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GRE WRITING, Issue Task, 왜 마구잡이로 시작해? 상세페이지

외국어 어학시험

GRE WRITING, Issue Task, 왜 마구잡이로 시작해?

소장전자책 정가15,000
판매가15,000
GRE WRITING, Issue Task, 왜 마구잡이로 시작해? 표지 이미지

GRE WRITING, Issue Task, 왜 마구잡이로 시작해?작품 소개

<GRE WRITING, Issue Task, 왜 마구잡이로 시작해?> 책 소개

GRE Wring Issue Task의 글쓰기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같은 책

이 책의 특성은 다음 3가지이다.

첫째, 주어진 Issue Task 문제를 인과관계로 파악하라.
둘째, 원인과 결과를 연결하는 매개변인을 생각하라. 즉, 원인 → 매개변인 → 결과.
셋째, 단락 전개에서 반론(counter-argument)을 활용하라.

Issue Task 문제로 주어진 topic을 원인과 결과로 파악하면 off-topic을 벗어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원인→매개변인→결과’의 관계를 이용하면 제대로 된 주제 문장을 쓰는데 아주 도움이 된다. 타당한 반론(counter-argument)을 제기하면 ETS가 요구하는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를 보이기 쉽고 단락 전개가 수월해진다.

Issue Task 문제는 다음과 같이 어떻게 써야 할지 방향을 가늠하기 어렵게 출제된다.

84. It is no longer possible for a society to regard any living man or woman as a hero.

Write a response in which you discuss the extent to which you agree or disagree with the claim. In developing and supporting your position, be sure to address the most compelling reasons and/or examples that could be used to challenge your position.

84번 문제를 인과관계의 잣대를 이용하면 off-topic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다. 술부 “is no longer possible”은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는 의미로 결과를 나타낸다. 진주어 부분인 ‘for a society to regard any living man or woman as a hero‘는 술어 부분인 “is no longer possible”의 실질적인 주어로서 하나의 명사처럼 쓰이고 있어서 원인으로 간주될 수 없다. 84번 문제의 원인은 생략됐다. 이런 경우에 우리 스스로 원인을 만들어야 한다.

84번에 맞는 원인을 생각해내려면 key words인 ‘no longer’를 놓치면 안 된다. 왜냐하면 no longer 때문에 84번 문제는 ‘과거에는 가능했으나 오늘날에는 가능하지 않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살아 있는 사람이 영웅으로 간주되는 것이 가능했는데 오늘날에는 더 이상 가능하지 않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84번에 맞는 원인으로는 “오늘날 매스 미디어, SNS 등과 같은 기술은 생존한 사람들의 사생활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기 때문”이 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원인과 결과를 연결하는 매개변인을 생각해내야 한다. 매개변인으로 어떤 것이 적절할까? 미디어 조사가 부당한 업적을 드러내는 경우와 도덕적 문제점을 드러내는 경우가 매개변인이 될 수 있다. 이것들을 ‘원인 → 매개변인 → 결과’의 관계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미디어 조사 → 부당한 업적을 드러냄 → 영웅이 될 수 없다
미디어 조사 → 도덕적 문제점을 드러냄 → 영웅이 될 수 없다

단락 전개에서 반론(counter-argument)을 쓰는 이유는 반론이 내 의견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반론을 제기하는 방법은 매개변인이 잘못됐다고 공격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위 84번 Issue Task 문제의 첫 번째 매개변인에 대해 ‘미디어 조사는 영웅의 부당한 업적을 드러내기 보다는 숨은 영웅의 업적을 드러내서 그를 유명인사로 만들 수 있다’고 공격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반박으로 ‘그런 경우는 흔치 않다’고 쓰면 된다. 또한, 위 84번 Issue Task 문제의 두 번째 매개변인에 대한 공격으로는 ‘미디어는 영웅의 도덕적 문제점을 드러내기 보다는 보통 사람들에게 오디션 프로그램과 같은 기회의 장을 만들어서 그들을 영웅으로 만들 수 있다’고 쓸 수 있다. 이에 대한 반박으로 ‘그런 경우는 흔치 않다’고 쓰면 된다.


출판사 서평

출판사 서평

GRE WRITING Issue Task의 오해와 진실

Old GRE Writing에 없던 6가지 지시사항이 New GRE Writing에 첨가됐다. 이런 사실을 고려하지 않고 sample을 외우는 기존의 방식으로 공부하면 Issue Task에서 3.0을 넘기 힘들다. 다음은 수험생들이 New GRE Issue Task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들이다. 이 책 “GRE WRITING Issue Task, 왜 마구잡이로 시작해?”는 아래 8가지 오해들을 바로잡는데 주력하고 있다.

