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내 머릿속 청소법 상세페이지

내 머릿속 청소법작품 소개

<내 머릿속 청소법> 사람이 하루에 떠올리는 생각은 6만 가지…
생각에도 자리를 정해두지 않으면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없다

“치워야 하는데 귀찮아서….” 집이나 창고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어지러운 방보다 더 산만한 내 머릿속은 쏟아지는 업무와 고민 때문에 터지기 일보 직전이다. 머릿속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공간이라 정리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나 중요한 일을 깜박 잊는다거나 윗사람에게 횡설수설 보고하다가 지적받은 경험이 있다면 이는 머릿속 청소가 필요하다는 증거다. 심리학자 샤드 햄스테더(Shad Helmstetter) 박사에 따르면 인간은 하루에 5만~6만 가지 생각을 떠올린다고 한다. 그러니 생각을 정돈하지 않으면 중요한 정보가 구석으로 밀려나버린다.

머릿속 청소만 잘해도 인생이 한결 가벼워진다!
― 업무는 절반으로 줄이고 효율은 두 배로 높이는 비결

《내 머릿속 청소법》의 저자 김경록 생각코치는 마케터로 일하던 시절 입사 6개월 만에 연봉이 15퍼센트 오른 적 있다. 반 년 동안의 실적이 매우 뛰어났기 때문에 벌어진 이례적 사건이었다. 그가 담당하던 한 제품은 온라인 마켓에서 1년 동안 1억 원어치 판매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3개월 만에 전량 소진되었으며, 이후 20억 원 규모의 판매 계약으로 이어지는 등 성과가 남달랐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냐고 묻는 주변 사람들에게 그는 “매일 아침 머릿속을 청소하는 것이 비결”이라고 답했다. 오늘 해야 할 일의 목록은 물론, 그 일을 해야 하는 이유와 목표까지 뚜렷하게 파악하고 있으니 누구보다 많은 일을 빠르게 처리하면서도 시간을 여유롭게 활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
머릿속 청소는 업무뿐만 아니라 일상에도 유용하다. 살을 빼겠다거나 영어를 공부하겠다는 다짐부터 ‘나 자신을 위한 하루를 살겠다’는 결심까지 우리는 매일 새로운 각오를 다지지만, 이는 머릿속을 스치고 사라져버린다. 그런데 눈에 보이지 않던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인간의 두뇌는 목표를 확고하게 받아들인다. 이직이나 퇴사와 같은 선택을 앞두고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스스로의 판단에 자신감을 얻게 된다. 머릿속을 청소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일은 마음의 지도를 그리는 과정이다. 확실한 지도를 들고 있으면 잘못된 길로 나아가지 않는다. 《내 머릿속 청소법》은 마음의 지도를 통해 업무와 일상을 바꿀 구체적 기술을 전달한다.


출판사 서평

조선 최고의 천재 정약용,
그는 18~19세기에도 ‘엑셀’을 활용했다

‘조선의 다빈치’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다산 정약용은 한국 역사상 최고의 천재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는 18년의 유배 기간 동안 《경세유표》 《흠흠신서》 《목민심서》 등 500여 권의 책을 집필한 것으로 유명하다. 인터넷이나 컴퓨터가 발달하지 않은 18~19세기에는 모든 일을 손과 머리로 처리해야 했다. 이런 조건 속에서 다산이 엄청난 양과 질의 업적을 남긴 데는 ‘생각정리’라는 비밀이 있었다.
당시 임금이던 정조와의 일화에서도 그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정조는 사도세자의 묘인 현륭원에 나무를 심는 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그런데 사업이 마무리된 후 보니 결과보고서가 얼마나 많은지 수레에 가득 차 소가 끌기도 힘들어할 지경이 아닌가. 정조는 이 문서들을 책 한 권 분량으로 간추리고 싶어 했다. 정조는 가로세로 항목을 나누어 표를 그리기 시작했고 무려 단 한 장의 서류로 요약해내는 데 성공했다.
사실, 정약용이 그린 도표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형태를 띠고 있다. 현대인이 흔히 사용하고 있는 양식이기 때문이다. 엑셀 프로그램만 켜도 행과 열로 이루어진 화면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약용은 이런 ‘생각도구’가 없던 시절에도 그 원리를 깨우치고 오로지 자신의 능력으로 분류 기준을 잡아 결과를 만들어냈다. 그런데 이를 반대로 뒤집어보자. 평범한 사람이 정약용과 같은 ‘생각도구’를 이용한다면 어떻게 될까? 누구나 그처럼 천재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홍탁집 아들’이 백종원 대표의 조언을 듣고
근무 태도를 바꾼 까닭은?

