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순자 상세페이지

책 소개

<순자> 《순자》는 중국 철학사에서 획기적인 사건으로 평가받고 있다. 《논어》, 《맹자》, 《도덕경》 등과 같은 초기 철학 저작들이 일화, 경구 등으로 채워져 있어 복잡한 철학적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이해시키지 못한 데 반해, 《순자》는 유가에서는 저자가 직접 쓴 최초의 체계적인 논문으로, 순자 자신의 글뿐만 아니라 제자의 논문까지 아우르고 있으며 총론적인 설명, 연속적인 논증, 세부적인 상술, 명료성에 중점을 두어 주장하려던 바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 있는 텍스트이다.
《순자》는 모두 32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받아온 7편 (<권학>, <비십이자>, <왕제>, <부국>, <천론>, <예론>, <성악>)만을 골라서 옮겼다. 32편 가운데 순자가 직접 집필한 것으로 알려진 18편 모두 학술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발췌한 글보다 더 풍부한 사상을 담고 있는 글도 있으나, 일반 대중에게 순자의 사상을 쉽게 그리고 다양하게 전해주기 위해서 7편을 골랐다.


출판사 서평

오래전부터 인류는 인간의 인성 또는 본성에 대해 깊이 고민해왔다.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 순자荀子와 맹자孟子를 들 수 있다. 맹자는 인간은 본디 선하다고 생각했고, 순자는 인간은 태어날 때는 악하나 외부 환경으로 인해 선해진다고 생각했다. 인간이 하늘로부터 선함을 부여받았다고 생각한 맹자는 하늘에 도덕적인 힘을 부여했다. 그러나 순자는 하늘은 어떤 도덕적 원리도 포함하지 않는, 단순한 우주, 자연의 기능적 운행이라고 보았다. 순자의 이러한 합리적 사상이 모두 망라되어 있는 《순자》는 2,000년여 년의 시간대를 뛰어넘어 오늘날 우리에게 인간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뿐만 아니라 인류의 발전 가능성까지 내다보게 하는 깊은 성찰의 계기를 제공한다.
또한 춘추 전국 시대라는 불안정하고 혼란했던 사회에서 전통적인 도덕관이 급변함을 직시하고 새로운 사회 질서를 구상했던 순자의 거대한 기획과 합리적인 사유, 세련된 정치·문화적 감각 등은 지적 탐색을 실천으로 연결짓지 못하는 오늘날의 지식인에게 현실적인 지표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 - 순자
평생을 학문에 매달려 제자백가의 사상을 집대성했고, 중국 통일의 기운을 몸으로 느끼며 현실 정치에 접목할 수 있는 유학의 새로운 틀을 구성해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통일 제국의 이념적 토대가 된 것은 오히려 그의 제자로서 법가를 기치로 내건 한비와 이사였다. 순자의 학문적 성취가 진정으로 구현된 것은 아마도 그의 사후 수십 년이 흐른 뒤 한나라에 와서 유학이 정치 이데올로기로 자리잡은 뒤일 것이다.
그는 격동의 전국 시대에 제자백가의 모든 학설을 섭렵하는 치열한 학문적 노력으로 초기 유가 사상의 학문적 체계를 《순자》를 통해 집대성했다.

역자 - 장현근
중국에 대한 관심 속에 중국 문헌을 탐독하며 보낸 청소년기를 거쳐 경희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학부 내내 중국철학 관련 과목을 부전공으로 이수한 뒤 대만의 중국문화대학 대학원에서 초기 법가의 거두인 상앙商鞅의 정치이론과 변법을 연구해 정치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계간 《전통과 현대》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중국정치사상입문》(편저), 《아시아적 가치》(공저) 등이 있고, 역서 《중국정치사상사(선진 1, 2)》가 곧 출간될 예정이다. 〈순자 정치사상에서 ‘예’의 기능〉, 〈군자와 세계시민〉, 〈주자학의 관학화와 사상사적 한계〉, 〈사회철학으로서 현대유학의 행로〉 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제1장 학문을 권하다(勸學)
제2장 열두 사상사에 대한 비판(非十二子)
제3장 성왕의 제도(王制)
제4장 부유한 나라(富國)
제5장 하늘을 논하다(天論)
제6장 예를 논하다(禮論)
제7장 본성은 악하다(性惡)

해제 ― 예로 다스리다, 성왕의 나라
1. 순자, 그 사람
2. 분열의 시대에서 통일의 시대로
3. <순자>라는 책
4. <순자>의 생각
(1) 사유의 바탕-천생인성, 성악, 정명
(2) 성왕의 나라
(3) 예의치국
5. 순자의 그림자
6. 오늘날의 순자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옮긴이에 대하여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책세상문고 고전의 세계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