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디자인 트렌드 2018 상세페이지

경영/경제 경제일반

디자인 트렌드 2018

밀레니얼 세대의 노마드 마켓
소장종이책 정가17,000
전자책 정가30%11,900
판매가11,900

디자인 트렌드 2018작품 소개

<디자인 트렌드 2018> 디자인 혁신! 시장의 판도를 바꾸다!

아이디어-기술-인간을 연결하는 국내 디자인 산업의 중추,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의 2018 트렌드 전망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 담론, 기술 혁신을 향한 맹목적 열망은 실제 판매와 소비가 벌어지는 시장 트렌드와 동떨어진 채로 존재했다. 공급자가 주도하는 시장은 이미 종말을 고했다. 이 책은 소비자 주도로 바뀐 시장 한가운데로 독자들을 안내해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한다. 변화를 이끄는 세대는 바로 밀레니얼 세대(1980년 초반부터 2000년 초반 사이 출생한 세대)이다.

책의 부제이기도 한 ‘밀레니얼 세대의 노마드 마켓’이란 기존의 정형화된 시장 구조가 앞으로는 이들 세대를 중심으로 유목하듯 끊임없이 이동하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첨단 기술의 혜택을 받으며 자란 밀레니얼 세대는 더 이상 거대한 제조 공장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앞에 펼쳐질 세상을 그려보는 데 ‘디자인’만큼 유용한 도구는 없다. 좋은 디자인은 시장을 변화시킨다. 더 나아가 좋은 디자인은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을 바꿔 삶의 질까지 더 나아지게 만든다. 변화에 대처하는 사고법을 제시하고, 다가올 미래를 좀 더 윤택하게 그려 나가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출판사 서평

‘가방 속으로 들어간 공장’
글로벌 유니콘의 O2O 디자인 전략,
‘일자리’ 경제에서 ‘일거리’ 경제로의 이동,
무한대로 확장하는 주거 공간 디자인,
밀레니얼 세대의 퍼스널 모빌리티…

밀레니얼 세대의 가방 속에서 혁신의 공장이 돌아가고 있다!
번뜩이는 디자인 아이디어 하나로 비즈니스의 규칙을 바꿔라!

아이디어-기술-인간을 연결하는 국내 디자인 산업의 중추,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의 2018 트렌드 전망서가 출간됐다. 2016년 세계경제 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이 주창한 이후 ‘4차 산업혁명’은 국내 산업계 전반의 핵심 화두였다. 개인은 개인대로, 기업은 기업대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폭발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정작 사회 전반에서 체감할 수 있는 거대한 변화는 없었다는 것이 전반적인 평가다. 4차 산업혁명 담론은 “기술 혁신으로 산업 경쟁력을 끌어올리자!”라는 추상적이고 모호한 구호로 가득 찼다.
“예를 들어 산업 구조가 재편되고 수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는 예측이 자명하다면, 고용 없는 미래 경제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도 부문마다 각기 다를 것이다. 하지만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 개인 등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진 경제 주체들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지금 무엇에 더 집중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말하는 사람은 드물었다. ‘4차 산업혁명은 없다’라는 반론이 나오고 있는 최근의 현상이 전혀 이상하지 않은 이유이다.”(프롤로그)
《디자인 트렌드 2018》은 인공지능, 로봇공학과 같은 화려한 기술이 집중 조명을 받을 때 의도치 않게 간과된 것들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답은 ‘시장’에 있다.
기술 혁신을 향한 맹목적 열망은 실제 판매와 소비가 벌어지는 시장 트렌드와 동떨어진 채로 존재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공급자가 주도하는 시장은 이미 종말을 고했다. 이 책은 소비자 주도로 바뀐 시장 한가운데로 독자들을 안내해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한다.
O2O에 올인한 글로벌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의 시장 점유 전략, 기술 평준화와 오픈소스 보급으로 확장 추세에 있는 ‘메이커 운동’, 융합 관점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기업 간 ‘콜라보레이션’ 전략 등은 제조?생산의 주체를 기업에서 개인으로 환원시키며, 시장의 니즈에 따라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변화를 꾀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런 변화를 이끄는 세대가 바로 밀레니얼 세대(1980년 초반부터 2000년 초반 사이 출생한 세대)이다. 책의 부제이기도 한 ‘밀레니얼 세대의 노마드 마켓’이란 기존의 정형화된 시장 구조가 앞으로는 이들 세대를 중심으로 유목하듯 끊임없이 이동하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첨단 기술의 혜택을 받으며 자란 밀레니얼 세대는 더 이상 거대한 제조 공장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시장은 끊임없이 재창조되고 있다. 시장은 짓고 허물고 짓고 허물고를 반복하면서 진화한다. 밀레니얼 세대, 디지털 네이티브가 주체가 된 노마드 마켓(nomad market, 유목하는 시장)에서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거대한 제조 공장 같은 것들은 들어설 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 진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종이 한 장에 스케치한 아이디어, 번뜩이는 디자인적 사고가 산업 전체를, 시장을 뒤흔든다. 이제, 공장은 당신의 가방 속으로 들어갔다.”(프롤로그)

