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전체 분야



앨런 튜링: 컴퓨터와 정보 시대의 개척자 상세페이지

책 소개

<앨런 튜링: 컴퓨터와 정보 시대의 개척자>

앨런 튜링은 컴퓨터를 전공한 사람들과 수학을 전공한 사람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사람이다. 그는 20세기 초반에 영국에서 태어났고 수학, 컴퓨터과학, 암호학,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기며 업적을 쌓아가던 중, 4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천재였지만 그는 외톨이였고, 안타깝게도 동성애자라는 성 정체성을 가지고 있어서 사회의 차가운 시선을 감내해야만 했다.

이 책은 그의 인생을 모두 다루는 대신에 그가 대학을 졸업한 후에 지성인으로 활동했던 시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학원 시기에 그는 수학분야에서 기념비적인 연구결과를 발표했고, 이 결과물은 후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컴퓨터의 이론적 모형이 되었다. 오늘날,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따라 하나의 하드웨어가 다양한 응용작업을 할 수 있게 된 배경에는 앨런 튜링이 발표한 이 “튜링 기계” 모형이 있다. 튜링은 담대하게도 기계라는 물리적 개념을 추상적인 수학의 세계에 끌고 들어왔고, 그의 결과물은 수학 분야에 일대 충격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컴퓨터과학이라는 실용과학의 바탕이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앨런 튜링은 책상에 앉아서 머리로만 연구를 하는 사람은 아니었다. 그는 직접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했는데, 이런 그의 실용적인 경향은 제2차 세계 대전에서 독일군의 암호를 해독해 내는 일에서 그 위력을 발휘하였다. 독일군이 사용하던 암호기계인 이니그마와 터니의 암호문을 해독하는 비밀스러운 작업에서 앨런 튜링은 결정적인 돌파구를 여러 번 만들어 내었고 실제로 현장에서 쓸 수 있는 방법들과 장치들을 고안해 내었다. 특히나 U보트의 이니그마 암호문을 해독해낸 그의 업적은 많은 인명을 구해내고 제2차 세계 대전의 승리를 가져오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에 그는 전자식 컴퓨터 개발에 몰두하게 되지만, 타협을 하거나 꾸밀 줄을 모르는 그의 성격은 이해 당사자들이 많이 연관된 컴퓨터 개발에서 단점으로 작용하였다. 비록 그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컴퓨터 모형을 최초로 정립하고 실제로 구현 가능한 장치를 설계하였지만, 결국 전자식 컴퓨터의 최초 개발은 다른 이들의 손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하지만 그의 진가가 드러난 것은 컴퓨터를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였다. 그는 어떤 의미에서는 최초의 실질적인 프로그래머였고, 최초의 컴퓨터 게임과 최초의 컴퓨터 음악 및 최초의 워드프로세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

사람들이 컴퓨터를 계산하는 기계로만 겨우 받아들이던 시절에 그는 더 앞서 나아가서 인공 지능과 인공 생명이라는 영역에 컴퓨터를 끌어 들였다. “기계는 생각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그는 인공 지능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인 “튜링 테스트 (흉내내기 게임)”를 고안해 내었고, 생명이 세포에서 성장해서 분화해 나가는 과정을 실험하기 위해서 컴퓨터를 활용하였다.

짧은 시간 동안 눈부신 학문적 성과들을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보여주던 그였지만, 동성애자라는 그의 정체성은 그를 궁지로 몰고 갔다. 그는 거리의 남성과 관계를 맺었고 이것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서 그를 사회적으로 지탄받게 만들었다. 그는 그 상황에 초연하려 했고 극복한 것으로 보였으나 홀연 청산가리를 먹고 세상을 떠났다.

이 책은 그가 대학을 졸업한 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기간 동안 어떤 지적인 활동들을 했는지에 관해서 그의 주위에 있던 동료들의 이야기를 곁들여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그리고 그의 석연치 않은 죽음에 대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흥미로운 설명을 시도하고 있다. 이 책의 미덕이라면, 철학자인 저자가 전문적인 용어를 피하고 직접 만든 다양한 그림들을 통해서 튜링의 업적을 쉽게 알려주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나 역사적 사건과의 연관성은 독자들에게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재미를 안겨줄 것으로 기대된다.


출판사 서평

전자식 컴퓨터의 역사는 100년도 되지 않을 정도로 짧지만, 그 영향력은 인간의 다른 어떤 발명품보다도 광범위하면서 강력하다.

