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푸투라는 쓰지 마세요 상세페이지

푸투라는 쓰지 마세요작품 소개

<푸투라는 쓰지 마세요> ‘푸투라’는 서체의 이름이다. 푸투라’라는 이름이 낯설지도 모른다. 그러나 푸투라 서체를 본 적 없는 현대인은 단 한 명도 없을 것이다. 이 책은 ‘푸투라’가 기술과 상업, 취향과 편의, 의미와 은유의 힘을 입고 현대인의 삶 구석구석으로 침투해온 여정을 추적한다.


출판사 서평

‘푸투라’는 서체의 이름이다. 『푸투라는 쓰지 마세요』는 이 한 서체가 기술과 상업, 취향과 편의, 의미와 은유의 힘을 입고 현대인의 삶 구석구석으로 침투해온 여정을 추적한다. ‘푸투라’라는 이름이 낯설지도 모른다. 그러나 푸투라 서체를 본 적 없는 현대인은 단 한 명도 없을 것이다. 나이키, 데이비드 핀처, 바바라 크루거, 게릴라걸스, 보그, 루이비통, 스위스항공, 폭스뉴스, 앱솔루트보드카, 이케아, 폭스바겐, 독일 사민당, 영국 보수당, USA 투데이, 토마 피케티, 휴렛팩커드, NASA, 러시아 연방우주공사 등이 만들고 펴낸 물건과 광고, 책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면 말이다.

서체는 문화전쟁의 최전선
푸투라는 1920년대 독일 디자이너 파울 레너가 만든 활자체다. 손글씨에 근간한 기존 활자체와 달리, 원, 삼각형, 사각형, 직선 등 기초적인 기하 형태로 만든 푸투라는 기계에 의한 대량 생산 방식에 적합하도록 고안된 것이다. 1920년대 독일에서 활자체는 문화전쟁의 최전선이었다. 독일 민족주의자들은 중세 손글씨체를 본뜬 블랙레터를 민족 정체성의 상징으로 여겼다. 개혁주의자들은 민족성이 짙은 서체는 보편적으로 이해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26쪽 이하).

미국을 점령한 독일 서체
푸투라는 현대성과 진보를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져 미국의 인쇄업자, 디자이너, 광고주들을 매혹시켰다. 독일에 뿌리를 둔 서체였음에도 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국 전역으로 퍼져나가기에 이른다. 거의 똑같이 생긴 복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원본의 명성을 드높인 경우였다. 지금도 오픈소스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푸투라 서체 역시 미국산 복제품인 스파르탄이다. 유럽에서는 유일무이한 모델도 시장을 주도하는 서체도 아니었지만 미국에서 기하학적 산세리프체의 전범으로 자리 잡았다. 유럽에서 실험적으로 생산된 제품이 미국에서 상업적으로 수용되면서 20세기 문화의 상징이 된 푸투라의 여정은 유럽발 모더니즘 문화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과정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정치와 선거가 사랑한 서체
히틀러가 집권하게 된 1932년 선거에서 나치당은 블랙레터를, 공산당은 푸투라를 서체로 사용했다(62, 65쪽). 그러나 독일 정체성을 구현한다고 여긴 블랙레터가 원래 유대인이 사용하던 서체라고 밝혀지자, 1941년 나치 정부는 입장을 완전히 바꾸어 블랙레터 사용을 금하고 푸투라를 널리 사용하기 시작한다. 일례로 1941년 발행된 유대인 게토 허가증의 표제에 푸투라가 사용되었다(67쪽).
정치나 선거 캠페인에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려는 목적으로 푸투라를 사용한 것은 독일만이 아니었다.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푸투라는 널리 사용된 대표적인 서체였다. 아이젠하워와 스티븐슨이 맞붙은 1952년과 1956년, 케네디와 존슨이 경쟁한 1960년, 케네디와 골드워터의 196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는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 푸투라를 사용했다(71쪽)

우주로 간 가장 익숙한 서체
우주경쟁이 한창이던 1960년대 나사는 우주여행 계획에 푸투라를 사용하기로 결정한다. 대단히 복잡하고 제한적인 우주비행선의 실내, 달에서 사용될 하셀블라드 카메라에 붙은 사용 설명 스티커, 임무 차트와 지도 등에 푸투라가 사용된 것이다. 나사의 복잡한 시스템에 획의 굵기가 다르고 장식용 세리프가 있는 서체가 사용되었다고 상상해보라. 푸투라는 나사에 시각적 통일성과 간결함을 부여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는 푸투라가 당시 가장 흔하고 무난한 선택이었기 때문이었다. 푸투라와 그 복제품은 어느 인쇄소에서 다 보유하고 있었기에, 많은 이들의 협력과 제조사가 모두 다른 제품들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우주비행선 프로젝트에 사용하기에 푸투라보다 적합한 서체는 없었다. 1960년대 말 푸투라는 미국 문화의 기본 요소로 자리 잡는다(91쪽).

