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일리아스 상세페이지

책 소개

<일리아스> 서구 문학사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최고의 고전
기원전 850년경 전설적인 장님 시인 호메로스(Homeros, 호머)는 서양에서 가장 위대한 장편 서사시 『일리아스』(Ilias,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아』(Odysseia, 오디세이)를 지었다. 이 작품들은 서양 문학의 최초이자 최고의 걸작으로 기원전 8세기경에 구전으로 성립되고, 기원전 6세기경에 문자로 기록되었다고 추정된다. 지금으로부터 무려 수천 년 전의 작품이 그토록 짜임새 있는 구조와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사실은 지금도 우리의 경탄을 자아내고 있다.
『일리아스』는 10년 동안 트로이 전쟁에서 벌어진 영웅들의 이야기와 전사들의 무용담을 그렸고, 『오디세이아』는 주인공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을 끝내고 다시 10년에 걸친 귀향길에서 겪었던 모험, 사랑과 방랑 등 파란만장한 귀향길 이야기로 꾸며졌다.


출판사 서평

이 두 작품의 배경인 트로이 전쟁은 왜 일어났을까?
무척 아름다웠던 테티스는 제우스가 탐을 내던 ‘바다의 요정’이었다. 하지만 그녀가 신과 결혼해서 낳은 아들이 아버지를 죽일 것이라는 예언이 있었다. 그래서 제우스는 그녀를 인간인 아이기나(Aegina) 섬의 왕 아이아코스(Aeacus)의 아들 펠레우스(Peleus)와 결혼시켰다.
그런데 실수로 이들의 결혼식에 초대를 받지 못한 ‘불화의 여신’ 에리스(Eris; ‘전쟁의 신’ 아레스의 여동생)는 몹시 화가 나서 ‘최고의 미인에게’라는 글귀를 새긴 황금사과를 결혼식 피로연에 던졌다. 그러자 헤라와 아테나 그리고 아프로디테가 서로 자기 것이라고 우겼다. 팽팽히 맞선 세 여신들은 하객들에게 물어 결판을 짓자고 했으나, 후환이 두려운 하객들은 아무도 대답을 하지 못했다.
오랜 세월이 흘러도 결판이 나지 않자 보다 못한 제우스가 나서 이다 산(Mount Ida)의 목동 파리스(Paris)에게 판정을 맡겼다. 그는 원래 트로이의 둘째 왕자였다. 하지만 태어날 때 나라를 망치게 하리라는 점괘를 타고나 들판에 버려졌고, 다행히 양치기 노인에게 발견되어 목동으로 자랐다.
세 여신은 각각 파리스에게 자신을 승자로 뽑아주는 대가로 나름대로 조건들을 내걸었다. 헤라는 부귀영화와 권세를, 아테나는 전쟁에서의 승리와 명예를, 아프로디테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을 주기로 약속했다. 젊은 파리스는 서슴없이 아프로디테를 택했다. 그리하여 스파르타의 왕 메넬라오스(Menelaos)의 부인인 헬레나를 파리스가 납치했을 때 아프로디테는 파리스를 적극적으로 도와주었다.
그러자 부인을 약탈당한 메넬라오스는 그리스 각처의 왕들에게 동맹군을 결성해 트로이를 치자고 선동했다. 마침내 그의 형이자 미케네와 아르고스의 왕인 아가멤논(Agamemnon)을 총사령관으로 하는 ‘그리스 동맹군’이 트로이로 진격한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호메로스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를 쓴 호메로스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소아시아의 이오니아 지방 출신으로 기원전 8세기 무렵 활동한 시인으로 추정할 뿐이다. 그가 실재한 인물인지, 서사시인 전체를 가리키는 총칭인니, 실재한 인물이라면 두 서사시는 동일한 작가의 작품인지 등 호메로스를 둘러싼 질문들은 아직 정확한 답을 찾지 못하고 끝없는 논쟁의 대상으로 남아 있다.

역자 : 김대웅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를 나와 문예진흥원 심의위원, 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위원, 충무아트홀 갤러리 자문위원 등을 지냈다.
저서로 《커피를 마시는 도시》 《그리스 신화 속 7여신이 알려주는 나의 미래》 《제대로 알면 더 재미있는 인문교양 174》 등이 있으며, 편역서로 《배꼽티를 입은 문화》 《반 룬의 세계사 여행》, 번역서로 《마르크스 엥겔스 문학예술론》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루카치 사상과 생애》 《영화 음악의 이해》 《무대 뒤의 오페라》 《패션의 유혹》(공역) 《여신들도 본 그리스 로마신화》 《상식과 교양으로 읽는 영어 이야기》 등이 있다.

목차

해설 『일리아스』
제1권 역병과 아킬레우스의 분노
제2권 제우스의 속내, 함대의 목록
제3권 맹약, 파리스와 메넬라오스의 대결
제4권 맹약의 파기와 아가멤논의 사열
제5권 디오메데스의 투혼
제6권 헥토르와 아내 안드로마케
제7권 헥토르와 아이아스의 격돌
제8권 트로이를 돕는 제우스
제9권 아킬레우스에게 사절단을 파견하다
제10권 오디세우스와 디오메데스의 모험
제11권 아카멤논의 분투
제12권 함선들의 방벽을 둘러싼 전투
제13권 함선들을 둘러싸고 싸우다
제14권 제우스를 속인 헤라
제15권 수세에 몰린 그리스 동맹군
제16권 파트로클로스의 죽음
제17권 메넬라오스의 분투
제18권 오열하는 아킬레우스
제19권 분노를 씻다
제20권 신들의 싸움
제21권 크산토스 강변 전투
제22권 헥토르의 죽음
제23권 파트로클로스의 장례와 추모경기
제24권 헥토르의 장례식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