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온화하게 심플하게 상세페이지

자기계발 성공/삶의자세

온화하게 심플하게

日日是好日 : 오늘도 좋은 날

구매종이책 정가14,000
전자책 정가11,200(20%)
판매가11,200

책 소개

<온화하게 심플하게> ◎ 출판사 서평

오늘부터 행복하고 싶은 당신에게
마음을 닦으면, 매일이 좋은 날

ㆍ ‘세계가 존경하는 일본인’ 마스노 슌묘 스님 최신작
ㆍ 평상심을 유지하고 하루하루를 소중히 보내는 법 51

언제나 마음을 온화하게 유지하며, 심플하게 사는 것, 누구나 바라는 일일 것이다. 그러나 이는 말처럼 그리 간단하지 않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뉴스위크>지 선정 ‘세계가 존경하는 일본인’이자 교수, 정원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마스노 슌묘 스님은 우리 마음이 흐트러지는 원인이 세상에 범람하는 수많은 정보에 있다고 말한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정보가 홍수처럼 밀려오는 정보 과다 사회이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무의미한 것이다. 우리는 그 무의미한 정보에 휘둘림으로써 마음이 흐트러지고, 남과 비교하며, 자기중심을 잡지 못하고 휩쓸리는 셈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따라가야 하고, 어떻게 마음의 평온함을 되찾을 수 있을까. 저자는 선(禪)의 가르침 속에서 나름의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고 제언한다. 그리고 ‘온화한 마음, 심플한 생활’에 도움을 줄 51개의 경구를 선정하여 불교를 잘 모르는 독자도 누구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끔 쉽고 편안한 어조로 그 의미를 들려준다. 현대인들이 선의 지혜를 통해 ‘휩쓸리지 않는 삶’의 힌트를 발견했으면 하는 소망을 담아낸, 마스노 슌묘의 최신작.

“여러분이 마음 평온하게 살아가기 위해 행복을 느끼면서 인생을 걸어가기 위해 살짝 기댈 수 있는 구절을 찾아보세요. 단 하나의 말이 당신을 구원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에게 살아갈 용기를 줄지도 모릅니다. 저는 그렇게 믿습니다.”

- 저자 마스노 슌묘



좋은 날과 나쁜 날,
판단은 스스로의 마음가짐이다
매일이 반짝반짝 빛나는 맑은 날만 있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비바람이 강한 날도 있다. 인생도 이와 같아서 즐겁고 좋은 날이 있는 한편 무슨 일을 해도 제대로 되는 게 없는 날도 있다. 오히려 그런 날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이다.
하지만 즐거움에 휩싸였던 하루도, 괴로움이 찾아왔던 하루도 인생 전체에서 보면 똑같은 하루일 뿐. 어제와 오늘을 비교한들 의미가 없다. 그날의 희로애락에 휩쓸리지 않고 하루를 똑같이 받아들이는 것이 결국은 ‘매일이 좋은 날(日日是好日)’을 만들게 한다.
비가 오는 날에야말로 맑은 날이 오리라는 것을 믿고 앞을 보고 걷는 것. 바로 매일을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날로 만드는 비결이다. 그리고 이토록 소중한 매일을 정중하게 맞이하기 위해, 당신이 마음에 새겨두어야 할 선(禪)의 문장들이 있다.

