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기묘한 생물학 상세페이지

기묘한 생물학작품 소개

<기묘한 생물학> 감성 미스터리 작가 한혜연이 선보이는 색다른 프로젝트 작품집. 7년에 걸쳐 다양한 매체를 통해 단편 형식으로 발표되었던, 생물학을 전공하며 얻은 지식들을 인간의 생태와 버무려 섬뜩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그린 단편들을 하나로 모아 엮은 『기묘한 생물학』은 독특한 소재, 강렬한 이야기의 흡입력으로 독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며 만화 읽기의 재미를 선사해준다. 다소 거칠고 잔혹한 소재와 생물학도의 지식, 그리고 만화적 상상력이 더해지면서 생성된 각각의 단편들 속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한혜연 특유의 상상력과 재미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섬뜩한 상상력으로 가득한
한혜연의 기기묘묘 인간생태 보고서

〈기묘한 생물학〉은 감성 미스터리 작가 한혜연이 선보이는 색다른 프로젝트 작품집이다. 작가는 생물학을 전공하며 얻은 지식들을 인간의 생태와 버무려 섬뜩한 상상력을 발휘했다. 이렇게 창작된 작품들은 7년에 걸쳐 다양한 매체를 통해 단편 형식으로 발표되었다. 각 편들은 생물학 용어에서 차용된 제목에, 독특한 소재, 강렬한 이야기의 흡입력으로 독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며 만화 읽기의 재미를 선사한다. 만화전문 출판사 거북이북스에서는 이 기기묘묘한 인간생태 보고서 7편을 한 권으로 묶어 보통의 순정만화와는 사뭇 다른 ‘기묘한 만화책’으로 한혜연 만화를 소개한다.

새벽 네 시. 이유 없이 화가 치밀어 잠에서 깨 본 적이 있는지? 왠지 가슴이 답답하고, 슬프고 원통하고, 지독히 화가 나서 누군가를 음해하려 한 적은 없는지?
작가 한혜연의 상상력은 이런 괴로움의 원인을 싱싱한 채소를 먹은 것에서 찾는다. 물론 채소를 먹는 일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문제는 채소가 자라는 텃밭에 살인사건을 당한 시체가 묻혀 있다는 점이다. 먹이연쇄의 또 다른 고리를 발견하는 순간이다. 억울하게 죽은 시체. 그 시체를 먹고 자란 채소. 그 채소를 먹은 인간은 시체 속의 어떤 기운을 함께 흡수하게 된다. 생각만 해도 섬뜩하지 않은가? (CHAPTER 3 먹이연쇄)

작가 한혜연의 상상력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같은 기운끼리 서로 느끼고 반응을 한다는 동기감응 이론을 낙태된 어린아이와 아버지의 사이에 대입해 본다(CHAPTER 4 동기감응). 또 200년대 초반 실제로 벌어졌던 두 건의 집단 자살 사건을 오페론의 유전자설로 설명한다(CHAPTER 5 오페론의 유전자). 숙주를 옮기려는 기생충의 습성을 혜성과 같이 등장한 에로배우가 벌이는 인육 파티로 재구성한다(CHAPTER 7 완전변태). 그리고 나무뒤쥐 원숭이가 한성유전으로 태어난 새끼를 공격하는 행동을 친족 살해라는 무시무시한 이야기로 그려낸다(CHAPTER 1 한성유전).

다소 거칠고 잔혹한 소재는 생물학도의 지식에 만화적 상상력이 더해지면서 섬뜩한 생물학적 반응을 일으킨다. 파격적 반전 또한 탁월한 스토리텔러 한혜연의 기발한 상상력을 가늠케 한다.
수록된 작품들은 총 7년에 걸쳐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발표되었다. 2004년 〈계간만화〉에 실은 ‘오페론의 유전자’로 시작해, 〈코믹무크〉 시리즈에서 ‘먹이연쇄’(2006, BOB), ‘완전변태’(2007, 에로틱), ‘Butterflies’(2007, 거짓말)를, 그리고 〈팝툰〉에서 ‘동기감응’과 ‘한성유전’(2008)을 발표했다.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을 되풀이한다’는 미발표 작품으로, 이 책 〈기묘한 생물학〉에서 처음 선보인다.

한혜연은 번득이는 상상력과 섬세한 화법을 가진 탁월한 이야기꾼이다. 잔잔한 그림체에 깃든 팽팽한 긴장감으로 독자들을 쥐락펴락하며 20년 동안 만화를 그려왔다. 〈그녀들의 크리스마스〉, 〈자오선을 지나다〉, 〈금지된 사랑〉처럼 페미니즘 시각으로 여성의 내밀한 심리를 파고드는 따듯한 감성과 〈애총〉, 〈ILLUSION〉, 〈M.노엘〉 같은 미스터리, 공포, 추리의 잔혹한 상상이 한혜연 작품의 근간이다. 대중적인 순정만화와는 그 궤적이 사뭇 다른 탓에 마니아 여성 독자층이 형성돼 있다.
최근엔 독특한 형식의 웹툰 〈빵 굽는 고양이〉를 마무리하면서 〈혜성 같은 소년〉이라는 추리 만화를 시작했다. 새로운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오는 작가의 뇌구조가 궁금하다.
작가는 이번 작품집에 멈추지 않고 생물학과 인간의 이야기를 다룬 새로운 작품을 꾸준히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더 ‘기묘한’ 이야기가 될지, 묘하게도 사랑스런 이야기가 될지는 아직 미정이다. 펼처보기


저자 프로필

한혜연

  • 데뷔 1993년 단편 마네킹
  • 수상 2011년 오늘의 우리만화상

2016.10.0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탁월한 이야기꾼이자 한국의 대표적인 순정만화가다. 감성이 극대화 된 그림체와 반전의 묘미가 빛나는 스토리텔링은 항상 높은 완성도를 담보한다. 이화여대 생물학과,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디자인 석사를 졸업하였으며, 1993년 단편 〈마네킨〉으로 데뷔한 이래, 〈금지된 사랑〉, 〈자오선을 지나다〉, 〈애총〉, 〈기묘한 생물학〉 등의 대표작을 통해 여성들의 삶에서 포착한 미묘한 감성을 페미니즘적인 시각으로 드러내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인간의 내면을 관통하는 섬세한 언어, 읽는 이의 감정을 극대화 시키는 그림 연출, 잘 짜인 이야기 구조는 20여 년 동안 만화 마니아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는 그 이유를 절감하게 한다.

목차

CHAPTER 1 한성유전
CHAPTER 2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을 되풀이한다
CHAPTER 3 먹이연쇄
CHAPTER 4 동기감응
CHAPTER 5 오페론의 유전자
CHAPTER 6 완전변태
CHAPTER 7 Butterflies


리뷰

구매자 별점

4.1

점수비율
  • 5
  • 4
  • 3
  • 2
  • 1

519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