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세상을 읽는 눈, 지혜 상세페이지

종교 가톨릭

세상을 읽는 눈, 지혜

소장종이책 정가13,000
전자책 정가30%9,100
판매가9,100

세상을 읽는 눈, 지혜작품 소개

<세상을 읽는 눈, 지혜> 인간의 눈으로 하느님을 찾아가는 여정!
지혜 문학에서 만나는 삶의 지혜

구약 성경의 지혜 문학인 잠언, 욥기, 코헬렛, 집회서, 지혜서에 담긴 지혜와 교훈을 찾는 책이다. 성서학 박사이자 성경 전문가인 안소근 수녀는 먼저 지혜 문학 각 작품이 쓰인 배경을 설명하고, 작품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핵심적인 부분을 집중하여 살펴본다. 특히 지혜 문학과 우리 삶을 연결시키며, 그 안에 담긴 현인들의 지혜를 짚어 준다.
구약 성경의 다른 책들과 달리, 지혜 문학은 인간의 눈으로 하느님을 찾아가는 여정을 담고 있기에 우리 삶에 와닿는 이야기들이 많다. 성경은커녕 책 한 권도 차분히 읽기 쉽지 않은 혼잡한 시대에, 이 책과 지혜 문학을 함께 읽다 보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를 얻고, 삶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며, 궁극적으로는 하느님을 향해 나아가는 신앙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너무나 살기 힘든 요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지혜!

공부, 취업, 결혼, 자녀 문제 등등……. 고민도 많고 살기 힘든 세상이다. 어떻게 흘러가는지 모르는 내 인생에 걱정과 근심이 쌓이기도 한다. 그러다 보면 앞을 내다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런데 우리가 앞을 완전히 내다볼 수는 없어도, 내다보는 안목이 생기도록 돕는 것이 있다. 바로 ‘지혜’다. 지혜의 뜻을 살펴보면 ‘사물의 이치를 빨리 깨닫고 사물을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신적 능력’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런 지혜를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어디서 찾아야 할지 어떻게 얻어야 할지 막막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혜는 사실 생각보다 아주 가까이에 있다. 우리에게 지혜를 주는 보고인 구약 성경의 지혜 문학이 있기 때문이다.
지혜 문학을 바탕으로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깨우쳐 주는 책이 가톨릭출판사에서 나왔다. 바로 『세상을 읽는 눈, 지혜』(사장: 김대영 디다꼬 신부)다. 성서학 박사인 안소근 수녀가 쓴 이 책은 지혜 문학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며, 그 안에 담긴 지혜와 교훈을 찾도록 이끌어 준다.


인간의 눈으로 하느님을 찾아가는 여정,
지혜 문학

구약 성경에는 잠언, 욥기, 코헬렛, 집회서, 지혜서가 있는데 이를 ‘지혜 문학’이라고 한다. 지혜 문학은 구약 성경의 다른 부분과 큰 차이를 보인다. 성경의 다른 부분과 다르게 인간이 자신의 눈으로 세상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하느님을 찾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지혜 문학에는 우리 삶에 와닿는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다. 특히 우리가 살다 보면 품게 되는 의문들, 왜 의인은 고통받고 악인은 잘 사는지, 온갖 부귀영화를 누리고 모든 일이 잘 되면 정말 행복한지 등에 의문을 제기하고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그래서 우리는 지혜 문학을 통해 우리 삶을 다시금 바라볼 수 있다.