오해 1: 151개 Issue topic들 중 53개는 동일한 것들인데 이런 것들은 ETS의 부주의로 인해 중복 게시되고 있는 것들이다.
진실 1: 53개의 Issue topic들은 내용이 같아도 그것들에 딸린 지시사항(instruction)은 다르다. 지시사항의 종류는 6가지이다. 즉, challenge(이의를 제기하다) 유형, ways(방법들) 유형, claim and reason(주장과 이유) 유형, circumstances(상황들) 유형, consequences(결과들) 유형, both of the views(두 가지 견해들) 유형. 한 가지 topic에 6가지 유형 모두 요구되는 문제도 있다. 문제 유형이 따로 있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으면 내 에세이가 off-topic 될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GRE Issue Task 문제는 A에 대해서 질문 했는데 내 대답은 B에 대한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해 2: Issue Task는 개인적인 견해를 묻는 문제이므로 반대 의견을 무시하고 내 의견만 써도 된다.
진실 2: 6가지 문제 유형들 중 ways(방법들) 유형, claim and reason(주장과 이유) 유형, circumstances(상황들) 유형, consequences(결과들) 유형은 내 의견만 써도 무방하지만 challenge(이의를 제기하다) 유형과 both of the views(두 가지 견해들) 유형의 지시 사항은 반대 의견을 고려하라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반대 의견을 언급해야 한다.

오해 3: TOEFL 독립형 라이팅에서 고득점 하는 학생은 GRE Issue Task에서도 고득점 할 가능성이 높다.
진실 3: 토플 라이팅에서 28~30점(30점 만점) 받은 학생이 GRE Writing 수업을 2개월 수강한 후 GRE 시험을 치면 라이팅에서 보통 3.0 또는 3.5점(6.0 만점)을 받는다고 한다. 왜 그럴까? 두 시험이 요구하는 사항이 다르기 때문이다. GRE Issue Task 문제는 찬성/반대가 아니라 찬성/반대의 정도를 요구한다. 즉, 몇 퍼센트 찬성/반대 하느냐는 것이다. 더구나 GRE Issue Task 문제 유형은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6개나 된다. 토플 독립형 라이팅은 논리적인 글쓰기(Logical Writing)를 요구하는데 반해 GRE Issue Task는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와 설득력 있는 글쓰기(Persuasive Writing)를 요구한다. 논리적인 글쓰기와 설득력 있는 글쓰기는 비슷한 것이기 때문에 두 시험의 차이점은 GRE Issue Task가 비판적 사고를 더 요구한다는 점이다.

오해 4: 서론은 본론보다 덜 중요하므로 간단하게 두 세 문장만 써도 된다.
진실 4: 서론은 채점자에게 안내 지도(roadmap)와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 에세이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제대로 보이려면 서론에서 찬성/반대의 정도를 나타내야 한다. 찬성/반대의 정도는 몇 퍼센트 찬성 또는 반대하느냐를 의미하기 때문에 비율을 정하는 기준이 필요하다. 비율에 대해 언급하려면 2~3문장으로는 불충분하고 4~6문장은 필요하다.

오해 5-1: 본론에서 특정적인 예를 쓸 때 유명한 인물이나 사건만 써야 한다. 또한, 실제적인 것만 써야 한다.
진실 5-1: 유명한 인물이나 사건이 내 견해와 딱 맞아 떨어지는 예가 아닐 때 내 지인이나 내가 알고 있는 사건들을 쓰는 것이 좋다. 다음은 이에 대한 ETS의 guideline이다.

“Think about the claim and instructions in relation to your own ideas and experiences, to events you have read about or observed and to people you have known. (자신의 생각들과 경험들, 읽었거나 봤던 사건들, 알고 있는 사람들과 issue 문제를 연결해서 생각하라)”

오해 5-2: 본론에서 특정적인 예를 쓸 때 실제적인 것만 써야 한다.
진실 5-2: 특정적인 예를 쓸 때, 사실이 아닌 것을 꾸며내서 써도 된다. 다음은 ETS의 권고이다. 가상적인 예들(hypothetical examples)을 써도 괜찮다는 것이다.

