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의병과 풍각쟁이 상세페이지

의병과 풍각쟁이작품 소개

<의병과 풍각쟁이> ‘달성 100대 피아노 콘서트’에 관한 신문 기사를 보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피아노*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당시 피아노를 처음 접한 사람들의 반응이 상당히 재밌었거든요.
선교사 부인이 피아노 앞에 앉아 연주를 시작하자 사람들은 ‘귀신통’이라면서 큰 두려움을 느끼고 서둘러 자리를 피했다고 합니다. 카메라에 사진을 찍히면 혼이 달아난다는 말을 믿었던 때이니, 당연히 그랬을 거라는 짐작이 가 저절로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그 기사를 접하고 난 얼마 후, 마치 무언가에 끌리기라도 하듯 우리나라 최초의 피아노가 들어온 사문진나루터를 방문하였고, 이 동화를 써야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이 동화의 시대 배경인 1900년에서 1910년 사이에, 우리나라는 일제에 국권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민초들에 의해 전국에서 의병이 들불처럼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그 일제에 맞서기 위해서는 국민의 의식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 아래, 국민 의식을 선도하려는 선각자들의 계몽운동이 활발했습니다.
이 동화는 당시 신문물(피아노, 야구, 풍금 등)을 접하고 신교육(성경학교, 소학교 등)을 받게 된 두 형제가, 위태로운 현실 속에서 빼앗긴 나라 ‘조선’을 되찾기 위해 스스로 감당해야 할 역할을 깨닫고, 형은 의병으로 동생은 음악가의 길로 나아가며 성장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 시대의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 교육만으로는 일제의 만행, 그 시대의 아픔을 깊이 있게 알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 동화를 통해 어린이들이 우리 민족의 수난사를 깊이 있게 알고, 어린이들 스스로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바라보며, 나라와 민족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한번쯤은 고민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이 책에 담겨있습니다.


출판사 서평

언제부터인가 지역마다 골목투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대구 중구에서도 몇 개의 코스로 나눠 골목투어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 인기가 대단하다.

이 동화는 일제강점이 시작되기 전인 1900년에서 1910년 사이의 대구 중구가 배경이다. 당시의 신문물 피아노, 야구, 풍금 등을 접하고 신교육을 받게 된 두 형제의 이야기다. 위태로운 현실 속에서 빼앗긴 나라 ‘조선’을 되찾기 위해 스스로 감당해야 할 역할을 깨닫고, 형은 의병으로 동생은 음악가의 길로 나아가며 성장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책에서는 우리나라에 최초로 도입돼 사람들 사이에서 ‘빼스뽈’이라 불리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야구’에 관한 이야기, 역시 최초로 현재 대구 달성군 화원읍의 사문진나루터를 통해 들여와 ‘귀신통’이라 불리면서 사람들에게 큰 두려움을 느끼게 했던 ‘피아노’에 관한 이야기 등 낯설고도 신기한 신문물에 관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요즈음의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 교육만으로는 일제의 만행, 그 시대의 아픔을 깊이 있게 알기 어렵다. 이 동화를 통해 어린이들이 우리 민족의 수난사를 깊이 있게 알고, 스스로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바라보며, 나라와 민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한 번쯤은 고민해 볼 수 있다.
지역에서 동화창작에 정진해 온 동화작가 한은희 씨는 《아동문예》에 동화, 《아동문학》에 동시로 신인상을 받으며 등단했다.
대구문학상, 경상북도스토리콘텐츠공모전에서 수상했으며 대구문화재단 개인예술가 창작지원금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동화책 『아기 혼령 려려』, 『학교를 폭파하라』, 『명성황후 그분을 찾아서』 외 다수가 있다.


저자 소개

《아동문예》에 동화, 《아동문학》에 동시로 신인상을 받으며 등단했다.
대구문학상, 경상북도스토리콘텐츠공모전에서 수상했으며 대구문화재단 개인예술가 창작지원금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동화책 『아기 혼령 려려』, 『학교를 폭파하라』, 『명성황후 그분을 찾아서』, 『낙원프로젝터』, 『마법의 청소기』, 『숲 속의 학 이야기』 등이 있으며, 청소년 소설『네버 불링 스토리』 와 동시집 『테크노 쥬쥬』, 『분꽃귀걸이』가 있다.

목차

빼스뽈을 배우다
귀신통을 만나다
귀신통을 다시 만나다
어머니의 소원
나라를 위하는 방법
풍금을 만나다
풍금을 가르치다
조선 땅의 일본인들
풍금연주회
어머니의 떡보따리
없어진 나라, 조선
조선을 되찾자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