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삶의 길을 묻다 상세페이지

종교 가톨릭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삶의 길을 묻다

최초의 현대인에게 배우는 세상 살아가는 지혜
소장종이책 정가17,000
전자책 정가30%11,900
판매가11,900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삶의 길을 묻다작품 소개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삶의 길을 묻다> 《알수록 재미있는 그리스도교 이야기》로 독자들에게 인기를 얻은 박승찬 교수의 후속작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삶의 길을 묻다』. 가톨릭평화방송에서 방송 중인 강좌 '아우구스티누스 성인을 만나다'의 강의를 미리 만나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우리가 살면서 품게 되는 의문에 어떻게 답했는지 우리에게 보여준다. 인간 존재 규명부터 교육, 악, 죽음, 절망과 불행, 행복, 정의와 평화의 문제에 대해 아우구스티누스가 자신의 경험과 끊임없는 탐구를 통해 얻은 깨달음과 교훈을 알려준다.

저자 특유의 스토리텔링 화법으로 현장감 있게, 그리고 쉽게 그리스도교의 위대한 사상가이지만, 한편으로 명예욕, 성욕 등에 시달렸던 보통 사람 아우구스티누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각 강의가 끝날 때마다 저자가 직접 들은 질문에 답하는 내용을 담아 책을 읽으며 갖게 되는 궁금증이나 의문까지 함께 해소해준다.


출판사 서평

그리스도교의 위대한 사상가이면서
그 누구보다 인간적이었던 보통 사람

아우구스티누스는 교회 내의 많은 학자들은 물론, 루터와 같은 종교 개혁가에게도 존경받아 온, 그리스도교 최고의 스승이자 성인이다. 게다가 헤겔, 마르크스, 키르케고르, 비트겐슈타인 등 근·현대의 대표적인 철학자들에게까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 서양 철학을 논하는 데 있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철학자다. 이렇게 아우구스티누스는 교회 안에서도, 교회 밖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뛰어난 인물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아우구스티누스는 어릴 때 학교에서 매를 맞기도 하고 배 서리도 하며 부모님 속을 썩였고, 청소년기에는 성욕을 못 이겨 신분이 낮은 여인과의 사이에서 아들을 낳기도 했다. 또한 그는 명예욕과 출세욕을 채우려고 했으며, 10여 년 넘게 마니교라는 이단에 깊이 빠졌던, 그야말로 문제아 중 문제아였다. 그러나 그는 극적인 회심을 하여 그리스도교 신앙을 고백하게 되었고, 그 후 그리스도교의 가르침 안에서 다양한 철학·신학적인 문제를 풀어 보려고 노력했다. 말년에는 조국 로마가 이민족의 침입을 받는 혼란 속에서 『신국론』을 쓰며 정의와 평화가 실현되는 세상을 꿈꾸었다.
이렇게 아우구스티누스는 그리스도교의 위대한 사상가이면서도, 일반 사람들이 추구하는 다양한 욕망에 휩쓸리기도 했던, 오늘날 우리의 모습과 닮은 보통 사람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가 하는 이야기에 더욱 깊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중세 철학의 전문가와
그리스도교 최고의 스승과의 특별한 만남

