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감정이 있으니까 사람이다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감정이 있으니까 사람이다

소장종이책 정가15,000
전자책 정가30%10,500
판매가10,500

감정이 있으니까 사람이다작품 소개

<감정이 있으니까 사람이다> 내 안에 숨어있는 감정들과 만나자!
자신의 감정을 잘 다루지 못해서, 혹은 적절히 표현하지 못해서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 책에서 답을 찾아보자. 우리는 감정이 중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자신의 감정이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느끼고 표현해야 하는지를 몰라 수많은 심리적인 어려움에 빠진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 부정적이라는 오해를 풀고자 했다. 더 나아가 일상적인 감정 이야기를 통해 ‘아, 나만 그런 것이 아니었구나!’ 하는 공감과 위로를 제시한다. 화를 제대로 내는 방법, 공허함을 채우는 방법, 부끄러움에서 벗어나는 방법,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 우울을 존중하는 방법 등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감정들을 긍정적으로 전환해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심리적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는 친절한 안내서이자 힐링의 길로 이끄는 치유서다.
감정 표현에 서툴러서 대인관계를 망쳤거나 분노를 참지 못해 일을 그르친 적이 있던 경험은 누구에게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평소에 쉽게 인식하며 살지는 못하지만 우리 마음에서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감정에 대한 책이다. 왜 자기 마음대로 감정을 조절할 수 없는지 그 원인을 살펴보고, 어떻게 해야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지 방법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저자가 직접 상담을 하면서 경험했던 다양한 사례 등을 수록해 현장감을 더한다. 지금껏 우리의 교육은 감정이 중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정작 자신의 감정이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느끼고 표현해야 하는지를 제대로 알려주지 못했다. 이에 저자는 감정에 휘둘리며 고통스러운 삶을 사는 사람들에게 감정의 자연스러운 표현을 주장하며 숨어있는 감정들과 만날 것을 제안한다.


출판사 서평

우리 안의 억제된 감정을 표현하자!
우리 사회는 유독 감정을 풍부하게 느끼는 사람을 ‘약하고 판단력이 흐린 사람’으로 보는 편견이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우리는 비난받지 않기 위해 감정을 숨기고 억제하려는 노력을 자연스레 해왔다. 그러나 감정은 숨기고 억제한다고 해서 없어지지 않는다. 오히려 마음 한곳에 켜켜이 쌓인다. 쌓인 감정은 몸이 아픈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갑자기 분노가 폭발하는 방식으로 튀어나오기도 한다. 또는 평생 가지고 살아야 할 한으로 남기도 한다. 그러므로 감정을 그때그때 적절히 다루고 표현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호흡을 고르고 생활하기 시작하면 마음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만날 수 있다. 이렇게 감정을 느낄 때마다 그저 지나치거나 억압하지 않고 ‘그대로 느껴지게 내버려 두는’ 연습이 필요하다. 감정을 느껴야 친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화・공허・부끄러움・불안・우울 등의 감정을 느끼는 자신을 받아들일 수 없어 고민하는데, 감정은 자연스러운 대상이다. 그러므로 우리 안의 억제된 감정을 억압하거나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표현해보자.
이 책은 전체 3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사람에게 감정이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이야기한다. 2부에서는 유기체를 이루는 감정들에 대한 이야기로 1장에서는 ‘화’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 사회의 고유한 질병인 화병을 심층적으로 다루면서 화가 왜 나는지, 어떻게 화를 다스려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마음속의 구멍인 ‘허전함’에 대해 알아본다. 게임이나 스마트폰, 알코올에 빠져드는 이유는 정서적인 허기에 기인한 것으로, 중독에서 벗어날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중독 관련 자가진단 척도를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에게 현재 상태를 파악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장에서는 ‘부끄러움’에 대해 알아본다. 인간이 부끄러움의 감정을 느끼는 이유는 나를 바라보는 또 다른 눈인 상대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4장에서는 ‘불안’에 대해, 5장에서는 슬픔의 여러 가지 다른 모습인 ‘우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3부는 감정에 대한 결론이다.


