 중요한 가치를 두고 있다. 대구의 도시계획은 미래를 향하여 변화하고 있다. 신서혁신도시, 이시아폴리스, 테크노폴리스, 알파시티 등 신도시의 생성 변화 발전은 대구 도시의 중요한 건축과 함께 공간空間 경관景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건축가의 역할은 좋은 집을 설계하고 좋은 건축을 만드는 일이다. 또한 좋은 건축을 위해서는 시민들에게 건축 문화적 가치와 이해를 높이는 역할도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 건축과 시설 공간에 대하여 글을 쓰고 스케치로 표현 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시민들에게는 건축을 문화적으로 인식하고 건축가들에게는 성찰과 의욕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궁극적으로는 문화도시 대구의 위상을 높이는 주역으로서 좋은 건축, 훌륭한 공간과 경관이 많이 탄생하여 아름다운 도시 살기 좋은 도시가 되기를 기원한다.

주위의 모든 분들과 사랑하는 가족들에게도 발간의 기쁨을 전한다.


출판사 서평

한터건축 대표인 최상대 씨가 쓴 『대구의 건축, 문화가 되다』는 2016년 대구출판인쇄산업경쟁력강화사업단의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으로 뽑힌 작품집이다. 일반적인 건축 관련 책이 설계도를 바탕으로 한 건축물의 외관, 내부 정경 등을 서술한 책이라면 이 책은 대구 건축물의 스케치를 바탕으로 서술한 책이다.
동대구 IC에서 수성IC로 진입하는 고속도로에서 보면 대구스타디움의 자태가 정면으로 나타난다. 특히 해거름이면 역광으로 더욱 짙게 보이는 산을 배경으로 하얀 속옷을 드러내듯, 요염한 쌍곡선의 풍만함은 보는 이들의 시선을 붙잡는다. 만약 외지에서 온 사람이라면 이 건물이 곧 대구의 초대장인 셈이다.
이처럼 대구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단순히 지나치며 마주하던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이해하여 생활의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 대구의 명건축을 소개한 ‘대구의 건축, 문화가 되다’(학이사)가 발간되었다.
건축가 최상대 씨가 글을 쓰고 스케치를 한 이 책에서는 사진 대신에 소개되는 32개의 건축물을 상세한 스케치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처럼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에 시간이 흘러도 훌륭한 소재가 되는 감성적 건축물을 이해하여 내가 살고 있는 도시를 더욱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대구미술관과 도동서원, 대구혁신도시 내의 공공기관 등 대구시민들이 늘 생활하면서 단순히 보고 이용만 하던 건축물에 대해 그 기능과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건축과 문화, 도시와 환경, 사람과 공간에 대하여 인문학적 시각과 문화적 사고로 생각할 수 있도록 상세한 스케치를 곁들여 색다른 보는 재미를 더한다.
건축은 단순히 ‘높이 세우고 빈 땅을 채워 짓는 행위만이 아니다’라는 것을 작가는 설명하면서 강조한다. 이 책으로 대구의 건축물만으로도 충분한 관광벨트가 형성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저자 프로필

최상대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경북대학교 대학원
    중앙대학교 학사
  • 경력 한터시티건축 대표
    대구예총 수석부회장
    대구예총 예술소비운동 본부장
    대구문학관 자문위원
    남부교류협의회 위원
    대구시 경관위원
    대구건축가협회 회장
    대구시 건축심의위원
    경북대, 영남대, 영남대 디자인대학원 강사
    이인성고택복원위원회 위원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이사
    대구경북건축가협회 회장
    대구문회예술진흥원 이사
  • 수상 2012년 한국예술문학대상
    대구 건축상
    대구예술공로상
    대구미술대전(건축)

2024.03.0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중앙대학교와 경북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대구경북건축가회 회장과 경북대, 영남대, 대구가톨릭대의 겸임·초빙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한국건축가협회의 이사, 명예건축가, 초대작가로 활동 대구시 경관위원, 한터건축 대표로 있다. 국토교통부장관표창(2016)과 한국예술문화대상(2012), 대구시 건축작가상(3회), 대구시 미술대전(건축) 금상과 최우수상 등을 수상했으며 경북대학교 전자 공학관, 포항송도폴리 등 다수가 현상설계에 당선됐다.
지은 책으로는 『건축, 스케치로 읽고 문화로 느끼다』가 있다.

목차

1 건축, 예술로 피어나다

대구미술관/대구문학관/엑스코/대구콘서트하우스/대구국립박물관/대구예술발전소
2 건축, 도시를 열다

대구출판산업단지, 출판산업지원센터/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한국가스공사 사옥/한국감정원/대구경북디자인센터/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DTC

3 건축, 길을 열다

대구스타디움/구 경북도청/용학도서관/ 범어도서관/도동서원/하목정霞鶩亭

4 건축, 삶을 꽃피우다

강정고령보/동대구역 플랫폼/학강미술관/선교사주택/다천산방/83타워 대구타워

5 건축, 문화가 되다

대견사지 3층 석탑/도시철도 3호선 (SKY RAIL)/계산성당과 제일교회/ 수성못/상동 고가도/소헌미술관/천주교 대구대교구 범어성당/청라언덕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