이 놀라운 장치가 다른 발명품들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이라면, 하나의 물리적인 장치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우리는 한 대의 컴퓨터를 사용해서 문서를 작성하고 친구와 메시지도 주고 받으며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감상한다. 사용되는 프로그램(소프트웨어)에 따라 하나의 물리적인 기계(하드웨어)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이 상식적인 사실은 약 80년전에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앨런 튜링은 위대한 수학자이자 컴퓨터 과학자이며, 스스로 직접 만드는 것을 좋아하던 공학자이면서 프로그래머였다. 뿐만 아니라 제2차 세계 대전에서는 독일군의 암호기계를 해독하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함으로써 연합군의 승리를 뒷받침한 위대한 영웅이기도 하다. 그리고 전쟁이 끝난 후에는 인공지능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으며, 최초의 컴퓨터 사용설명서, 컴퓨터 음악, 컴퓨터 게임 등을 이끌어 갔다. 하지만 그는 동성애자였고, 이러한 정체성이 그가 살던 시기에는 용납되지 않았다는 점은 지금에 와서 바라보면 안타까울 뿐이다.

이 책은 그의 성 정체성이나 성장에 관한 이야기보다는 그가 본격적으로 지적 활동을 하던 시기에 집중하여, 수학자, 컴퓨터 과학자, 암호 해독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인공지능 및 인공생명 전문가로 변모하던 그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이 책이 가진 미덕이라면, 자칫 딱딱하게 흐를 수 있는 전문적인 내용을 일반인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고 있다는 점인데, 특히나 역사적인 사건들과 잘 연관지어 설명하고 있어서 숨겨진 이야기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맛볼 수가 있다. 아울러 이 책에서는 튜링의 주위에서 그와 함께 컴퓨터의 탄생을 이끌었던 뛰어난 수학자와 엔지니어들도 소개하고 있다.

제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하여 앨런 튜링과 그의 동료들이 이룬 창조적 활동 덕분에 컴퓨터의 개발에서 앞서가던 영국이, 정책적 판단과 관리적 실수로 인하여 주도권을 잃게 된 것은 현재의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창조를 화두로 삼고 있는 한국의 현실을 감안한다면, 앨런튜링의 삶과 그의 주위에서 벌어졌던 외적 상황들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저자 프로필

B. 잭 코플랜드 B. Jack Copeland

  • 국적 뉴질랜드
  • 출생 1950년
  • 학력 옥스포드 대학교 철학 학사, 박사
  • 경력 캔터베리 대학교 철학과 교수
    US Society for Machines and Mentality 회장

2014.12.0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잭 코플랜드 Jack Copeland FRS NZ

뉴질랜드에 있는 캔터베리 대학교의 철학과 교수인 잭 코플랜드는 컴퓨팅 역사에 관련된 앨런 튜링 자료 보관소의 책임자이며 튜링의 작업에 관한 권위자이다.
그의 책으로는 The Essential Turing (OUP, 2004), Colossus: The Secrets of Bletchely Park’s Codebreaking Computers (OUP, 2010), Alan Turing’s Electronic Brain (OUP, 2012) 등이 있다. 그는 수학과 철학 논리 뿐만 아니라 컴퓨팅의 철학과 역사를 포함하여 10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다.


역자: 이재범

서울대학교 컴퓨터 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싱가포르 난양공대에서 경영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모바일미디어텍, NHN 등에서 개발자 및 개발 관리자로 일한 경험이 있으며 부산대학교에서 연구교수로 재직한 바가 있다. 현재는 컴퓨터의 역사를 공부하고 있다.

목차

1. 뭔가를 하려면 클릭하거나 탭하거나 아니면 터치하세요.
2. 범용 튜링 기계
3. 미국, 수학, 히틀러
4. 디-디-디-다-저는 이니그마입니다.
5. 튜링, U보트와 싸우다.
6. 1942년: 다시 미국으로 + 히틀러의 새로운 코드
7. 콜로서스, 딜라일라, 승리
8. ACE, 한 달치 일을 1분 안에 해치우다.
9. 맨체스터의 '전자 두뇌'
10. 흉내내기 게임: 인공지능, 인공생명
11. 차가운 죽
12. /끝////
부록. 더 깊이 파고 들어가 보기: 튜링 기계의 간단한 예


리뷰

구매자 별점

4.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도서를 결제하고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을 구매한 분들의 선택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