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취준생, 재무제표로 취업뽀개기 상세페이지

자기계발 취업/창업

취준생, 재무제표로 취업뽀개기

붙고싶은 기업이 있다면, 그 회사 재무상태부터 파악하라!

대여 90일 5,000(49%)
구매전자책 정가11,000
판매가9,900(10%)

책 소개

<취준생, 재무제표로 취업뽀개기>

한 기업에 30분 투자로 최고의 취직을 할 수 있는 법은?

대한민국 유사이래 최고의 스펙을 갖추고 있다는 요즘 취준생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기업, 누구나 부러워하는 알짜 기업에 취직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와 다름없다. 이럴 때 자신에게 맞는 최고의 기업, 남들이 모르는 알짜기업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 책은 현재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근무하는 저자가 취준생이 알아야 할 재무제표보는 법을 쉽게 풀이해 놓은 책이다.

재무제표를 살펴보며 누구나 부러워하는 연봉과 안정성, 그리고 발전 가능성까지 갖고 있는 기업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는 책이다.

어렵기만한 재무제표를 모두 보라는 것이 아니라, 취준생의 눈높이에 맞춰 꼭 필요한 사항만 짚어준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취업 시즌이면 50~60곳에 입사지원서를 내야하는 요즘 취준생이 한 기업에 쏟을 수 있는 시간이 30분 정도라고 한다. 이 책은 30분 만에 기업의 핵심사항을 분석하여, 최고의 자기소개서와 면접 답변을 도출해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출판사 서평

2018년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www.sarmain.co.kr)이 기업 인사담당자 대상으로 조사한 ‘퇴사자 현황과 변화’ 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지난 1년간 퇴사자 중 신입사원의 비중이 49%로 가장 높았다.
그만큼 회사나 일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신입사원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의미다. 반면 이런 상황은 정말 그 자리에 적합한 지원자를 탈락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경쟁이니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최소한 허수 지원을 줄여야 한다. 사회적으로도, 기업으로서도, 그리고 취준생에게도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않게 만드는 첫걸음이다.
방법은 회사가 정말 하는 일, 내가 가서 할 수 있는 일, 회사의 성장 가능성과 안정성을 확신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내게 가장 맞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다.
- p.012 낙타 바늘 귀 같은 취직환경

재무제표는 ‘재무’라는 회계정보를 담고 있는 ‘표’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다만 재무제표를 한 개의 큰 표 정도로만 생각했다면 아쉽다.
재무제표의 諸(제)는 ‘모두’라는 의미다. 문자 그대로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돈이나 재산에 관한 일(財務)에 관한 여러가지(諸) 표(表)’를 뜻한다.
‘재무에 관한 여러 개의 표’이고, 다시 말해 기업의 돈이나 재산을 한 가지 표로는 완벽하게 설명하지 못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런데 회계를 아는 사람도 재무제표라고 하면 영업이익을 나타내는 손익계산서 한 개만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재무제표는 여러 개의 문서로 구성되며 보통 <재무상태표(舊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4개를 기본으로 삼는다.
취준생은 이중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3개만 살펴보면 충분하다. 이 재무제표들이 핵심이고 여기에 대부분의 중요한 정보가 존재한다.
- p.032 재무에 관련된 여러가지 표 <재무제표>

취업 준비를 할 때는 우선 가고 싶은 회사 후보를 편하게 여러 곳 정해 놓자. 그런 후 기업의 자세한 상황을 살펴보며 탈락시켜나가는 방법을 권하고 싶다.
이때 회계정보를 판단기준으로 적용하면 좋다. 다들 좋다고 하는 회사라도 회계로 따져보자. 회계적으로 살펴봤을 때 좋은 입사 대상 기업은 재무적으로 우량한 기업이다.
여기에 더해 새로운 성장 동력까지 찾은 기업이다. 취준생 입장에서 생각하면 회사가 더 성장할 때 채용되는 것이 금상첨화다.
회사의 발전과 더불어 신입으로 들어간 나의 성공적인 경력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예외도 있다. 전통산업이 아닌 분야다.
바이오, 게임, 뉴테크놀로지 등 벤처 기업에 도전할 때는 회계적 사고가 별로 도움이 되질 못한다. 이들 기업은 사업초기엔 신기술에 대한 막대한 투자와 영업활동, 연속 적자 등 회계 숫자로는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p.052 가고 싶은 회사 후보는 어떻게 고를까?

