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어린이 ,   어린이/청소년 청소년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

주니어경제 시리즈 3
소장종이책 정가13,000
전자책 정가34%8,600
판매가8,600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 표지 이미지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작품 소개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

“어린이, 주니어를 위한 맞춤형 경제 도서!”

√ 경제면 경제지 왜 시장경제일까?
경제는 세상을 경영해 백성을 구한다는 ‘경세제민(經世濟民)’이라는 한자어에서 나온 말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돈을 벌고 쓰는 활동, 그리고 그것을 둘러싼 질서, 제도 모두를 아우르는 말로 통용된다.
그 안에서 사람들은 일을 통해 돈을 벌고 소비하며 저마다의 삶을 펼쳐 간다. 기업들도 다르지 않아서 생산과 유통, 경쟁을 통해 수익을 올리며 구성원들이 살아갈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생산-분배(소득)-소비라 하는데, 크게 보면 모두 ‘시장’이라는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여기서 시장은 단지 마켓만이 아니라 거래가 형성되는 모든 곳을 뜻한다.
이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경제를 ‘시장경제’라고 하는데, 이 책 주니어경제 제3편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가 펼치는 이야기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시장의 탄생과 시장경제의 여러 모습, 물품 값이 정해지는 원리, 유통과 마케팅, 서비스 산업, 공정거래,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과 함께 등장할 미래 시장까지 시장경제의 이모저모를 주니어 눈높이로 담아냈다.
초등 고학년에서 중학생(어린이경제~청소년경제)까지를 독자층으로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를 불쑥 키워줄 책이다.
참고로 기출간된 시리즈 제1편은 《You Know? 생활의 기본 - 화폐, 돈》, 제2편은 《You Know? 궁금해요 세금과 나라 살림》이다.



출판사 서평

√ 경제는 나이 따라 저절로 알게 되는 게 아니다
경제를 알든 모르든 현대인은 어려서부터 경제 현장 속에서 산다. 수일이 멀다하고 누구와 돈을 주고받고 소비를 한다. 그러면서도 경제 이야기는 어려워한다. 하지만 경제지식을 전문가용, 생활용으로 나누어 생각하면 알아야 할 레벨이 대략 보인다.

문제는 경제개념이 나이 따라 저절로 얻어지는 건 아니라는 점이다. 그러다보니 성인 중에도 경제개념이 약하고 셈이 흐린 사람이 많다.
장기적인 자금 계획을 못 세우거나 유리한 제도를 활용하지 못하거나 터무니없는 투자를 했다가 손해를 보는 것이 그런 모습이다. 또 구체적인 계획 없이 돈을 빌렸다가 신용불량자가 되고 습관적으로 주변에 금전적인 폐를 끼치는 사람도 적지 않다.

대개는 성장 과정에 스스로 금전 관리를 해본 경험이 얕고 경제개념을 익히지 못해 그 무심함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이어진 경우다. 그래서 어리더라도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게 하고 생활과 연계되는 경제지식 정도는 가르치는 게 중요하다.

√ 시장경제 이야기를 하나의 책에 담았다
“주니어경제 시리즈”는 10대에게 경제에 대한 지식과 지혜를 주는 탁월한 책이다. 이번 책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는 경제의 실제 현장인 ‘시장경제’에 대해 알게 한다.
경제면 경제지 왜 시장경제인지에서부터 출발해 시장의 원리, 유통, 시장경제와 계획경제의 차이, 큰 정부 작은 정부 등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들려준다.

또, 자유경쟁을 바탕으로 하는 시장경제라 하여 부자나 힘센 기업이 일방적으로 시장을 주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르친다. 이익단체의 필요성과 문제점, 경제적 약자에게도 기회를 주는 공정거래, 기부를 통해 이익을 나누는 따뜻한 경제 등 시장경제를 지키는 법에 대한 설명이 그런 것들이다.

내용 구성도 흥미롭다. 각 장마다 미니동화를 앞세워 딱딱할 수 있는 소재에 재미를 불어넣었고, 만화를 통한 요약으로 각 장의 핵심을 한 번 더 새길 수 있게 했다.
자칫 어려울 수 있을 ‘시장경제’에 대해 아이들이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꾸몄다는 점에서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저자 소개

[글 채화영]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아이들이 꿈꾸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와 어린이책을 쓰는 작가가 되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게임보다 더 재미있는 게 어디 있어!!》, 《왜 왕따 시키면 안 되나요?》, 《왜 성을 함부로 하면 안 되나요?》, 《존댓말을 잡아라》, 《스마트폰 사용설명서》 등이 있습니다.
이번 책은 시장경제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경제면 경제지 왜 시장경제일까’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시장의 탄생과 시장경제의 여러 모습, 물품 값이 정해지는 원리, 유통과 마케팅, 서비스 산업,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과 함께 등장할 미래 시장까지 시장경제의 이모저모를 주니어경제 독자층에 맞춰 담아냈습니다.

[감수 박상수]
미국 밴더빌트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계량경제학 분야의 강의와 연구를 하는데, 계량경제학은 경제 데이터를 분석해서 여러 경제 이론들을 현실에 응용할 방법을 찾거나 새로운 경제 이론을 찾아내는 경제학의 한 분야입니다. 그 외 환경 경제, 생산성 분석, 정책 효과 분석 등에 대해서도 연구하는 교수님입니다.

목차

[제1장 – 이래서 시장경제야]
1. 시장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2. 경제면 경제지 왜 시장경제?
3. 시장경제 반대쪽엔 계획경제가 있어요
4. 보이지 않는 손이 가격을 결정한다고?
5. 한라봉 사러 제주도까지 안 가도 돼!

[제2장 – 시장의 여러 얼굴]
6. 백화점은 왜 비쌀까?
7. 대형 마트는 어떻게 해서 쌀까?
8. 온라인 쇼핑몰도 시장이야!
9.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잡아라
10. 기업끼리도 거래를 한다고?
11. 시장경제의 꽃, 서비스 산업
12. 제4차 산업혁명! 또 다른 시장이 열릴 거야

[제3장 – 시장경제를 지키려면!]
13. 빵 하나에 1,000억 마르크?
14. 공공이익과 내 이익 사이!
15. 큰 정부는 뭐고, 작은 정부는 뭐야?
16. 경제에도 심판이 있다고?
17. 따뜻한 경제가 세상을 바꾼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