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소리 빗질, 마음 빗질 상세페이지

종교 불교

소리 빗질, 마음 빗질

소장종이책 정가1,000
전자책 정가1,000
판매가1,000
소리 빗질, 마음 빗질 표지 이미지

소리 빗질, 마음 빗질작품 소개

<소리 빗질, 마음 빗질> 우리 마음은 길들지 않은 야생 코끼리입니다. 이 코끼리는 숲속을 돌아다니는 것이 습성이지요. 어디 딱 매여 가만히 있는 것은 제 팔자에 없는 일입니다. 왕이 전쟁에 나갈 때는 길이 잘든 코끼리가 필요하지요. 길들지 않은 코끼리를 타고 나갔다가 화살 한 대만 날아와도 놀라서 도망을 간다거나 하면, 이건 전쟁에 진 겁니다. 지도자가 탄 코끼리가 지도자의 마음과 똑같이 의연하게, 화살과 창이 마구 날아들어도 조금도 두려움 없이 전진할 때 전진하고 지킬 때 지키고 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전쟁에 타고 나갈 코끼리를 단단히 길들여야 합니다.
그와 같이 이 마음도 길들여서 탐·진·치 삼독심이라는 무시무시하고도 뿌리 깊은 적과의 싸움에 나가 마라의 온갖 유혹, 협박, 공갈, 교란에도 조금도 흔들림 없이 의연하게 싸워서 승리를 거두어야 합니다. 우리는 마음이란 놈을 타고 갈 수밖에 없거든요. 우리가 전쟁하는데 마음 말고 믿을 게 뭐 있어요? 몸을 가지고 탐·진·치와 싸우면 이기겠습니까? 마음, 이 마음을 길들여서 마음을 타고 탐·진·치 삼독심이라는 적을 격파해야 된다 이 말입니다.


출판사 서평

세상만사를 법문으로 듣는 연습으로 보아야 하며, 구한말의 명창 이 날치 선생의 음악관을 비유로써 마음을 다루는 법을 설명한다. 나아가서 모든 문명이 왜 마음 다루기에 실패했는지를 밝히고, 불교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그리고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수행법까지 정연하게 설명해 주시는 말씀.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말한이 활성 스님
1938년 출생. 1975년 통도사 경봉 스님 문하에 출가. 통도사 극락암 아란야, 해인사, 봉암사, 태백산 동암, 축서사 등지에서 수행 정진. 현재 지리산 토굴에서 정진 중. 〈고요한소리〉 회주

엮은이 김용호
1957년 출생. 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 교수(문화비평, 문화철학). 〈고요한소리〉 이사

목차

차 례

소리 빗질, 마음 빗질․5
세상만사가 법․6
푹 삭혀 제3의 맛으로․11
푹 삭힌 마음으로․16
마음을 가닥가닥 찢는다․23
마음 탐색․31
불법으로 마음 다루기․43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소리 시리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