주어진 매일을 정중하게 맞이하기 위해
당신이 새겨두어야 할 선(禪)의 문장들
선의 문장들은 명확하게 처음 그 말을 한 사람을 아는 경우도 있는 반면 여러 승려의 입을 통해 내려오는 것도 있다. 때로는 시대의 변화와 함께 그 해석이 조금씩 변한 것도 있다. 문장의 깊이는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그 의미가 변하기 때문이다.
스님이자 정원 디자이너로서 또 세대와 종교를 넘나드는 인생의 멘토로서 선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마스노 슌묘. 그는 심플한 생활방식,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것, 일을 대하는 법, 자신을 높이는 지혜 등의 주제에 따라 현대인을 위한 삶의 지침이 될 51가지 선의 말씀을 골랐다. 문득 만나게 된 하나의 문장이 자신을 돌아볼 수 있고 감정에 지배된 마음을 돌아볼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인생마저 바꿀 수 있다. 젊었을 때는 좀처럼 와 닿지 않았던 말이 지금은 마음에 스민다거나 혹은 깊은 슬픔을 경험함으로써 하나의 말이 분명한 의미를 갖게 되기도 한다. 또 옆 사람에게는 무가치한 말이라도 내게는 보석처럼 빛나기도 한다. 다시 말해 받아들이는 사람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살아갈 용기를 줄 단 하나의 말,
현대인을 위한 성찰의 시간
인생의 길은 선택의 연속이다. 지금, 우리는 타인의 성공, 남들이 말하는 가치가 자신의 행복이라 믿어버리며 자신이 걸어야만 하는 길을 잃어버리지는 않았는지. 누군가의 뒤를 좇아 도달하는 것은 그 누군가의 행복이지 나의 행복이 아니다.
당나라의 수도였던 장안. 그 장안으로 통하는 길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고 한다. 바꿔 말해 어떤 길을 선택해도 결국은 장안으로 통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누구나 가지고 있는 행복의 종착지에 가는 방법은 단 하나, 인생의 걸음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저자는 선의 문장을 통해 어쨌든 오늘 이렇게 오늘이라는 하루를 살아간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모든 사람에게 살아있다는 행복이 주어진다는 것을 믿어달라고 당부한다.
하루하루 너무 많은 감정에 휩싸여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자신의 가장 솔직한 내면을 돌아보게 하고, 행복해지는 길을 안내하는 책, 《온화하게 심플하게》. 어느 페이지에서 시작해도 좋다. 한 구절 한 구절, 천천히 곱씹어 읽어 내려가다 보면 살아갈 용기를 주는 말, 인생을 살며 어려움과 위기를 느낄 때 기댈 수 있는 구절, 평상심을 잃고 흔들릴 때마다 펼치고 싶은 당신의 문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책 속으로

“인간관계는 직장에만 있는 게 아닙니다. 확실히 회사 안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은 크죠. 하지만 당신의 인생은 회사 안에만 있지 않습니다. 내 주변에는 그 밖에도 많은 관계가 있습니다. 친구와의 즐거운 관계도 있고, 가족과의 따뜻한 관계도 있습니다. 단 하나의 관계와 불안에 집착하면 고민이 점점 커지기 마련입니다.”

“‘서른다섯이 되면 과장이 되는 게 보통, 마흔다섯에는 부장으로 승진하는 게 일반적, 육십 정년이 될 때까지 일하는 게 샐러리맨의 일반적인 삶이다.’ 이런 실체 없는 ‘보통’과 자신을 비교하지는 않습니까? 여기서 말하는 ‘보통’이란 무엇일까요. 만약 그 보통의 ‘길’을 벗어난다면 당신은 불행해지는 겁니까. 그것은 머릿속에서 그려진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TV에서 방영하는 여행 프로그램. 미지의 땅과 풍경에 마음이 뜁니다. 가본 적도 없는데 실제로 가본 것 같은 기분까지 듭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곳에 가보면 화면으로는 전할 수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완만하게 보였던 비탈길이 의외로 급경사였다거나, 맑은 날의 풍경은 아주 멋졌는데 흐린 날에는 좀 슬퍼 보였다든가, 불어오는 바람과 냄새는 상상했던 것과 달랐다 등 허구의 세계와 실제의 세계에서는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 차이를 스스로 느끼는 것이 바로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당신이 지금 기쁨의 감정에 넘쳐 있다면 조금 고개를 숙이고 걸어보세요. 대놓고 기쁨을 선전하는 게 아니라 신중하게 행동하는 마음가짐입니다. 그 자세에 주위 사람은 신뢰와 배려의 마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지금 괴로움을 안고 있다면 고개를 들고 걸으세요. 고개를 숙이지 않고 똑바로 앞을 보며 당당히 걷는, 그 모습이 주위 사람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겁니다.”

“청소를 하면서 대화를 나누다”, “식사를 하면서 신문을 읽는다”, “사무를 처리하면서 옆 사람과 수다를 떤다”처럼 늘 하는 일이라도 이 ‘~하면서’가 있는 한 그것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하나에 집중하지 못한다는 것은 모든 것에 어정쩡하다는 뜻입니다. 두 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은 겉보기에는 효율적으로 보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시간이 더 걸립니다. 한 가지, 한 가지에 집중해 일하는 게 확실히 매사를 빨리 진행합니다. ‘~하면서’가 낭비를 낳는다는 것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일 속에서 연령에 맞는 일이 반드시 있습니다. 체력이 필요한 일이 있다면 지식이 필요한 일도 있습니다. 혹은 지혜가 없으면 불가능한 일도 있습니다. 그것을 스스로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세를 부리며 젊은 사람들과 경쟁할 필요는 없습니다. 서로 라이벌 의식을 불태워야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게 아니라 지금 내 나이에서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주어진 역할은 무엇일까. 사회는 그것을 발견한 사람을 반드시 필요로 할 것입니다."

