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형이상학 논고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형이상학 논고

대우고전총서 027
소장종이책 정가25,000
전자책 정가30%17,500
판매가17,500

형이상학 논고작품 소개

<형이상학 논고> 대우고전총서 27권. 라이프니츠 철학 전체를 가장 잘 드러내주는 7편의 저작만을 골라 묶은 것으로 서양철학 연구에 매진해 온 윤선구 박사의 번역이 어우러져 철학 연구자들뿐 아니라 초심자들도 라이프니츠 형이상학의 전모와 핵심을 비교적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발전 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저작을 소개하고 있다. 그것은 비교적 초기에 해당하는 1686년경의 주요 저작인 『형이상학 논고』와 중기의 주요 저작인 『자연, 실체들의 교통 및 영혼과 육체 사이의 결합에 관한 새로운 체계』, 그리고 후기의 주요 저작인 『모나드론』이다.

그리고 체계적인 저작은 아니지만, 그의 철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세 편의 저작/단편을 추가로 선정하였다. 이 책은 라이프니츠가 말년인 1714년에 쓴 것으로, 그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라이프니츠 철학 전체는 자연의 왕국과 은총의 왕국의 작용 원리를 이성적으로 해명하려는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출판사 서평

라이프니츠는 서간 및 단편을 포함하여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고, 그 철학에는 매우 방대한 주제들이 담겨 있다. 그러나 그는 어느 책에서도 자신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있지 않아서, 그의 철학을 체계 있고 일목요연하게 살피기는 어려운 형편이었다. 이번에 아카넷에서 번역, 출간한 라이프니츠의 저서 『형이상학 논고』(대우고전총서 27권)는 라이프니츠 철학 전체를 가장 잘 드러내주는 7편의 저작/단편을 묶은 것으로서, 철학 연구자들뿐 아니라 초심자들도 라이프니츠 형이상학의 전모와 핵심을 비교적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저작/단편 선정과 번역은 그간 서양근대철학회 회장을 지내는 등 서양철학 연구에 매진해 온 윤선구 박사(서울대학교 BK21 교수)가 맡았다.