입사 지원자에게 묻는 질문은 크게 3가지 축으로 나뉘어진다. 그동안 어떻게 살아 왔는지, 지원한 직무에 대한 능력과 의지가 있는지, 그리고 회사에 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등 곧 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회사에 대한 분석 질문이다.
기업에서 제공하는 입사지원서를 보면 지원동기, 업무상 강점 등 지원자의 성향을 묻는 질문이 많다. 나 홀로 잘난 척하는 식의 답변보다는 회사와 연결시키는 재치로 어필하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이는 회사의 주력사업과 현재 회사가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사업분야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취준생이라면 자신이 잘 하는 분야나 가고 싶은 부서의 정보만 알아서는 안된다. 입사했더니 다른 부서로 배치될 수도 있다. 좋은 인재라서 회사가 뽑았는데 충원 계획을 낸 부서가 많다 보니 2지망도 아닌 3지망 부서로 배치될 수도 있다.
물론 벌써부터 입사 후에 벌어질 일까지 걱정하지는 않아도 된다. 그래도 대비할 겸 회사에 대한 정보는 전체적으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자신이 지원하는 부서나 관련 사업만 살펴보지 말고 두루두루 파악해 두는 것이다.
- p.070 우리 회사가 잘 하는 게 뭐지?


저자 소개

한국공인회계사회 홍보팀을 거쳐 현재 연구2본부 선임이다. 숫자 울렁증 때문에 문과를 선택했고 대학에서도 정치외교학을 전공했다. 교원, 아주그룹 홍보 담당자로 일하며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 과정을 마쳤다.

회계와의 인연은 한국공인회계사회로 이직하며 시작됐다. 공인회계사회 홍보담당이란 이유로 기자와 지인들로부터 쏟아지는 회계 관련 질문을 받게 된 것. 처음에는 친한 회계사들의 도움을 받아 민원(?)을 처리했지만 쉽지 않았고, 결국 울며 겨자 먹기로 회계공부를 시작했다. 타의반 시작한 회계공부지만 파면 팔수록 재무제표에 재테크, 취업 및 이직, 승진, 창업 등 사회생활에 유용한 정보가 담겨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매일 출근길에 재무제표를 읽고 분석한 정보를 카카오톡, 브런치, 페이스북 등에 공유하면서 ‘재무제표 읽어주는 남자’라는 별명을 얻었다. <숫자 울렁증 32세 이승환 씨는 어떻게 재무제표 읽어주는 남자가 됐을까>를 출간했다.

목차

01 취준생이 회계정보를 알아야 하는 이유
● 직장, 그게 도대체 뭐라고?
● 낙타 바늘 귀 같은 취직환경
● 재무제표는 회사가 밝힌 객관적인 보고서
● 입사 후 반드시 살펴봐야 할 회계정보

02 회계에 대한 아주아주 기초적인 이해
● 회계란 무엇인가?
● 회계정보는 어디에?
● 취준생의 눈으로 검색하라, 전자공시시스템(DART)
● 재무에 관련된 여러 가지 표 <재무제표>
● 왜 표로 되어 있나?
●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구분부터
● 자꾸 눈에 띄는 <계정과목>
● 바닥에 깔고 가는 회계원리
● 결국엔 확인해야 할 ‘이익’

03 입사지원 할 때 회계정보 활용하기
● 가고 싶은 회사 후보는 어떻게 고를까?
● 회사의 규모를 나타내는 ‘자산총계’
● 회사의 파워! ‘매출액과 영업이익’
● 회사의 주인이 정확히 누구? 대주주와 지배구조
● “사장님 좋아요!” 최종 인사권자 CEO
● 가장 가까운 직장동료의 평균연봉 등
● 우리 회사가 잘 하는 게 뭐지?
● 작은 회사인줄 알았더니, 종속회사가 있네.
● [실전사례] 재무제표로 이직하기

04 면접 볼 때 사업보고서 ‘커닝’하기
● 면접의 달인 “김구라” 되기
● 면접용 치트키 <사업보고서>
● [실전사례] 사업보고서로 면접보기

05 직장인 회계 인사이트
● 영업은 회사의 꽃
● 회사를 옮긴다면? 계산하자 ‘급여 상승분’
● 옮길 회사의 안정성과 성장성 체크 하기
● 직장생활을 위한 회계
● 회계로 세상을 본다면


북 트레일러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