어번 힙스터, 모던 히피, 스마트 오거나이저...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는 메가 트렌드와 산업 전망
솔로 이코노미 시대의 디자인을 위한 새로운 도전과 해법!

《디자인 트렌드 2018》은 밀레니얼 세대를 주축으로 다양한 산업 부문에서 일어나는 유의미한 시장 변화를 읽어내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 책의 간략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장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하는 시장을 다룬다. 생산품 자체가 아닌 서비스 경험을 구매하고자 하는 심리가 디자인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음을 보여줄 것이다. 특히 글로벌 유니콘 기업들이 올인하고 있는 O2O 영역에서의 다양한 사례 등을 통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하는 사업 모델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2장은 공급자와 수요자의 간극을 채워주는 디자인의 역할을 보여준다. 디자인과 전혀 관련되어 있지 않다고 여겨졌던 사업들이 기발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창조해낸 재밌는 사례들을 모았다. 비즈니스 혁신에 디자인적 사고가 미치는 영향을 통찰해볼 기회가 될 것이다.
3장과 4장은 ‘사람-기술-제품-시장’이 만나서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실생활과 가장 가까운 ‘주거 공간’(3장) 그리고 ‘이동수단’(4장) 관련 트렌드를 차례로 제시한다. 이러한 트렌드를 주도적으로 이끄는 세대가 바로 밀레니얼 세대이다. ‘어번 힙스터(Urban Hipster)’, ‘모던 히피(Modern Hippie)’, ‘스마트 오거나이저(Smart Organizer)’는 밀레니얼 세대의 다른 이름들이다. 1:1 맞춤 생산, 마이크로 창업, 메이커 운동, 퍼스널 모빌리티와 같은 다양한 사례들은 밀레니얼 세대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혁신적 디자인 사고가 만나서 어떻게 미래의 교차점을 형성하는지 보여준다. 기존의 사업에서 돌파구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 늘 새로운 아이디어에 목마른 사람들 모두에게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되어줄 것이다.
5장은 글로벌 기업들이 디자인을 활용하여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본다. 스타트업과 협업하는 디자인 전문회사, 디자인 창업의 새로운 모델 등 지속 가능한 디자인 산업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디자인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라면 특히 주의를 기울여 읽어봐야 할 내용이다.

끊임없이 재창조되고 쉼 없이 이동하는 시장의 진화
디자인 아이디어 하나로 비즈니스의 규칙을 바꿔라!

