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행정의 공개성과 정치 지도자 선출 외 상세페이지

책 소개

<행정의 공개성과 정치 지도자 선출 외> 이 책에 실린 글은 베버의 《정치 저작선Gesammelte Politische Schriften》 중에서 <신 독일에서의 의회와 정부> 가운데 세 장만을 발췌하여 옮긴 것이다. <제1장 관료 지배와 정치적 리더십>은 관료제와 군주의 관계, 관료제와 정치인의 관계, 군주와 의회의 관계를 다룬다. 관료제는 어떠한 점에서 가장 우수한 지배 양식이며, 왜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는가, 관료제는 왜 불가피한가 등의 질문을 던지고서 당시의 역사적 상황과 관련해 답변을 제시한다. <제2장 행정의 공개성과 정치 지도자의 선출>은 경우에 따라서는 무지하기까지 한 의원이 전문 지식이나 비밀 지식을 갖춘 관리를 어떻게 견제할 수 있는지를 서술한다. 베버는 의회가 관리를 통제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위원회 활동에 의한 조사권을 든다. 이를 통해 의원이 전문 지식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국가를 이끄는 정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 <제3장 의회화와 민주화>에서는 의회화가 진행되고 발전하면 민주주의가 발전할 수 있다는 논지를 펼친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양당제보다는 다당제로 나아갈 것이고, 다당제 하에서도 의회화 즉 의회 정부가 발전한다고 본다. 베버는 의회 없는 사회주의도 의회 없는 민주주의도 부정한다. 의회가 존재하는 민주주의만이 진정한 민주주의라고 주장한다.


출판사 서평

우리는 의회에 근거한 현재의 정치에 여전히 희망을 품어야 하는가. 현재의 정치 제도 외에 다른 대안은 없는가. 정치에 대한 회의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멈추질 않는다. 하지만 그것에 대한 어떠한 명쾌한 답을 찾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도대체 왜 우리는 의회라는 것을 두고 그들에게 정치를 내맡기는 것인지, 왜 의회는 모든 권력을 통제하고 견제하는 권력을 가지는지 알 수 없다. 《행정의 공개성과 정치 지도자 선출 외》는 이러한 정치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들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제시해준다.
의회제를 채택하고 있는 모든 국가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베버(1864~1920)의 이 글은, 현실적으로 도래할 수밖에 없는 관료제의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관료제에서 비롯되는 폐해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된 진정한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재성찰을 요구한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정치의 참모습을 통해 현재의 정치 상황을 극복해낼 대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막스 베버
사회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쌓았다. 특히 그는 관료제에 관한 연구로 유명한데, 관료제란 어디에 적용되든지 간에 궁극적으로 지배로 귀착된다고 보았다. 행정에 작용하는 관료제 역시 마찬가지로 지배로 작동한다. 그는 행정에 압도되어 정치가 소멸될 경우에 초래될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서 민주주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칼뱅주의 윤리와 의무적 노동의 관계, 종교윤리와 사회경제적인 과정 간의 관련성 등을 연구하고 그 분야에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생애의 마지막 몇 년 동안 독일 정부의 영토 병합론적인 전쟁에 강력하게 반대하면서 의회 강화를 지지한 그는, 독일의 발전을 위해서는 민주주의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제학, 경제사, 법학사, 사회학, 정치학 등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폭넓은 연구를 했으며, 사회학의 방법론을 체계화하는 데 기여했다. 종교에 관한 논문도 많이 남겼고, 정치에 관한 탁월한 글로 그가 몸담은 사회에 경종을 울리기도 했다.

역자 - 이남석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같은 학교 대학원에 진학하여 박사 학위 논문 <기술, 지배, 이데올로기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유연생산 시대에 기술이 왜 지배적인 역할을 하며 실업을 불러오는가, 그리고 기술의 지배적 성격이 인간에게 어떻게 이데올로기로 작동하는가 등에 대해 논했다. 하버마스의 합리성에 관한 문제의식의 원류를 찾다 베버를 연구하게 되었는데, 2년 넘게 합리성이 왜 지배로 작동하는가라는 문제의식으로, 베버, 루카치, 비판 이론, 하버마스 등을 연구하기도 했다. 이를 바탕으로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에 관한 일고찰>이라는 글을 통해 하버마스와 베버의 연관성을 밝히려고 노력했다. 지금은 동국대학교와 성공회대학교에서 정치사상, 정치철학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한양대학교 제3섹터 연구소 연구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제1장 관료 지배와 정치적 리더쉽

제2장 행정의 공개성과 정치 지도자 선출

제3장 의회화와 민주화

해제 ― 정치를 위한 변호
1. 반전의 반전
2. 혼돈의 시개와 베버의 정치관
3. 행정과 정치의 투쟁
4. 베버의 그림자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옮긴이에 대하여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책세상문고 고전의 세계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