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중도 이시대의 길 상세페이지

종교 불교

중도 이시대의 길

소장종이책 정가1,000
전자책 정가1,000
판매가1,000
중도 이시대의 길 표지 이미지

중도 이시대의 길작품 소개

<중도 이시대의 길> 늦깎이 출가자의 서원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저는 30대 후반에 출가한 늦깎이입니다. 부처님 법을 사모해서 막상 절집에 들어와 보니 부처님 법이 좀 어렵게 느껴졌어요. 접근하기도 매우 힘들고 이해하기도 어렵고 실천하기도 막연한 그런 모습으로 다가오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좀 엉뚱하게 들리시겠지만 우선 몇 가지 원을 세웠습니다. 중노릇을 얼마나 하게 될지 모르지만, 그동안에는 ‘주지 안 하겠다’, 또 ‘목탁 안 치겠다’, 그리고 뭣하지만 ‘상좌 안 두겠다’, 이런 원을 세웠어요. 왜? 그게 일반적인 절집 풍토인데 그런 풍토를 살아내기에는 나로서는 도저히 힘들고 감당을 못 할 것 같았어요. 상좌 키울 자신도 없고, 또 중노릇 한다고 어떻게 보면 너무 종교적인 냄새 풍기는 그런 종교인은 되기 싫고, 그래서 주지도 안 하고 목탁도 안 치고, 물론 제사나 뭐 그런 것도 안 하고 살겠다고 했습니다.
우리 은사스님을 찾아뵌 것이 출가의 연이 되었는데, 그때 스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한 생 안 난 셈치고 살아라’라는 말이었습니다. ‘안 난 셈 치고’ 그 말씀이 나의 가슴에 아주 깊은 울림을 주었어요. ‘그래, 이 세상을 두고 뭐 이런저런 여러 의미를 부여해서 그걸 이루어보겠다고 허둥대며 사는 것은 당치않다. 안 난 셈치고 아주 홀가분히 그냥 한 세상 살아보자’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스님께서는 제가 한 생 안 난 셈치고 세상 인연 털어버리고 출가해서 수행해보란 말씀이셨겠지만, 그것 역시 한세상 챙기고 사는 것 아닐까? 그래서 안 난 셈치고 살 생각하니 책임질 일도 없을 것이고 분명히 편할 것 같긴 했어요. 하지만 한편으론 그렇게 사는 것이 무책임하다는 생각도 들긴 했지요. 과연 그렇게 살 수 있을까? 자문을 할 때도 많았습니다.


출판사 서평

이 작은 책에서 늦깎이 활성스님은 잔뜩 꼬이고, 때가 묻고, 비틀려서 난해해진 우리불교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부처님 말씀의 원형을 찾으려는 30여 년간의 노력의 결실을 중도와 경전의 재해석으로 엮어내고 있습니다. 스님은 과연 무엇을 찾아냈을까? 붓다의 길을 가고 있는 독자들의 여정에 소중한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말한이 활성 스님
1938년 출생. 1975년 통도사 경봉 스님 문하에 출가. 통도사 극락암 아란야, 해인사, 봉암사, 태백산 동암, 축서사 등지에서 수행 정진. 현재 지리산 토굴에서 정진 중. 〈고요한소리〉 회주

목차

차 례

중도, 이 시대의 길․5
늦깎이 출가자의 서원․7
부처님께 빚 갚기․9
왜 〈고요한소리〉를?․11
법이란 뭘까?․14
법이 왜 어려운가?․17
법의 핵심은 중도中道․22
눈먼 과학을 위한 새로운 돌파구, 중도․25
불교가 아닌 불법으로․28
육처六處와 육근六根․31
오온개공五蘊皆空과 오취온고五取蘊苦의 차이․34
중도는 팔정도․36
정념은 신·수·심·법身受心法이다․40
신념처와 수념처․42
심념처․43
법념처․47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소리 시리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