구약 성경의 전문가, 안소근 수녀가
알려 주는 지혜 문학의 핵심

성경 전문가인 저자는 그동안 성경을 쉽게 접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책들을 다수 출간해 왔다. 이 책은 그런 저자의 노하우가 잘 담겨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지혜 문학의 각 작품이 쓰인 배경을 설명하고, 작품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핵심적인 부분을 알려 준다. 특히 단순히 성경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을 우리 삶을 연결시키기에, 성경을, 특히 신약 성경보다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 구약 성경을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다.
혼잡한 세상 속에서 정신없이 살다 보면 성경은 고사하고, 책 한 권조차 읽기도 쉽지 않다. 그렇다면 먼저 이 책과 함께 구약 성경의 지혜 문학을 읽어 보면 어떨까? 이 책과 지혜 문학을 함께 읽는다면 성경을 더 풍부하게 읽고 묵상하는 것은 물론, 그 내용에서 우리가 위안과 깨달음을 얻고 올바른 삶의 길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지혜 문학에서의 현인들의 가르침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어 가세요!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등 속담을 살펴보면 우리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가 담겨 있다. 이와 같이 구약 성경의 지혜 문학에는 구약의 현인들이 가르쳐 주는 지혜가 담겨 있다. 현인들은 자신들의 경험에서 얻은 지혜를 지혜 문학에 담아, 그 지혜를 통해 삶을 통찰하는 힘을 기르고, 우리가 하느님께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주님을 경외함은 지식의 근원.”(잠언 1,7)이라는 잠언의 구절처럼, 우리는 지혜 문학을 통해 삶과 세상의 이치를 깨달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하느님을 만나게 될 것이고 그분을 진정으로 섬기는 신앙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 : 안소근

성 도미니코 선교 수녀회 수녀. 교황청 성서대학에서 수학하고(성서학 박사) 현재 대전가톨릭대학교와 가톨릭교리신학원에서 가르치고 있다.
《열두 소예언서 한 권으로 읽기》, 《이사야서 쉽게 읽기》, 《구약 종주》, 《신약 종주》, 《아름다운 노래, 아가》, 《굽어 돌아가는 하느님의 길》, 《이사야서 1-39장》, 《이사야서 40-66장》을 썼고, 《악마는 존재한다》, 《쉼, 주님을 만나는 시간》, 《이스라엘 역사》, 《약함의 힘》, 《하늘의 지혜》 등을 옮겼다.

목차

머리말 삶의 지혜를 전해 주는 성경의 책들

제1부 | 잠언 | 스승들이 가르쳐 주는 인생의 지혜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잠언”(잠언 1,1)
“지혜가 부르고 있지 않느냐?”(잠언 8,1)
“마싸 사람 야케의 아들 아구르의 말”(잠언 30,1)
“훌륭한 아내를 누가 얻으리오?”(잠언 31,10)

제2부 | 욥기 | 고통의 신비
“욥이 까닭 없이 하느님을 경외하겠습니까?”(욥 1,9)
“죄 없는 이 누가 멸망하였는가?”(욥 4,7)
“교훈을 듣도록”(욥 36,10)
“왜 저와 다투시는지 알려 주십시오”(욥 10,2)
“나는 하느님을 보리라”(욥 19,26)
“신비로워 알지 못하는 일들”(욥 42,3)

제3부 | 코헬렛 | 인생의 허무함
“예루살렘의 임금인 코헬렛”(코헬 1,1)
“허무로다, 허무!”(코헬 1,2)
“인생을 즐겨라!”(코헬 9,9)
“모든 것을 제때에 아름답도록”(코헬 3,11)

제4부 | 집회서 | 가까이 있는 지혜
“이국땅에 살면서”(집회서 머리글)
“모든 지혜는 주님에게서 오고”(집회 1,1)
“태양을 만드신 주님”(집회 43,5)
“역대 선조들을 칭송하자”(집회 44,1)

제5부 | 지혜서 | 불멸에 대한 희망에서 인생의 답을 찾다
“그의 삶은 다른 이들과 다르고”(지혜 2,15)
“인간을 불멸의 존재로 창조하시고”(지혜 2,23)
“당신에게서 오는 지혜”(지혜 9,6)
“당신의 권능을 깨달음은 불사의 뿌리”(지혜 15,3)

맺음말 “주님을 경외함은 지식의 근원”(잠언 1,7)
참고 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4.8

점수비율
  • 5
  • 4
  • 3
  • 2
  • 1

4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