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잡학다식한 경제학자의 프랑스 탐방기 상세페이지

여행 해외여행 ,   인문/사회/역사 인문

잡학다식한 경제학자의 프랑스 탐방기

아들이 묻고 경제학자 아빠가 답하는 아주 특별한 수업!
소장전자책 정가11,200
판매가11,200

잡학다식한 경제학자의 프랑스 탐방기작품 소개

<잡학다식한 경제학자의 프랑스 탐방기>

<환율의 미래>의 저자, 홍춘욱 이코노미스트의 프랑스 탐방기!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생각을 넓혀주는 경제학자 아빠의 프랑스 탐방기
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밖 이야기를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잡학다식한 현직 경제학자가 풀어낸다. 프랑스판 ‘알쓸신잡’, 21세기형 ‘그랜드 투어’이다.
여행 기간 동안 호기심 많은 아들과 대화하면서 당시에는 명쾌하게 답하지 못한 이야기를, 여행이 끝난 뒤 자료를 찾고 조사한 다음 10여 가지의 주제로 묶어 책으로 엮었다.


출판사 서평

‘넌 파리 여행에서 뭘 보고 느꼈니?’ 이 책은 경제학자인 아빠가 사춘기 아들과 단둘이 떠난 프랑스판 ‘알쓸신잡’, 21세기형 ‘그랜드 투어’이다.
그랜드 투어란 18세기 유럽에서 청년 교육의 일환으로 주변국의 문화를 둘러보며 식견을 넓히는 여행을 말한다. 당시 괴테나 애덤 스미스 등의 지성인들도 이웃 나라로 그랜드 투어에 나섰다고 하니 가히 ‘엘리트 교육의 최종 단계’라 할 수 있겠다.
얼마전 인기리에 방송된 ‘알쓸신잡’은 많은 이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단순히 보고 먹고 즐기는 유흥이 아닌, 배우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배움을 목적으로 한 여행을 제시한 것이다. 마치 18세기의 지성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최근 여행의 목적도 많이 바뀌고 있다.
17세기 작가 제임스 호웰은 그의 책 <해외여행 지침>에서 ‘섬나라 사람은 해외여행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육지 길이 막힌 우리나라 사람에게 딱 들어맞는 말이 아닌가.
이 책은 현직 경제학자가 쓴 해외편 ‘알쓸신잡’이라 할 수 있다. 저자인 홍춘욱 박사는 아들과 함께 파리에서 모나코까지 그랜드 투어에 나서, 현지에서 아들과 나눈 이야기를 10여 개의 주제로 묶어 책으로 엮었다. 당시에는 속 시원히 답하지 못했던 아들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저자는 말한다.
프랑스 남부의 프로방스 마을이 왜 산속에 위치하는지, 미쉐린 가이드에 나오는 맛집들이 왜 프랑스에 몰려 있는지, 수도교는 언제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졌는지, 파리 집값은 왜 그렇게 비싼지, 마을마다 큰 성당이 지어진 이유가 뭔지, 왜 파리의 쇼윈도를 닦는 사람이 다 유색 인종인지 평소 우리가 대답하기 곤란한 아이들의 질문에 친절히 답한다.
저자는 ‘아는 만큼 보인다’는 유홍준 교수의 말처럼, 조금이라도 알고 가면 하나를 봐도 다르게 다가오지 않겠느냐고 말한다. 아무런 배경 지식 없이 가이드북에 나오는 유적지 앞에서 덜렁 사진 한 장 찍고 끝난다면 굳이 비싼 경비를 들여 그 먼 곳까지 갈 필요가 있겠는가. 아이들과 여행할 때는 반드시 부모가 해당 국가의 문화와 역사를 조금이라도 알고 가자.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유럽, 특히 프랑스로 아이들과 여행하는 부모에게 권한다. 물론 이 책 한 권으로 모든 걸 알 수 없겠지만 미술관이나 유적지 등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이야기해주는 용도로는 최적이다.
저자는 사춘기 아들을 둔 아빠다. 아들이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지 않기를 바라는 애뜻한 부모의 마음 또한 책에 담겨 있다. 바쁜 회사일로 자녀와 소원하기 쉬운 우리나라 사회 현실에서 자녀와의 여행을 통해 그동안 냉담했던 관계가 풀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저자는 바란다. 별것 아닌 대화로 뜻밖의 관계 개선이 이루어질지도 모른다.


저자 소개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한 후 고려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를, 그리고 명지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3년 한국금융연구원 근무를 시작으로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와 굿모닝증권 기업분석부를 거치며 경제 분석 및 투자 전략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 KB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투자운용팀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2017년 1월 조선일보와 에프엔가이드(Fn Guide)가 주최한 행사에서 ‘2016 가장 신뢰받는 애널리스트’로 선정되었다.
지은 책으로는 <인구 변화가 부의 지도를 바꾼다> <돈 좀 굴려봅시다> <환율의 미래>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 <인구와 투자의 미래>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 <순환 장세의 주도주를 잡아라> <절대로! 배당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등이 있다.
[홍춘욱의 ‘시장을 보는 눈’ blog.naver.com/hong8706]

목차

추천의 글
시작하며ㅣ유럽행 비행기에서 읽기 좋은 프랑스 이야기

첫 번째 이야기
나는 왜 아들과 단둘이 프랑스로 떠났나?
두 번째 이야기
아름다운 도시의 시가지는 어떻게 형성되었나요?
세 번째 이야기
파리의 집값은 왜 그렇게 비싼가요?
네 번째 이야기
베르사유 궁전은 어떻게 이렇게 화려해졌나요?
다섯 번째 이야기
베르사유 궁전에 전쟁 그림이 많은 이유는요?
여섯 번째 이야기
왜 산업혁명은 영국에서 시작되었나요?
일곱 번째 이야기
도시마다 아름다운 성당이 지어진 이유는요

탐구ㅣ로마네스크 양식 대 고딕 양식

여덟 번째 이야기
인상파 화가의 그림이 사랑받는 이유가 뭐죠?
아홉 번째 이야기
아비뇽의 프레스코화는 왜 끌로 다 벗겨졌어요?
열 번째 이야기
프로방스 지방의 도시는 왜 산속에 있어요?
열한 번째 이야기
프랑스에 맛난 식당이 왜 몰려 있죠?
열두 번째 이야기
파리의 쇼윈도를 닦는 사람은 왜 모두 유색 인종이죠?

탐구ㅣ브렉시트와 한국의 현실
마치며ㅣ프랑스 여행을 다녀온 후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감사의 글
참고 주 · 참고도서 · 자료


리뷰

구매자 별점

4.4

점수비율
  • 5
  • 4
  • 3
  • 2
  • 1

5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