유명 브랜드가 사용한 서체
푸투라를 사용한 문구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익숙한 것은 나이키의 JUST DO IT일 것이다. 나이키는 수십 년간 광고에 푸투라를 사용해왔고, 푸투라 엑스트라 볼드 컨덴스드는 “JUST DO IT”은 슬로건만큼이나 즉각적으로 나이키를 떠올리게 하는 서체가 되었다. 광고에 푸투라가 자주 등장하자, 1992년 ‘푸투라 엑스트라 볼드 컨덴스드에 반대하는 아트디렉터들’이라는 캠페인이 벌어지기도 했다(130쪽). 나이키 이외에도 푸투라를 통해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려는 브랜드의 리스트는 길게 이어진다. 저자는 “야생의 푸투라”라는 섹션을 마련해 거리와 쇼핑몰에서 만날 수 있는 푸투라를 소개한다(103~119쪽). 돌체&가바나 역시 푸투라를 사랑하는 브랜드다. 최근 인종차별 광고로 중국에서 퇴출되기에 이르자 돌체&가바나는 사과문을 발표했는데, 이 역시 푸투라로 조판되어 있을 정도다.

최근 국내에서도 서체에 대한 관심은 뜨겁다. 서체가 곧 아이덴티티임을 깨달은 여러 기업들은 자사의 서체를 개발하기도 하고(아모레 등), 새로운 상업용 서체 개발을 위한 클라우드 펀딩에 관한 열기도 뜨겁다. 명조, 고딕, 궁서 등으로만 분류되던 서체가 제 이름을 찾아가는 중이다. 서체가 정치, 경제, 문화와 서체가 어떻게 얽혀 들어가고 사용되는지를 풍부한 시각 자료와 함께 설명하는 『푸투라는 쓰지 마세요』는 서체와 디자인, 나아가 20세기 문화에 관심 있는 이에게 대단히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저자 소개

더글러스 토머스(Douglas Thomas) 지음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저술가, 역사학자. 브리검영대학교 그래픽 디자인 전공 조교수로 있다. 그의 디자인 작업은 『커뮤니케이션 아츠』, 『프린트』, 『그래피스』 등에 소개되었다. 메릴랜드 인스티튜트 칼리지오브아트에서 그래픽 디자인 석사 학위를 받았고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시카고대학교에서 역사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얻었다.

엘런 럽튼(Ellen Lupton) 추천사
저술가 겸 그래픽 디자이너. 메릴랜드 인스티튜트 칼리지오브아트에서 그래픽 디자인 석사과정 학과장과
디자인싱킹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타이포그래피 들여다보기』를 비롯해 다수의 그래픽 디자인 관련 책을 펴냈다.

정은주 옮김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공연예술학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2007년부터 번역가로 일하면서 『GRAPHIC』, 『CA』, 『W』 외 여러 잡지와 전시도록, 『백과전서 도판집』, 『예술가의 항해술』, 『모든 것은 노래한다』, 『연필 깎기의 정석』 등의 책을 번역했고 출판사 편집자로 일했다.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목차

엘런 럽튼의 추천사_추천의 글, 푸투라!

들어가며_푸투라로 돌아가기
나의 다른 모더니즘은 푸투라에 있다
푸투라는 어떻게 모더니즘의 발전을 이끌었는가
스파르타식 기하학
당신의 이름이 에리크 슈피커만이 아닌 이상
당신은 진짜 푸투라를 써본 적이 없다
퇴폐 타이포그래피
공산당에서 보수당까지, 그리고 그 중간 온갖 정당의 푸투라 활용 사례
푸투라의 달 여행
우체국에서 머큐리 계획까지, ‘미국의 세기’공식 서체가 된 푸투라
야생의 푸투라
왜 데이비드 카슨은 틀리고 마시모 비 리가 (역시) 맞는가
쇼 미 더 머니
만 달러짜리 핸드백과 최고급 디자인
과거, 현재, 푸투라
노스탤지어와 당대 타이포그래피의 시대정신에 대하여
다른 이름의 푸투라
전용 서체와 기업의 스토리텔링
나오며_푸투라는 절대 쓰면 안 된다?

감사의 글
옮긴이의 글

이미지 출처
찾아보기


리뷰

구매자 별점

1.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