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피터드러커 상세페이지

피터드러커작품 소개

<피터드러커>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피터드러커』. 1950년대부터 22년간 뉴욕 대학 경영대학원에서 강의하며 경영학이 독자적인 학문으로 자리 잡는 데 기여한 피터드러커의 업적과 생애를 조망한 책이다. 피터드러커는 왕성한 저술 활동을 통해 경영학 역사에 빠질 수 없는 수많은 저서를 발표했으며, 특히 1993년에 발표한《자본주의 이후의 사회》에서는 경영자의 정의와 중요성을 예견하고, 199년 발표한《21세기 지식경영》은 세계 10대 경영 서적에 선정되기도 했다. 항상 인간의 가치를 최우선에 둔 20세기가 낳은 지식경영의 선구자, 피터드러커의 이야기를 통해 박애주의자이자 학자였던 피터 드러커의 일생과 그가 연구하고 정리한 지식경영학의 핵심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시리즈


출판사 서평

인간을 우선에 둔 휴머니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
지식과 정보가 주요 생산 요소인 자식사회의 도래를 예견하다!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이자 구루로 칭송받는 피터 드러커의 일생을 다룬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 피터 드러커』는 자음과모음의 45번째 청소년평전이다.
사실 경영학은 드러커 이전에도 존재해왔다. 하지만 기업 역할을 강조하고 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등 현대 경영의 체계를 완성시킨 것은 피터 드러커였다. 그는 현대를 대량생산 원리에 입각한 고도 산업사회로 보고, 경영관리의 방법을 전개하였다. 이것은 과거 주먹구구식의 경영 방법과는 큰 차이가 있었고, 경영을 직업의 한 형태로 인식시켰다. 또 아직 경영에 대한 개념이 자리 잡지 못했을 때 지식 근로자가 생산 요소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지식 근로자를 ‘경영자’로 정의하기도 했다.
피터 드러커는 어린 시절 다른 이들의 생각과 다르더라도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이야기하는 소년이었다. 훗날 세계 경제의 변화와 흐름을 누구보다 먼저 통찰하고, 그것을 알리는 역할을 맡았던 것은 그러한 그의 기질이 격변기의 세계와 만나 만들어 낸 삶의 모습이기도 했다. 드러커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시기에도 구경꾼 기질을 발휘하여 남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사회를 관찰함으로써 남들이 보지 못하고 지나치기 쉬운 진실을 파악해 낸 것이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직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나 1990년대 주요 사건들을 관통하는 삶을 살았다. 세계 1, 2차 대전과 경제 대공황 등 척박한 환경을 거치면서도 관찰자의 자세를 잃지 않았고, 피하지 않았다. 프랑크푸르트에서는 신문 기자로 일했고, 런던의 국제 은행에서 경제 전문가로 활동했다. 그뿐 아니라 작가, 출판업자, 은행원, 교수, 컨설턴트, 생태학자 등 수많은 직업을 거쳤다. 1939년부터는 대학에서 경제학, 통계학, 철학, 정치학을 강의했고, 제너럴 모터스(GM) 컨설턴트, 매셜 플랜 고문 등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이후 1950년대부터 22년간 뉴욕 대학 경영대학원에서 강의했는데, 왕성한 저술 활동을 통해 경영학이 독자적인 학문으로 자리 잡는 데 기여했다.
그의 경영학은 항상 인간을 중심으로 하고 있었는데, 경영자들에게도 “노동자들을 부품이 아닌 인간으로 대우하라”고 주문했다. 마지막까지 ‘위대한 경영학자’보다는 ‘누군가의 목표를 이루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남길 원한 것도 이러한 맥락과 닿아 있다.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 피터 드러커』을 통해 박애주의자이자 학자였던 피터 드러커의 일생과 그가 연구하고 정리한 지식경영학의 핵심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말

수년째 세계 경제가 요동치고 있다.
유럽에서 시작된 금융 위기는 미국과 중국을 거쳐 한국 경제에도 큰 파장을 남길 태세다. 최근의 경제 위기가 두려운 것은 이것이 일시적인 침체가 아니라 상시적인 침체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이럴 때 생각나는 인물이 바로 피터 드러커이다.


저자 프로필

박선민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학사

2015.01.0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박선민은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KBS <행복채널>, SBS월드컵 특집 <영광과 좌절의 순간들>, EBS <학교 현장 보고>, <일과 사람들> 등의 방송작가로 활동했다. 지은 책으로 『희망을 나누어 주는 은행가, 유누스』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1장 유럽의 혼란기, 한 시대의 구경꾼 탄생
참혹한 재앙, 제1차 세계대전
한 시대의 외톨이 구경꾼이 탄생하다
가난해진 길드의 후손, 벼랑 끝에 서다
붉은 깃발의 무리 속에서 전체주의를 경험하다
게니아 살롱에서 유명 인사가 되다

2장 현장에서 현실에 눈을 뜨다
함부르크에서 보낸 견습생 시절의 교훈
칼 폴라니와의 운명적 만남

3장 실업자가 된 드러커와 나치의 그림자
'검은 목요일의 저주', 드러커에게 실업을 안겨 주다
독일에 드리워진 나치의 그림자
목숨 걸고 독일을 탈출하다
협상의 대가들과 세기의 천재를 만나다
헨슈의 덫에 걸린 드러커의 운명

4장 지식경영학의 시대를 열다
첫 저서『경제인의 종말』로 세상의 주목을 받다
최초로 대기업 GM을 컨설팅하다
GM 경영인들과의 마찰
최초로 희망을 안겨 준 경영 분권화
포드의 추락, GM이 먼저 손을 내밀다

5장 현대 경영학의 르네상스를 열다
현대 경영학의 시대를 열다
은퇴 후 인생 제2막에 도전하다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먼 여행을 떠나다

작가의 말
피터 드러커 연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