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개정판 | 바리데기, 야야 내 딸이야 내가 버린 내 딸이야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청소년

개정판 | 바리데기, 야야 내 딸이야 내가 버린 내 딸이야

국어시간에 고전읽기 201
소장종이책 정가10,000
전자책 정가30%7,000
판매가7,000

개정판 | 바리데기, 야야 내 딸이야 내가 버린 내 딸이야작품 소개

<개정판 | 바리데기, 야야 내 딸이야 내가 버린 내 딸이야> 버려진 아이 바리데기, 죽음의 여신이 되어
세상 떠난 이들을 좋은 곳으로 인도하다
바리데기는 세상의 죽음을 관장하고, 죽은 영혼을 좋은 곳으로 보내 주는 구원의 여신이다. 하지만 신이 되기까지 바리데기 앞에는 험난한 역경이 기다리고 있다. 태어나자마자 부모에게 버림받아 이름조차 ‘버린 아이’라는 뜻을 가진 ‘바리데기’가 되고, 꿈에 그리던 부모님을 찾은 뒤에는 아버지의 병을 고칠 생명수를 구하기 위해 다시 서천서역 먼 길을 떠나는 슬픈 운명과 마주한다. 고비 고비 시련과 희망이 뒤섞인 바리데기의 신비한 여정을 함께 따라가 보자.


출판사 서평

1. 죽은 이들의 영혼을 보살피는 오구 신이 된 바리데기 이야기
바리데기는 오랜 세월 이 땅의 백성을 보듬어 주고 서럽게 죽은 영혼을 좋은 곳으로 인도하는 구원의 여신이었다. 이 책은 평범한 소녀로 태어나 부모에게 버림받은 바리데기가 세상의 죽음을 관장하는 오구 신이 되기까지 파란만장하고 신비한 과정을 담은 우리나라의 대표 신화 ‘바리데기 신화’를 담고 있다.
‘바리데기’라는 이름은 ‘태어나자마자 버려진 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부모님의 손에 직접 버려질 정도로 바리데기의 운명은 순탄치 않다. 불라국의 공주로 태어났지만 심심산천에 버려져서 산신령의 손에 길러지고, 꿈에 그리던 부모님을 찾은 후에는 병든 아버지를 살리기 위해 다시 험난한 여정을 떠난다. 하지만 모든 역경을 치러 내고 시련의 순간들을 넘긴 바리데기는 죽은 아버지를 살려 내고 신의 지위에 오르게 되지요. 비록 버려진 아이였지만 자기 안에 숨겨져 있는 신성성(神聖性)을 끊임없이 찾고 발휘하여 결국 스스로를 구하고, 더불어 주변 사람들과 세상 모든 이의 영혼을 구한 바리데기 이야기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큰 위안과 희망을 선사해 준다.
바리데기 신화는 ‘굿 노래’, 즉 ‘무가’의 형태로 전승되어 왔고 지금도 전승되고 있는 살아 있는 무속 신화이기도 하다. 굿은 옛사람들이 신과 인간을 한자리에 모아 평화와 행복을 기원하는 신명 나는 놀이이자 생활 속의 축제였다. 그래서 굿 속에는 선조들의 삶과 문화, 애환과 웃음이 다른 어떤 콘텐츠보다 진하게 담겨 있다. 바리데기처럼 굿 속에 등장하는 이야기와 인물들도 한층 더 본질적인 공감과 위로를 불러일으킨다. 일제가 우리의 전통문화를 말살하기 위해 미신이라는 편견과 오명을 씌웠지만 굿이 지닌 본연의 가치와 의미는 꺼지지 않고 점점 더 되살아나고 있다.

2. 우리 신화의 세계를 소리 내어 노래하고 눈으로 즐기다
바리데기 신화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구연되어 왔기 때문에 자료가 아주 많고, 주인공 이름만 하더라도 ‘바리데기, 바리공주, 비리데기, 베리데기’ 등 여러 가지이다. 이 책은 동해안 지역에서 전승되어 온 자료 중 1974년 경북 영일에서 김석출이 구연한 ‘베리데기굿’을 바탕으로 번역했다. 이 굿은 내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감정 표현도 섬세하게 살아 있어 바리데기의 참모습을 잘 보여 준다. ‘더 읽기’에는 서울에서 전승되어 온 바리데기 신화도 더불어 담아 각 지역에서 전해 온 바리데기 신화의 차이와 특색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원래 노래로 구연된 이야기이기 때문에 굿의 운율감을 살려 읽을 수 있도록 주요 부분은 운문 형태로 실었다. 소리 내어 읽으면 신화 본연의 맛을 더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야기 속 이야기’에서는 우리나라 각 지역에서 행해지는 대표적인 굿들을 담았으며, 주요 무속 신과 그 역할도 소개했다. 신화에 자주 등장하지만 미지의 공간이라 어렵게만 느껴졌던 신화 속의 공간도 지도로 꾸며 실어 옛사람들의 열린 세계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환상적인 색채와 한국적인 먹선으로 바리데기 신화의 감성을 살려 낸 일러스트도 이야기의 재미를 더해 준다.

