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용재총화 상세페이지

책 소개

<용재총화> 문장이 아름다워 조선시대 수필 중 우수작으로 꼽히는 용재 성현의 수필집! 고려로부터 조선 성종대에 이르기까지 형성․변화된 민간풍속과 문물제도, 문학과 역사, 학문과 종교, 음악과 서화 등 문화 전반에 걸쳐 다루고 있어 당시의 세태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특히, 이야기 중에는 왕세가(王世家)와 양반관료는 물론, 유학자와 서화가, 문인과 당시에 천대받던 과부, 중과 기생, 탕녀들까지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설화를 담고 있으므로 오늘날 특히 민속학이나 구비문학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저자 소개

저자 - 성현
성현(成俔, 1439(세종 21)~1504(연산군 10))은 조선 초기의 문인으로 본관 창녕昌寧. 자字 경숙磬叔. 호號 용재, 부휴자浮休子, 허백당虛白堂, 국오菊塢. 시호 문대文戴. 아버지는 지중추부사知中樞府事 성염조成念祖, 어머니는 순흥 안씨인 목사牧使 안종약安從約의 딸이다. 위로 큰형 성임成任과 둘째형 성간成侃이 있다. 부통례副通禮 이숙李塾의 딸과 결혼하여 7명의 자식을 두었는데 그중 성세창成世昌은 좌의정을 지냈고 [용재총화] 간행을 주관하였다.
여말선초의 정치사·문화사에서 많은 인물을 배출한 명문의 후예로 비교적 평탄한 벼슬생활을 했으나 공신의 책봉에서는 빠지는 등 정치의 실권과는 거리가 있었다. 62세 때는 홍문관과 예문관 양관의 대제학에 올라 이 시기의 문풍을 실질적으로 주도했다. 그의 작품세계는 매우 다양하다. 명나라 여행 중에 쓴 시를 모아 엮은 [관광록觀光錄]은 그의 이름을 중국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일상의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 도가적 초월을 지향하는 시를 남기기도 했는데, 자연에서의 즐거움과 한적한 심경이 잘 나타나 있다. 형인 성임과 성간 역시 시를 잘 썼는데, 그 두 사람은 성현의 문학세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문장, 시, 그림, 인물, 역사적 사건 등을 다룬 잡록 형식의 글 모음집인 [용재총화]를 저술했으며, 장악원의 의궤儀軌와 악보를 정리한 [악학궤범]을 유자광 등과 함께 편찬했다. 문집으로 [허백당집虛白堂集]이 전한다.

역자 - 정종진
충북 출생. 청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및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문학박사.
현재 청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저서 《한국 현대시론사》《문학사 방법론》《한국 현대문학의 성묘사 전략》《한국작가의 생태학》《힘의 문학으로 가는 길》《한국의 속담 용례사전》《한국현대시의 이론》《한국 현대문학의 성표현 방법》《한국 현대문학과 관상학》《시로 쓴 한국 현대시론》《한국 현대문학 이색강의》《한국 현대시 12강의》《한국 현대시 그 감동의 역사》《그날이 오면》《한국의 성 속담 사전》등이 있음.

목차

판권 페이지

이 책을 읽는 분에게
용재총화

연보


리뷰

구매자 별점

3.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범우문고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