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원리강론 상세페이지

원리강론작품 소개

<원리강론> 원리강론은 네 가지 큰 틀을 가지고 있다.

전편 제1장 창조원리의 이성성상과 만유원력과 수수작용에서는 인간이 결코 무너뜨려서는 안 되는 하나님의 창조과정에서 느끼고 계셨던 기대와 창조의 기쁨의 마음을 전해주고 있다.
제1장 제3절 창조목적에서는 사심과 양심, 개인과 개인, 인간과 자연이 서로, 갈등과 전쟁이 없는 평화 세계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제4절 창조본연의 가치에서는 창조이상세계의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이 만들어 놓았던 극단적으로 충돌하고 있는 철학과 사상 등, 각종 이데올로기 들을 하나로 정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심지어 마지막 제6절 인간을 중심한 유형실체세계와 무형실체세계에서는 인간이 풀지 않으면 안 되는, 양보할 수 없는 신념, 정신세계인 종교까지도 하나로 통일할 수 있는 섭리의 공식을 보여 주고 있다.

둘째 전편 제2장 타락론에서는 하나님의 창조이상을 저버리고 말았던 인간들의 현재의 삶에 대한 명철한 해부를 통해서 현실을 진단하고, 인간 스스로의 자각을 통해서 문제점을 지적하여 잘못을 고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제3장부터 제6장까지는 역사적 어려운 문제들인 종말과 부활과 예정과 삼위일체론에 대하여도 하나하나 창조원리의 공식에 대입하여 풀어내고 있다. 이로써 기독교를 중심한 신학에 대한 각종 문제들을 풀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후편 복귀원리에서는 아담과 해와의 타락이후에 하나님께서 잃어버린 에덴의 주인공을 찾아오시는 멀고도 지루했던 역사를 되짚어 봄으로써 다시 해후할 수 있는 희망적인 섭리의 길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또한 Bible속 선지자들의 사탄굴복을 위한 처절한 몸부림의 역사를 통해서 하나님의 복귀의 심정을 깨닫게 해 주고 있다.

그야말로 구체적으로 원리라는 공식에 문제를 대입하여 문제 풀이 과정을 우리에게 보여 줌으로써 내 문제를 내 스스로 풀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다.

이것은 또한 자식을 낳고도 돌보지 않고 사지에 내 팽개쳐버린 것 같은 소외감으로부터, 역사 속에서 늘, 지금도, 끝없이 살아있는 인간 구원을 향한 부모의 애절한 심정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다시 말해서 새롭게 살아 보겠다는 마음의 다짐은 외부로부터 도움을 기다리는 소극적인 자신을 극복하고, 자신 속에 잠자고 있던 하나님까지도 해방시키겠다는 역사의 주체로써의 원동력이 된다.

제3장부터 제5장 메시아 재강림 준비시대는 인류역사상 되어졌던 학문과 문화를 살펴서 마치 산골짜기에 쏟아 오르는 샘물을 흙과 나무를 쌓고 막아서 내 전답까지 끌고 오는 농부의 심정으로 고개를 파헤치고, 골짜기를 메우면서 물길을 끌어와서 농토를 일구고 개척하듯 중동지방의 한 종족이 가지고 있는 유일신의 개념을 지중해를 건너고 유럽 대륙을 넘어서 다시 대서양과 태평양을 건너서 한반도까지 연결하고 있다.

유대민족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신에서 이방민족까지 하나님의 개념을 확대시켰던 모세와 예수님이 만났던 하나님을 원정대를 조직하여 척박한 사막과 불모지인 가나안의 사해를 건너서 모시고자 하는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그럼으로써 제3장 제3절, 복귀섭리시대를 형성하는 각 시대와 그 연수에서는 하나님의 섭리역사를 전 세계에 퍼져있는 인간들뿐만 아니라, 정치경제, 사회문화 등 거의 모든 분야에까지 확대 격상 발전시키고 있다. 이는 또한 재림하는 예수님을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환영하고 맞이하도록 하겠다는 하나님의 의지까지도 읽어 내려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6장 재림론에서는 저 멀리 중동지방에 있는 이스라엘 민족을 중심한 선민의 역사를 극동지방인 한반도로 옮기게 된 어쩔 수 없는 하늘의 안타까움과 지구상 어느 곳에 살고 있는 누구라도 하나님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는 선민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다시 말해서 그들만의 하나님을 우리 자신의 하나님으로 모시고 싶은 이방인들의 간절한 소망을 이루어주고 있다. 그럼으로써 이방인이란 개념을 없애버리고 하나님과 직접 교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독자로 하여금 무엇보다도 현재 살고 있는 이곳에서 다른 사람이 아닌 나 자신이 하나님의 선택된 자로 역사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자각시켜주게 될 것이다.

이는 고통과 절망에 빠져있는 인간들을 바라보면서, 모든 문제가 다른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이 하나님의 섭리를 몰랐던 탓이며, 과학과 정신세계에 대하여 알지 못했기 때문에 생긴 것을 깨달으신 문선명 선생님의 인간을 사랑하신 하나님을 되찾아 오시겠다는 사명감에서 얻어진 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만든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은 1954년 창설된 종교단체이다. 1997년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에서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으로 단체명을 변경하였다. 창설자 문선명, 한학자 총재의 “하나님 아래 인류 한가족” 이라는 비전을 중심으로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세계 192개국에서 참가정과 순결운동을 전개하고 있고 많은 NGO단체들과 함께 국경, 인종, 종교를 초월한 세계적 평화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비전을 전할 출판물 제작을 위해 1961년 성화출판사를 설립하였다. 대표적 편저작물로는 <원리강론>, <천성경>,<평화경>,<참부모경>등이 있다.

목차

총 서

전 편

제1장 창조원리
제2장 타 락 론
제3장 인류역사 종말론
제4장 메시아의 강림과 그 재림의 목적
제5장 부 활 론
제6장 예 정 론
제7장 기 독 론

후 편

서 론
제1장 복귀기대섭리시대
제2장 모세와 예수님을 중심한 복귀섭리
제3장 섭리역사의 각 시대와 그 연수의 형성
제4장 섭리적 동시성으로 본 복귀섭리시대와 복귀섭리연장시대
제5장 메시아 재강림준비시대
제6장 재 림 론

<도 표>
△ 말씀의 실체적 전개에 의한 피조세계와 복귀섭리 표시도
△ 섭리적 동시성시대의 대조표
△ 복귀섭리로 본 역사발전 표시도


리뷰

구매자 별점

4.8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