"무심함을 되찾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의 기억을 더듬어 보세요. 어릴 때 느낀 즐거움, 새로운 것을 보고 감동하던 마음, 주위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집중해 놀던 기억 등 어른이 되어도 결코 잊을 수 없는 멋진 추억들을 때때로 더듬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무심함 속에 순간이라도 좋으니까 가슴이 뛰는 경험을 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틀림없이 나다움을 찾게 될 겁니다."

"하루에 몇 분이라도 괜찮으니까 불안과 잡념에서 멀어지는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그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자연에 눈을 돌리는 것입니다. 책상 위에 꽃 한 송이를 꽂아둡니다. 마음이 예민해졌을 때 슬쩍 그 꽃을 보고 가련한 꽃잎에 잠시라도 마음을 의탁하며 ‘예쁘구나’라고 생각합니다. 이 ‘예쁘구나’ 생각하는 순간이 바로 마음이 해방되는 순간입니다.”

“생각해보면 별 생각 없이 남에게 미루기를 하는 것은 아주 아까운 일입니다. 눈앞에 해야만 하는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는 것은 인생 속에서 하나의 경험을 방기하는 것이 됩니다. 예컨대 그 일이 이미 경험했던 것이라고 하더라도 완전히 똑같은 경험은 인생에 없습니다. 상황과 자신의 마음가짐에 따라 같은 일이라도 완전히 다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경력이란 이러한 경험의 반복에서 생기는 것입니다.”

“정말 소중한 것, 그것은 변화 속에 있지 않습니다. 결코 변하지 않는 마음속에 있는 것입니다. 그 변화하지 않는 마음에 집중해 인간으로서의 행복을 발견하세요.”


저자 프로필

마스노 슌묘

  • 국적 일본
  • 출생 1953년
  • 경력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 특별교수
    다마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교수
  • 수상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 공로상
    예술선장 문부대신 신인상

2015.01.20.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 저자소개


이름: 마스노 슌묘(枡野俊明)약력: 일본 조동종(曺洞宗) 겐코지(建功寺) 주지1953년 일본 가나가와 현 출생. 일본 조동종(曺洞宗) 겐코지(建功寺) 주지이자 정원 디자이너이며 다마미술대학 환경디자인학과 교수,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 특별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다마가와대학 농학부를 졸업한 후 대본산 소지사(總持寺)에서 수행하였으며 선의 사상과 일본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정원을 창작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정원 디자이너로서 예술선장 문부대신 신인상을 수상했으며 외무대신 표창, 캐나다총독 훈장, 독일연방공화국 공로훈장 등을 받았다. 2006년에는 〈뉴스위크〉 ‘세계가 존경하는 일본인 100인’에 선정된 바 있다.
저서로는 《불필요한 것과 헤어지기》 《스님의 청소법》 《불안과 외로움을 다스리는 인생의 약상자》《심플한 생활의 권유》 《화내지 않는 43가지 습관》 등이 있다.
※ 역자소개


이름: 민경욱약력: 일본어 전문 번역가1969년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인터넷 관련 회사에 근무하며 1989년부터 일본문화포털 ‘일본으로 가는 길’을 운영했으며 현재는 전문번역가로 활동하며 일본 문화 블로그 ‘분카무라(文化村) www.tojapan.co.kr’로 일본 마니아들과 교류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요시다 슈이치의 『거짓말의 거짓말』, 『첫사랑 온천』, 『여자는 두 번 떠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11문자 살인사건』, 『브루투스의 심장』, 『백마산장 살인사건』, 『아름다운 흉기』, 『몽환화』, 이케이도 준의 『은행원 니시키 씨의 행방』, 『하늘을 나는 타이어』, 이사카 코타로의 『SOS 원숭이』, 『바이, 바이, 블랙버드』 등 다수의 작품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 목차
머리말