이 책은 수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은 『알수록 재미있는 그리스도교 이야기』(1권 2015년 11월 출간, 2권 2016년 6월 출간)의 저자 박승찬 교수의 신간이다. 박승찬 교수는 생각하는 힘을 키워 주는 강의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중세 철학사’ 강의는 2012년 SBS-대학교육협의회 공동 주관 ‘대학 100대 명강의’로 선정되었고, SBS CNBC ‘인문학 아고라’ [어떻게 살 것인가], EBS 특별 기획 [통찰] 등 다수 방송에 출연했다. 신문 분야에서는 ‘박승찬의 다시 보는 중세’라는 주제로 한겨레신문에 글을 연재했으며, 도서 분야에서는 움베르토 에코가 쓴 중세 관련 도서의 감수를 맡으며 관련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런 명강사와 그리스도교 최고의 스승이 1,600년의 시간을 넘어 만났다. 특히 이 책은 현재 방영 중인 가톨릭평화방송 강좌 [그리스도교 최고의 스승, 아우구스티누스 성인을 만나다]의 강의를 미리 만나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그래서 이 책은 아우구스티누스에 대한 이야기를 저자 특유의 스토리텔링 화법으로 현장감 있게, 그리고 쉽고 재미있게 전한다. 명쾌한 강연으로 소문난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 이 책을 읽다 보면, 자칫 딱딱하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철학적인 내용에도 저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또한 이 책에는 각 강의가 끝날 때마다 저자가 직접 들은 질문에 답해 준 내용도 실려 있어, 독자들이 책을 읽으며 갖게 되는 궁금증이나 의문도 해소될 것이다.


‘최초의 현대인’에게
배우는 세상 살아가는 지혜

핸리 채드윅이라는 현대 신학자는 아우구스티누스를 ‘최초의 현대인’이라고 표현했다. 그가 오늘날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인간의 감정, 교육, 행복의 추구 등을 1,600년 전에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아우구스티누스가 단순히 신학적인 이론만 연구했던 인물이라면 우리는 그를 우리와 동떨어지게 느꼈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우리에게 하는 이야기들이 오늘날 우리의 삶과 깊이 연관된 문제들이기에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이 책에서 아우구스티누스가 제시하는 답변이 우리 삶의 고민들과 의문들을 완벽하게 풀어 줄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적어도 우리는 그가 평생을 걸쳐 고민하고 통찰하여 얻은 답변에서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삶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 세상을 올바르게 살아가는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를 졸업한 뒤, 가톨릭대학교 신학부에서 신학을 공부하던 중, 중세 철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중세 철학 전공)를 받았다. 한국중세철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가톨릭대학교 인문학부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번역과 연구를 통해 라틴어 중세 철학 원전에 담긴 귀한 보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의 ‘중세 철학사’ 강의는 2012년 11월에 SBS와 대학교육협의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는 ‘대학 100대 명강의’로 선정되었다. 또한 SBS CNBC ‘인문학 아고라’ [어떻게 살 것인가], EBS 특별 기획 [통찰] 등의 TV 방송 출연, 한겨레신문 연재, 다양한 강연 활동을 통해 사람들이 중세에 대해 갖는 편견을 깨고, 중세 철학이 지닌 매력과 그 깊이를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서양 중세의 아리스토텔레스 수용사』, 『생각하고 토론하는 서양 철학 이야기 2: 중세-신학과의 만남』, 『철학의 멘토, 멘토의 철학』, 『알수록 재미있는 그리스도교 이야기 1』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라틴어 원문에서 번역한 『모놀로기온 & 프로슬로기온』(캔터베리의 안셀무스), 『신학요강』과 『대이교도대전 II』(토마스 아퀴나스), 그리고 『토마스 아퀴나스의 형이상학』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600년 만에 새롭게 만나는 이 시대 최고의 멘토


제1강 왜 지금 ‘아우구스티누스’인가?

제2강 아우구스티누스는 어떤 시대를 살았는가?

제3강 나는 누구인가?

제4강 공부는 왜 해야 하는가?

제5강 하느님은 왜 ‘악’을 방치하는가?

제6강 ‘태초’, 피조물 프로그래밍 시작

제7강 ‘자유 의지’는 하느님의 ‘면벌부’인가?

제8강 욕망에 좌우되는 나는 ‘악인’인가?

제9강 우리는 지금 행복한가?

제10강 절망, 불행, 고통은 하느님을 바라보게 하는 통과 의례인가?

제11강 죽음, 그 이후의 세상

제12강 개인과 공동체, 끝내 해답은 사랑?

제13강 정의와 평화, 지상에서 가능한가?


강의를 마치며·332

연대표·335


리뷰

구매자 별점

4.5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