3. 대한민국 대표 청소년 고전
고전은 시공간을 뛰어넘어 세상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는 문화의 원형이자 오늘날 새로이 생겨나는 이야기의 뿌리이다. 서양의 고전 못지않게 값진 가치를 지닌 우리 고전이 어렵고 읽기 불편하다는 이유로 우리 청소년들에게 외면당하는 현실을 안타까워하여 지난 2002년부터 기획 출간되어 온 것이 바로 ‘국어시간에 고전읽기’ 시리즈이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의 국어 교사들과 정통한 고전 학자들이 함께 힘을 모아 우리 고전을 누구나 두루 즐기며 읽을 수 있도록 쉽게 풀어 쓰고 맛깔나고 재미있는 작품으로 재창조했으며, 그 결과 우리 고전의 새로운 방향이자 본보기가 되어 우리 고전에 대한 선입견과 고전 읽기 문화까지 바꾸어 놓았다.


저자 프로필

신동흔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63년
  • 학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문학 박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 경력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교수
  • 링크 공식 사이트

2014.11.19.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글 신동흔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구비 문학과 서사 문학을 공부했다. 설화 연구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지금은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우리 옛이야기를 찾아내고 분석하며 새로 쓰는 일을 소명으로 삼아 다양한 기획과 집필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겨레 옛이야기’ 시리즈를 기획했으며, ‘신동흔과 함께 여는 구비문학 고전문학 세상(http://gubi.co.kr)’이라는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살아있는 우리 신화》, 《세계 민담 전집 01-한국 편》, 《프로이트, 심청을 만나다》(공저), 《살아있는 고전문학 교과서 1, 2, 3》(공저), 《흥부전, 이 박을 타거들랑 밥 한 통만 나오너라》, 《조선의 영웅 김덕령》, 《도시전승 설화자료 집성》(공저), 《시집살이 이야기 집성》(공저), 《삶을 일깨우는 옛이야기의 힘》 등을 펴냈다.

그림 박철민
추계예술대학에서 동양화를 전공하고 한지와 먹을 이용한 한국적인 그림을 선보여 왔다. 1999년 한국 어린이도서상, 2002년 일본 국제노마콩쿠르에서 그림책 상을 받았고, 2005년 볼로냐 국제어린이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습니다. 2003년 ‘BIB 슬로바키아 국제 그림책 원화전’에 초대 출품했으며, 2006년에는 창작 그림책 《괴물 잡으러 갈 거야!》로 일본 치히로 미술관 초대 작가로 선정되었다. 《그 고래, 번개》, 《규리 미술관》, 《연오랑과 세오녀》, 《육촌 형》, 《논고랑 기어가기》, 《양퍄의 왕따 일기 1, 2》, 《호랑이와 곶감》 등에 그림을 그렸으며 프랑스 플라마리옹 출판사에서 《Le lievre et le roi-dragon(토끼와 용왕)》을 펴내 프랑스 독자와도 만나고 있다.

기획 전국국어교사모임
전국국어교사모임은 1988년 ‘국어교육을위한교사모임’으로 시작해 국어 교육의 올바른 길을 찾기 위해 애쓰는 국어 교사들의 연구‧실천 모임이다. 신나고 재미있는 국어 수업, 삶을 나누는 국어 교육을 꿈꾸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읽기 자료와 국어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국어 교육 이론서를 기획하고 집필하는 데 애쓰고 있다.

목차

‘국어시간에 고전읽기’ 시리즈를 펴내며
《바리데기》를 읽기 전에

옛날 옛적 불라국의 오구대왕
일곱째 공주는 말소리도 듣기 싫다
깊은 산중으로 구경을 가자꾸나
야야 내 딸이야, 나는 영영 죽는다
갑자기 저 종을 쳐 보고 싶다
검은 빨래 희게 빨고 흰 빨래 검게 빨아
서천서역 동대산 동대청의 동수자야
삼천 리 아니라 사천 리라도 가오리다
이 상여가 우리 아버지 상여로구나
버려진 바리데기 오구신이 되었다네

이야기 속 이야기
굿 제대로 알기 _ 굿 속에 바리데기 있다
신화 속 자식 버리기 _ 나자마자 버린 자식, 네가 바리데기로구나
무속 신화의 공간 _ 서천서역은 어디메뇨
바리데기의 재탄생 _ 21세기 생명수를 찾아 다시 태어난 바리데기
우리 신화 속 신들 _ 세상천지 무엇을 다스리는 신이시옵니까

더 읽기 _ 《바리공주》
깊이 읽기 _ 버림받은 고통으로부터 나오는 구원의 힘
함께 읽기 _ 바리데기처럼 버려진다면?
참고 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국어시간에 고전 읽기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