《내 머릿속 청소법》의 저자 김경록 생각코치는 머릿속을 청소하고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3단계 법칙을 제시한다. 1단계는 ‘감정의 쓰레기를 버릴 것’이다. 부정적 감정과 사고는 자유로운 생각과 행동을 가로막는다.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나오는 고로케집 사장과 홍탁집 아들의 경우가 그러했다. 그들은 백종원 대표가 어떤 솔루션을 권해도 ‘가게가 너무 좁다’거나 ‘불가능하다’는 식으로 핑계를 대거나 말로만 대답하며 실제로는 행동하지 않았다.
이렇듯 변화가 필요한데도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부정적 감정이 숨겨져 있을 가능성이 높다. 백종원 대표는 이 점을 간파하고 홍탁집 아들에게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보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홍탁집 아들은 그동안 식당일을 내심 못마땅하게 여기던 태도를 버리고 새벽부터 출근하는 성실함을 보였다. 마음정리를 통해 행동이 바뀐 것이다.
머릿속 청소를 위한 2단계는 ‘생각을 분류할 것’이다. 저자는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최고의 방법으로 ‘생각도구’를 추천한다. 우선 마인드맵, 로직트리, KJ법과 같은 기법으로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립자 빌 게이츠(Bill Gates)와 세계적 컨설팅 회사 맥킨지도 애용하는 방식이다. 다음으로 생각을 ‘서랍’에 보관해야 한다. 인기 프로그램인 에버노트(EVERNOTE)나 다이나리스트(DYNALIST)를 이용하면 서랍에 물건을 정리하듯 생각을 차곡차곡 분류했다가 언제든지 필요할 때 바로바로 꺼내 보일 수 있다.
머릿속 청소법 3단계는 ‘말과 글로 완성할 것’이다. 내 머릿속에 빛나는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나 혼자 떠올리고 말 생각이라고 해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언어를 통해 자기 자신과 대화한다. 생각은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표현될 때 비로소 완성된다. 이 책은 이메일, 보고서, 기획서, 계획서 쓰기는 물론 준비 없이도 즉석 스피치에 성공하는 비법을 알려준다. 생각이 바뀌면 습관이 달라지고, 습관이 달라지면 인생이 변화한다. 《내 머릿속 청소법》이 당신의 새로운 삶을 응원할 것이다.



저자 소개

김경록

국내 1호 생각코치이자 생각코칭컴퍼니 대표. 생각코칭컴퍼니는 스마트워크와 디자인씽킹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해 생각을 넘어 삶의 변화를 이끄는 방식을 연구한다.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번아웃(burnout)을 겪고 있거나,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다면 내 머릿속 생각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DB생명,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외대 등 다수의 기업과 조직에서 강의하며 현대인을 위한 생각법을 교육하고 있다.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 FCMBA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고, 행동 변화를 불러오기 위한 심리 기법인 NLP(Neuro-Lingustic Programming)를 공부했으며 American Union of NLP에서 인증하는 NLP Master Practitioner를 취득했다. 현재는 에릭소니언 NLP 심리연구소 연구이사로도 활동 중이다.

브런치 brunch.co.kr/@kyungrokkim
이메일 thinkcoach77@gmail.com

목차

여는 말 | 귀차니즘으로 버려둔 내 머릿속 빈 공간, 200% 활용하기

1장 버려야 할 생각, 보관해야 할 생각

다산 정약용은 ‘생각도구’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전두엽과 집행력이 0.1% 엘리트를 만든다
행동을 방해하는 마음속 짐
부정적 생각이라는 쓰레기 버리기
진짜 나를 찾아가기 위한 ‘마음의 지도’
설명할 수 없다면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익스플로러를 쓰는 사람과 크롬을 쓰는 사람
무의식적 무능력에서 무의식적 능력으로

2장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

목표와 망상의 차이
완벽이라는 함정에 빠지다
무라카미 하루키가 매일 같은 시각에 잠드는 까닭
행동하지 않고 후회하는 삶
나는 왜 선택이 어려울까?
내 의견에 무조건 반대할 ‘레드팀’을 고용하라
결정장애에 걸린 ‘메이비(maybe) 세대’
퇴사 열풍… 직장 문 닫고 나올 때까지는 좋았다

3장 생각은 언어로 완성된다

논리적 사고가 논리적 글을 만든다
육하원칙에 하나를 더하면?
일 잘하는 사람은 이메일만 봐도 다르다
침묵은 더 이상 미덕이 아니다
즉석 스피치, 3초면 준비 완료
생각의 교류를 차단하는 말하기 습관

4장 생각에 생각을 더하면

괴짜 같은 사람이 더 창의적일까?
나는 예술가가 아니라 탁월한 문제해결사
아이디어는 화장실에서 탄생한다
당신의 브레인스토밍은 잘못되었다

참고 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4.4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