제너럴 일렉트릭(GE)의 수석 개발자 더그 디츠(Doug Dietz)는 자신이 공들여 개발한 MRI 기계가 어린이 환자들에게는 단지 무서운 괴물 같은 존재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달은 뒤 ‘인간 중심적 접근법’, ‘소비자의 요구’에 바탕을 둔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MRI 검사실과 기계를 어린이들의 모험 공간으로 바꾸고, 촬영 기사는 아이들에게 해적선을 타고 모험을 떠날 거라고 말해주었다. 나중에 ‘모험 시리즈’로 발전한 GE의 MRI 디자인은 소아 환자 마취제 투여율을 80%에서 10%로 크게 줄였고, 검사와 치료가 시급한 더 많은 아이들을 검사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더그 디츠가 큰 성취감을 느꼈던 것은 이러한 수치상의 성과가 아니라 다음의 장면에서였다. 여섯 살 꼬마아이가 변화된 MRI 검사실을 나오며 엄마의 치맛자락을 잡고 이렇게 이야기했던 것이다. ‘엄마, 나 내일 여기 또 오면 안 돼요?’”(2장 비즈니스 혁신, 디자인으로 이룬다)
1800년대 후반 동전식 자동판매기가 개발된 이래 200년이 지났지만 우리는 여전히 동전을 넣고 물건을 꺼내기 위해 허리를 깊이 숙여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다. 시장은 수요자(소비자) 중심으로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지만 세상은 여전히 공급자 중심으로 돌아가는 듯하다. 이것은 모두가 바라는 그런 눈부신 기술 혁신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이다. 허리를 깊이 숙여 콜라 캔을 꺼내지 않아도 되는 자판기는 공장의 기계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가 가진 불편함에 대한 문제의식 그리고 번뜩이는 아이디어에서 나올 것이라고 이 책은 설명한다.
“일상에서 마주치는 수많은 변화들이 디자인적 사고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미래는 더욱 가까이 다가온다. 국가, 기업, 사회 모두가 디자인과 디자이너를 다시 생각할 때 ‘4차 산업혁명’은 좀 더 선명하게 자신의 실체를 드러낼 것이다.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는 노마드 마켓은 외면할 수 없는 거대한 변화이다. 시간과 장소에 구속받지 않으며 끊임없이 소비자의 욕구를 따라 움직이는 미래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작은 아이디어라도 즉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날렵함, 디자인에 대한 개방적인 사고로 철저히 무장해야 한다.”(에필로그)
트렌드를 읽어내는 시각과 방법은 다양하지만 우리 앞에 펼쳐질 세상을 그려보는 데 ‘디자인’만큼 유용한 도구는 없다. 좋은 디자인은 시장을 변화시킨다. 더 나아가 좋은 디자인은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을 바꿔 삶의 질까지 더 나아지게 만든다. 《디자인 트렌드 2018》이 변화에 대처하는 사고법을 제시하고, 다가올 미래를 좀 더 윤택하게 그려 나가도록 도와줄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 : 한국디자인진흥원

저자 한국디자인진흥원은 1970년 처음 설립된 공공기관으로 우수산업디자인(GD)상품 선정제 도입, 산업디자인진흥법 제정, 세계산업디자인총회 개최 등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교육, 전시, 창업, R&D, 정보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을 활용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디자인으로 더 나은 삶을(A Better Life by Design)’이라는 슬로건으로 디자인 지원 사업을 비롯한 사회 공헌 활동에 힘쓰고 있다. 2015년부터 미래디자인융합센터 개관과 함께 디자인 미래 전략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2016년 디자인을 국가 소프트 파워의 핵심 자산으로 선포하는 ‘디자인 혁신 전략’을 발표하면서 디자인 전문 기업은 물론 중소기업 디자인 경영 전략에 보탬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kidp.or.kr│designdb.com

목차

프롤로그 | 노마드 마켓에 공장은 없다

1 디자인이 새로운 시장경제의 주체다
인간 혹은 기술의 현주소
혼자 사는 사람들이 만드는 사회
새로운 시장경제에 최적화된 디자인
글로벌 유니콘, O2O에 올인하다
디자인 없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일자리’ 경제에서 ‘일거리’ 경제로

2 비즈니스 혁신, 디자인으로 이룬다
경험과 맥락을 이해하는 디자인
어떻게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릴 것인가?
디자인이 창조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사회문제 해결사: 공공서비스디자인
좋은 디자인은 행동을 바꾼다

3 무한대로 확장하는 주거 공간 디자인
모든 것은 당신의 집으로 통한다
미래 시장의 중심, 1인 가구를 위한 디자인
인테리어가 집의 정체성을 규정한다
가전 디자인 혁신으로 주거 공간을 재정의하다

4 밀레니얼 세대의 노마드 라이프스타일
‘이동수단’ 중심에서 ‘이동성’ 중심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의 지표, 퍼스널 모빌리티
밀레니얼 세대에서 찾은 디자인 트렌드
퍼스널 모빌리티는 계속 진화한다

5 디자인, 디자이너, 디자인 산업의 미래
디자인 전문회사, 어디로 갈 것인가?
지속 가능한 디자인 산업을 위하여
국내 디자인 전문회사의 도전과 기회
창업으로 트렌드를 주도하는 디자이너들

에필로그 | 디자인이 4차 산업혁명의 실체를 드러낸다


리뷰

구매자 별점

4.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