제1장. 심플하게 사는 법
춘래초자생(春來草自生) … 모든 것은 스스로 찾아옵니다
비사량(非思量) … 머리로만 생각하니까 초조함이 생깁니다
동중정(動中靜) … 어떤 환경에도 마음을 평안히 하세요
수급불류월(水急不流月) … 상식에 휘둘릴 필요는 없습니다
무공덕(無功德) … 결과를 기대하기 때문에 우울한 것입니다
팔풍취부동(八風吹不動) … 끓어 넘치는 감정에 휘둘리지 마세요
체로금풍(體露金風) … 눈에 닿는 것이 곧 깨달음의 모습입니다
끽차끽반(喫茶喫飯) …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 그 자체가 되는 것이 소중합니다
냉난자지(冷暖自知) … 무슨 일이든 경험해 봐야 알게 됩니다
형직영단(形直影端) … 자세가 바르면 저절로 생활도 정리됩니다
독좌대웅봉(獨坐大雄峰) … 지금 이곳에 살아 있는 자체가 고마운 일입니다
안횡비직(眼橫鼻直) … 있는 그대로의 나로 있는 것이 평상심과 연결됩니다
일일시호일(日日是好日) … 매일을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날처럼 사세요

제2장. 인간관계의 수칙
애찰(挨拶) … 인간관계가 서툴다면, 먼저 말을 걸어보세요
오무호오(無好惡) … 색안경을 끼고 타인을 보지 마세요
일기일회(一期一會) … 지금 이 순간을 사세요
백운자재(白雲自在) … 인생을 좀 더 즐겨보세요
산화개사금(山花開似錦) … 모든 것은 결코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표저일잔수 급류천억인(杓底一殘水 汲流千億人) … 덕은 남의 눈이 닿지 않는 곳에서 쌓입니다
애어(愛語) … 배려의 말을 늘 명심하세요
감응도교(感應道交) … 상대를 순수한 마음으로 마주하세요
자미득도선도타(自未得度先度他) … 상대를 먼저 생각하세요
훈습(薰習) … 가능한 존경할 수 있는 사람을 곁에 두세요
화무심초접 접무심심화(花無心招蝶 蝶無心尋花) … 인연은 평등하게 찾아옵니다
백운포유석(白雲抱幽石) … 때로는 고독한 시간을 갖는 것도 필요합니다

제3장. 일과 마주하는 법
이금(而今) … 실패를 오래 끌지 마세요
세월부대인(歲月不待人) …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미루지 마세요
조원일적수(曹源一滴水) … 모든 일은 아주 작은 것에서 시작됩니다
일행삼매(一行三味) … 온전히 하나에 집중하세요
유연심(柔軟心) … 무언가에 집착하는 마음을 버리세요
임운자재(任運自在) … 모든 것을 흐름에 맡기세요
인간도처유청산(人間到處有靑山) … 인간에게 천직이란 없습니다
소수상류여천석(少水常流如穿石) … 끊임없는 노력은 반드시 열매를 맺습니다
방하착(放下著) … 과거의 경험에 매달리는 것은 후퇴와도 마찬가지입니다
은완성설 명월장로(銀盛雪 明月藏鷺) … 잘하는 일과 못하는 일이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삼급랑고어화룡(三級浪高魚化龍) … 진심으로 해보고 싶은 일이 있다면 겁내지 말고 도전하세요
한고추(閑古錐) … 나이를 먹어야 할 수 있는 일도 있습니다

제4장. 자신을 높이는 지혜
평상심시도(平常心是道) … 일상생활 그 자체가 도를 이룹니다
막망상(莫妄想) … 자신에게 불필요한 일을 가려내세요
일일부작 일일불식(一日不作 一日不食) … 오늘 해야만 하는 일을 묵묵히 수행하는 것, 그것이 바로 인생입니다
훈풍자남래(薰風自南來) … 무심해짐으로써, 자유로워지세요
직심시아사(直心是我師) … 있는 그대로의 마음이 나를 이끌어주는 스승이 됩니다
무념무상(無念無想) … 잡념은 재빨리 흘려보내세요
생사사대 무상신속(生死事大 無常迅速) … 바쁘다는 말이 버릇이 된 사람일수록 사실은 시간을 버리고 있답니다
타불시오(他不是) …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지 마세요
유록화홍(柳綠花紅) … 자연은 그대로 진실의 표상입니다
직심시도장(直心是道場) … 환경을 바꾸기 전에 의지를 가지세요
송수천년취(松樹千年翠) … 중요한 것은 언제나 눈앞에 있습니다
암곡재송(巖谷栽松) … 미래를 믿으세요
백화춘지위수개(百花春至爲誰開) … 주어진 본분에 마음을 기울이세요
대도통장안(大道通長安) … 어떤 길을 걸어도 행복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리뷰

구매자 별점

4.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