“What examples — either real or hypothetical — could I use to illustrate those reasons and advance my point of view? Which examples are most compelling?
(어떤 예들을 — 실제적 또는 가상적인 — 나는 사용할 수 있을까? / 이유들을 나타내고 내 견해를 내놓기 위해? (실제적인 예들과 가상적인 예들 중) 어떤 예들이 가장 주목할만할까?)

오해 6: 찬성과 반대를 함께 쓰면 안 된다.
진실 6: 어떤 부분에는 찬성, 어떤 부분에는 반대한다고 써도 된다. 찬성과 반대 각각 50%이기 때문에 이것은 중간 입장이다. ETS는 5가지 경우 즉, “완전 반대(0%)”, “부분 반대(20-30%)”, “중간 입장(50%)”,”부분 찬성(70-80%)”, “완전 찬성(100%)” 모두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완전 반대/찬성은 모든 면에서 반대/찬성한다는 뜻이고, 부분 반대/찬성은 일부분 반대/찬성한다는 뜻이다. 부분 반대/찬성할 때는 어떤 조건들에서 반대/찬성하는지 그 조건들을 반드시 적어야 한다. 또한, 중간 입장을 쓸 때 ‘어떤 부분에는 찬성, 어떤 부분에는 반대’하는지 기준선을 아주 분명하게 나타내야 한다.

오해 7: Issue Task에서 낮은 점수가 나온 이유는 시중에서 떠도는 흔한 내용을 써서 cheating으로 간주됐기 때문이다.
진실 7: ETS 자료에 따르면 2013.7월~2014.6월에 GRE 시험친 5,260명의 한국 수험생들의 GRE Writing 평균 점수는 3.1점이고 Issue Task 평균 점수는 대략 2.8점이다. 이렇게 Issue Task에서 낮은 점수가 나온 이유는 흔한 내용을 쓰거나 cheating 때문이 아니라 6가지 문제 유형에 맞춰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New GRE Issue Task의 지시사항은 다음과 같이 찬성/반대의 정도, 타당한 이유, 방법들, 예시를 요구한다. 이런 4가지를 제대로 언급하지 않으면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Write a response in which you discuss the extent to which you agree or disagree with the statement and explain your reasoning for the position you take. In developing and supporting your position, you should consider ways in which the statement might or might not hold true and explain how these considerations shape your position.

오해 8: GRE Issue Task는 TOEFL 독립형 라이팅에서처럼 첨삭을 많이 받을수록 향상된다.
진실 8: 토플 독립형 라이팅에서는 논리적 글쓰기에 맞춰 첨삭이 이루어진다. 문장과 문장의 연결 관계, 문장의 다양성, 알맞은 어휘, 정확한 문법 등에 초점 맞춰 틀린 것들을 바로 잡는다. 이런 방식은 GRE Issue Task에서 요구하는 Persuasive writing(설득적 글쓰기)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토플 라이팅 첨삭 방식은 GRE Issue Task에서 요구하는 Critical thinking(분석적 사고)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분석적 사고는 a clear and insightful position (분명하고 통찰력 있는 견해)를 요구한다. ‘분명하고 통찰력 있는 견해’를 쓰기 위해서는 내 견해를 공격하는 상대방의 견해를 고려해야 한다. 즉, GRE Issue Task에서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문장 표현이 아니라 아이디어이다. 만일 문장 표현이 아주 중요한 것이었다면 336,367명의 미국 수험생들의 Issue Task 평균 점수가 3.5점보다는 훨씬 더 잘 나왔을 것이다. (그 미국 수험생들의 2013.7~2014.6월 Issue Task 평균 성적은 3.5점이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강상흥

약력:
The University of Florida 경제학 Ph.D. 과정에 T.A.(가르치는 조교) 장학금 받고 입학한 후 마침

현재, 패트릭어학원에서 ‘상흥’이라는 이름 그대로 ‘항상 흥미롭게’ GRE Verbal과 Writing 강의


저서:
GRE VERBAL, Text Completion & Sentence Equivalence, 왜 마구잡이로 공부해? (Ver. 6.0), (eBook) <강쌤출판>,
GRE WRITING Issue Task, 왜 마구잡이로 시작해? (eBook) <강쌤출판>,
GRE WRITING Argument Task, 왜 마구잡이로 시작해? (eBook) <강쌤출판>,
New GRE Vocabulary, 왜 마구잡이 외워? (eBook) <강쌤출판>,
GRE Reading, 왜 마구잡이로 공부해? (eBook) <강쌤출판>,

목차

목차

Ⅰ. Issue Task의 개관(Overview)

1. Issue Task란 어떤 것인가?

2. Issue Task의 구성

3. ETS의 Issue Task 채점 기준

4. Issue Task의 고득점을 위한 전략

Ⅱ. Issue Task에 대한 8가지 오해들

1. 149개 Issue topic들 중 53개는 동일한 것들인데 이런 것들은 ETS의 부주의로 인해 중복 게시되고 있는 것들이다.