라이프니츠 철학의 전모와 핵심을 보여주는 7개 저작, 단편

라이프니츠 사상 발전의 시기에 관한 학계의 일치된 구분은 없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그가 박사학위를 취득한 1666년에서 1685년까지를 초기, 『형이상학 논고』가 저술된 1686년에서 1703년 무렵까지를 중기, 『신인간오성론』이 저술된 1704년에서 1716년까지를 후기로 나눈다. 이 책에서는 이 세 시기와 거의 상응하는 시기에 저술된 비교적 체계적인 저작을 통해 라이프니츠 철학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저작을 소개하고 있다. 그것은 비교적 초기에 해당하는 1686년경의 주요 저작인 『형이상학 논고』와 중기의 주요 저작인 『자연, 실체들의 교통 및 영혼과 육체 사이의 결합에 관한 새로운 체계』, 그리고 후기의 주요 저작인 『모나드론』이다.
그리고 체계적인 저작은 아니지만, 라이프니츠 철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세 편의 저작/단편을 추가로 선정하였다. 그것은 「인식, 진리 그리고 관념에 관한 성찰」, 「제일철학의 개선 및 실체의 개념에 대하여」, 『동역학의 시범』이다.
「인식, 진리 그리고 관념에 관한 성찰」은 초기에 해당하는 1684년에 쓰였는데, 라이프니츠의 인식론적 입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그의 실체론의 방법론을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형이상학 논고』의 저술이나 시기, 계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이 책에서 서술된 관념에 관한 이론과 인식의 종류에 대한 구분 등을 더욱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형이상학 논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제일철학의 개선 및 실체의 개념에 대하여」는 라이프니츠의 실체 개념의 변화와 원숙기의 모나드 개념의 형성에 중요한 계기가 된 힘에 관한 사상을 살펴봄으로써 중기 이후의 실체론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자연, 실체들의 교통 및 영혼과 육체 사이의 결합에 관한 새로운 체계』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라이프니츠는 초기에 완전 개념의 이론으로 실체의 창조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러한 이론은 모나드의 내부 지각 내용 및 배열을 신이 주관하도록 함으로써 이성을 가진 모나드인 인간의 의지자유를 설명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초기에 라이프니츠는 스피노자의 결정론적 입장에 빠졌다가 다시 실체의 창조론을 수정하는데,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힘 개념이며 이러한 성찰을 서술하고 있는 단편이 바로 「제일철학의 개선 및 실체의 개념에 대하여」이다.
『동역학의 시범』은 라이프니츠가 새로운 동역학을 위한 시범으로 쓴 책이다. 따라서 물리학의 범주에 들어갈 수 있는 책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라이프니츠는 단지 경험 과학으로서의 역학뿐만 아니라, 동역학에 관한 형이상학적 토대에 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실체론을 통한 물리학의 정당화라는 그의 철학의 중요한 두 축 중의 한 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는 연속의 원리나 충만의 원리와 같은 그의 형이상학의 원리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라이프니츠 형이상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저작이다. 또한 『형이상학 논고』에서 간략하게 서술된 물리학에 관한 이론들을 좀 더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기 때문에 『형이상학 논고』를 이해하는 데도 긴요하다.
한편 『자연과 은총의 이성적 원리』는 『모나드론』과 같은 해에 저술되었고 내용도 거의 비슷하지만, 라이프니츠가 자신의 사상 전체를 체계적으로 요약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라이프니츠가 말년인 1714년에 쓴 것으로, 그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라이프니츠 철학 전체는 자연의 왕국과 은총의 왕국의 작용 원리를 이성적으로 해명하려는 것이었음을 보여준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1646년에 독일의 라이프치히에서 법률가이자 도덕철학 교수인 아버지 프리드리히 라이프뉘츠와 명망있는 법률가의 딸인 어머니 카테리나 슈무크 사이에서 태어났다. 라이프치히는 대학에서 주로 철학 공부를 하였으며 1663년에 '개네의 원리에 관하여'라는 논문으로 학부를 마치고 알트도르프 대학으로 옮겨가서 그곳에서 1667년에 '결합술에 대한 논고'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위를 마친 후 잠시동안 뉘른베르크에서 라이문트 룰루스의 위대한 기술을 배우기 위해 황금 십자단의 사무원으로 있었다. 이후 마인츠의 선제후의 위촉으로 1668년부터 1672년까지 중세 교회법인 '코르푸스 유리스'를 개조하여 모든 기독교 국가의 공동법전으로 만들려는 작업과 신구교의 기독교 종파를 하나로 통합하는 작업을 하였다. 1672년에는 루이 14세로 하여금 이집트를 원정하도록 설득하려는 외교적 목적을 띠고 파리를 방문하여 1676년까지 체류하면서 미적분을 발견하고, 사칙연산용 계산기를 발명하였다. 1676년부터 말년까지 약 40여년간은 하노버 궁정의 고문관 및 도서관 사서로 근무하는데 처음에는 왕실에서 운영하는 하르츠 광산에 배수시설을 설치하는 임무를 맡았다가 이 프로젝트가 실패로 끝난 뒤 1685년부터는 와실인 벨펜하우스가의 역사를 서술하는 임무를 맡게 된다. 이 기간에는 하노버 궁정의 위촉으로 마인츠 시절에 손댔던 신구교 종파를 통합하려는 작업과 함께 복음주의 내의 종파를 결합하려는 노력을 계속하는 한편, 사료 검증을 위해 남부 독일, 빈, 로마, 나폴리 등을 여행하면서 프로이센 아카데미, 제국 아카데미, 작센 아카데미, 러시아 아카데미 등을 설립하는 계획을 추진하였고 로마에서 예수회의 중국선교사들을 만나 중국과의 학술 교류 및 개신교 선교를 계획하기도 하였다. 또한 이탈리아의 갱에서 나온 물질들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지구의 자연사인 '프로토게아'를 서술하였다. 또한 하노버 궁정에 체류하는 동안에는 '형이상학 논고', '변신론', '모나드론'을 비롯한 많은 철학적 저작을 저술한다.

목차

일러두기

인식, 진리 그리고 관념에 관한 성찰
형이상학 논고
제일철학의 개선 및 실체의 개념에 대하여
자연, 실체들의 교통 및 영혼과 육체 사이의 결합에 관한 새로운 체계
동역학의 시범
자연과 은총의 이성적 원리
모나드론

역자 해제
라이프니츠 연보
참고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대우고전총서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