저자 프로필

황선미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남서침례신학대학원 결혼과 가족상담학 석사
    중앙대학교 심리학 학사
  • 링크 블로그

2014.10.31.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 지은이

지은이 _ 황선미
중앙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미국 텍사스주에 있는 남서침례신학대학원(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결혼과 가족상담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 양재동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기독교 상담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사람 사는 이야기, 의미 있는 삶, 성장을 좋아해 다양한 연령·인종·문화를 가진 내담자들을 만나며 오로지 상담학이라는 한 우물을 깊고 넓게 파고 있다. 전문적이면서도 실생활과 격리되지 않는 실용적인 상담으로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소명으로 삼고 있다.

목차

■ 차례

지은이의 말 - 마음이 하는 일인 걸요

1부 | 감정, 그 무엇보다 소중하다

알긴 아는데 그게 맘대로 안 돼요
사람에게 감정이 왜 중요한 것일까?
우리는 감정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감정은 다양하고 사람마다 다르다
감정에 대한 태도는 메타감정이 만든다
내 감정과 친해지는 3단계 과정

2부 | 내 안에 숨어있는 감정들과 만나자

1장 화, 나는 건가 내는 건가?
화가 난 사람들┃화가 나는 것과 화를 내는 것의 차이┃우리 사회의 고유한 질병, 화병┃공격적인 분노표출, 대한민욱┃수동적인 분노표출, 분노 유발자┃그런데 왜 화가 날까?┃대상도 원인도 없이 남겨진 화┃시원하게 제대로 화를 내자┃공평함에 대한 집착이 화를 부른다┃화를 줄이고 싶다면 상황을 내버려두자┃화를 낸 후에 사과해도 늦지 않다

2장 공허함, 마음속에 구멍이 있다
마음속에 구멍이 있다┃구멍을 채우려고 분투하는 사람들┃먹고 또 먹는 아이┃스마트폰에 몰입하는 사람들┃술에 탐닉하는 아저씨┃도대체 왜 공허한 것일까?┃구멍이 원동력이 되게 하라┃구멍으로 바람이 통하게 하라┃서서히 줄어들고 작아지는 허전함이라는 구멍

3장 부끄러움, 마음속 나를 바라보는 또 다른 눈이 있다
부끄러움을 느끼는 순간에는 늘 상대가 있다┃부끄러움의 두 이름, 수치심과 죄책감┃부끄러움은 세대를 통해 전수된다┃다름과 부끄러움을 구별하자┃미운 놈 떡 하나 더 주는 보상심리┃창피한데 왜 화를 낼까?┃부끄러움 없는 인격의 성장은 없다┃죄책감과 종교

4장 불안, 불확실한 나에 대한 불안한 마음
사람은 누구나 불안하다┃불안한 마음은 어떻게 나타날까?┃죽을 것 같은 공포, 공황장애┃혼자 남거나 버려지면 어떡하죠?_유기불안┃제가 다 망쳐버릴 것 같아요!_발표불안┃왜 나는 늘 불안한 걸까?┃통제와 불안의 수레바퀴┃불안한 나를 불안하지 않게 바라보기

5장 우울, 슬픔의 여러 가지 다른 모습
우울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일상적 상실감이란 무엇인가?┃상실과 애도┃상실이 주는 선물, 성숙┃무엇을 애도할 것인가?┃왜 나는 우울한 걸까?┃아무것도 집중할 수 없어요┃아무것도 선택할 수 없어요┃내 인생은 쓸모가 없어요┃이 정도면 충분한 당신

3부 | 세상에서 제일은 사랑이다

사랑, 아는 것을 되도록 하는 힘이다
사랑은 용서하는 힘이다
사랑은 감싸주는 힘이다
사랑은 채워주는 힘이다
사랑은 버텨주는 힘이다
사랑은 기다려주는 힘이다
감정은 사랑으로 수용되고 소통된다


참고문헌
『감정이 있으니까 사람이다』 저자와의 인터뷰


리뷰

구매자 별점

4.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