2. Issue는 개인적인 견해를 묻는 문제이므로 반대 의견을 무시하고 내 의견만 써도 된다.

3. TOEFL 독립형 라이팅에서 고득점 하는 학생은 GRE Issue Task에서도 고득점 할 가능성이 높다.

4. 서론은 본론보다 덜 중요하므로 간단하게 두 세 문장 써도 된다.

5. 본론에서 특정적인 예를 쓸 때 유명한 인물이나 사건만 써야 한다. 또한, 실제적인 것만 써야 한다.

6. 찬성과 반대를 함께 쓰면 안 된다. 즉, 중간 입장은 안 된다.

7. Issue Task에서 낮은 점수가 나온 이유는 시중에서 떠도는 흔한 내용을 써서 cheating으로 간주됐기 때문이다.

8. GRE Issue Task는 TOEFL 독립형 라이팅처럼 첨삭을 많이 받을수록 향상된다.

Ⅲ. Issue Task 접근 방법: off-topic에서 벗어나기

1. 인과관계 활용하기

2. 매개변인(parameter) 활용하기

Ⅳ. Issue Task Brainstorming 방법

1. 찬성과 반대에 대한 매개변인들을 각각 2가지씩 찾기

2. 찬성과 반대에 대한 예들을 각각 2가지씩 찾기

3. Brainstorming 표 완성

Ⅴ. Issue Task 유형별 서론 쓰는 방법

1. 모든 유형의 서론에 포함되어야 할 ‘용어 정의’와 ‘찬성/반대’ 언급
1) thesis relationship(논제 관계): 해석이 필요한 용어 정의
2) thesis sentence(논제 문장): 찬성/반대에 대한 내 견해 간단 서술

2. ‘찬성/반대의 정도’ 유형에서 서론에 포함되어야 할 반론과 반박
1) 반론(counter-argument)을 간단하게 쓰기
2) 반론을 반박(rebuttal)하는 2가지 이유를 간단하게 쓰기

3. ‘찬성/반대의 정도’ 유형에서 서론 쓰는 방법
1) Challenge(이의를 제기하다) 유형에서 서론 쓰는 방법
2) Ways(방법들) 유형에서 서론 쓰는 방법
3) ‘Claim and Reason’(주장과 이유) 유형에서 서론 쓰는 방법
4) Circumstances(상황들) 유형에서 서론 쓰는 방법

4. ‘정책에 대한 견해’ 유형 [Consequences 유형]에서 서론 쓰는 방법

5. ‘둘 중 어느 견해 선택’ 유형 [‘Both of the Views’ 유형]에서 서론 쓰는 방법

Ⅵ. Issue Task 유형별 본론 쓰는 방법

1. 모든 유형의 본론에 포함되어야 할 주제 문장과 보충 설명
1) 원인→매개변인→결과의 관계를 이용해서 본론의 주제 문장 만들기
2) 원인→매개변인, 매개변인→결과의 관계에 대한 구체적 설명

2. 본론에 포함되어야 할 반론/방법/이유/상황/결과/예시
1) Challenge(이의를 제기하다) 유형에서 본론 쓰는 방법
2) Ways(방법들) 유형에서 본론 쓰는 방법
3) ‘Claim and Reason’(주장과 이유) 유형에서 본론 쓰는 방법
4) Circumstances(상황들) 유형에서 본론 쓰는 방법
5) Consequences(결과들) 유형에서 본론 쓰는 방법
6) ‘Both of the Views’(두 가지 견해들) 유형에서 본론 쓰는 방법

Ⅶ. Issue Task 유형별 결론 쓰는 방법

1. Challenge(이의를 제기하다) 유형에서 결론 쓰는 방법
2. Ways(방법들) 유형에서 결론 쓰는 방법
3. Claim and Reason’(주장과 이유) 유형에서 결론 쓰는 방법
4. Circumstances(상황들) 유형에서 결론 쓰는 방법
5. Consequences(결과들) 유형에서 결론 쓰는 방법
6. ‘Both of the Views’(두 가지 견해들) 유형에서 결론 쓰는 방법

Ⅷ. Issue Task Sample 분석


리뷰

구매자 별점

4.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5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