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한반도에 심겨진 복음의 씨앗 상세페이지

한반도에 심겨진 복음의 씨앗작품 소개

<한반도에 심겨진 복음의 씨앗> 한국에 생명을 전한 위대한 선교사 『한반도에 심겨진 복음의 씨앗』. 각 교단과 지역을 대표해 50명의 선교사의 삶과 주요 활동을 도표로 정리했다. 선교의 본질과 선교사의 인격과 성품과 자질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되묻는다.



출판사 서평

내한 선교사들이 그린 한반도의 영적인 대동여지도
???

‘1884-1942년, 68년에 걸친 외국 선교사들의 헌신’
?
?
1884년 6워 중국과 일본에서 사역한 감리회 소속 로버트 매클레이는 한국을 방문해 선교의 때가 무르익었음을 확인했고, 이를 계기로 그 해 9월 14일 장로회 소속 호레이스 알렌이 부산에 첫발을 내디뎠다. 다음 해 1885년 4월 5일 부활절에 장로회 호레이스 언더우드와 감리회 헨리 아펜젤러가 한국 땅에 들어와 수많은 선교사가 들어오는 물꼬를 텄고, 이후 1945년 해방 전까지 1,500여명의 선교사가 한국에 들어와 활동했다.
?
‘산사에서 나는 불자들의 염불 소리와 유교의 갓끈의 무기력’을 넘어 개신교 선교사들이 ‘기독교 예수’라는 횃불을 들고 한국에 들어왔다. 그리고 1942년 6월 일본에 의해 영국과 미국의 모든 선교사가 강제로 축출당할 때까지 68년의 세월을 한국인과 함께 했다.
?
선교사들은 한반도 전체와 만주를 넘어 영적인 맥을 짚고 길과 강의 흐름을 읽으며 복음과 교육과 의료와 한국 민족의 눈물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보면서 선교기지를 차례로 설립해 갔다. 필요할 경우 발전된 기존 도시를 떠나 미래를 내다보며 아이들의 무덤 같이 버려진 땅을 사서 황무지에 장미꽃을 피우듯 전략적 선교기지 오아시스를 만들었고, 결과적으로 근대적 도시발달에도 공헌했다.
?
선교사들이 발해영토에 버금가는 한국의 영적 지도를 전혀 의도하지 않았을 수 있지만, 모든 것이 합력해 한반도의 원형을 보게 한 것은 분명 하나님의 섭리였다. 개 교회, 교단, 지역이라는 쇠창살에 갇혀 분단된 남북 정도도 보지 못한 자칭 세계 최대의 선교국가라고 부르는 21세기 한국교회의 모습이 부끄럽기만 하다.
?
한반도에 복음과 개신교 선교사들이 들어온 이래 비정상적 정치·사회적 상황과 복음의 생명과 정의 사이에 투쟁을 지속하여 왔다. 하나님의 복음이 눈앞에서 비참하고 오욕에 찬 현실을 당장 바꾸지 못한 경우도 많았다. 옳은 것과 바른 것을 선포하고 살아온 선교사들과 한국인 지도자들이 적지 않다. 그리고 그 굴곡진 한반도의 근-현대사 한가운데 같이 눈물을 흘린 예수가 있었다. 우리는 이를 한반도의 도전과 하나님의 응전이란 시각에서 한국 기독교 역사를 더욱 깊게 조망할 필요가 있다.

19세기 시대의 위대한 영적인 거장 무디가 없었다면 한국선교가 어떻게 진행되었겠느냐는 질문을 흥미롭게 던져볼 수 있다. 선교자원 동력화라는 선교학의 큰 주제를 생각할 때 한 시대와 한 나라의 선교가 정점에 서기 위해서는 무디 같은 역할을 하면서 본국의 교회를 도전하고, 젊은 선교자원들을 ‘소명이라는 바다’에 뛰어들게 하는 존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한국교회 역시 다시 한 번 선교의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한국의 무디’가 필요하다. 여기에 우리 각자의 결단과 헌신이 더해진다면 좋을 것이다. 더불어 마펫이나 쿠퍼나 스코필드 같이 젊은 나이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선교를 위해 위대한 결단을 한다면 이는 금상첨화일 것이다.


저자 소개

엮은이_김재현
서울대 및 동 대학원, 총신신학대학원, 하버드와 프린스턴신학대학(철학박사)에서 중세수도원과 영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호남신학대학교와 두레장학재단, 한중장학재단, 분당중앙교회 인재양성원에서 가르치고 섬기며 차세대 기독교 인물 양성에 듯을 세우고 땀을 흘렸다. 현재 한국기독교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한국기독교 유산을 집대성 하여 한글, 영어, 중국어로 편찬하고 있다. (제46회 한국출판문화상 번역부분 수상)
『한반도에 새겨진 십자가의 길-한국교회 위대한 믿음의 사람들 50인』 을 엮었다.

목차

서론
?
제1장 서울 … 37
알렌 / 에비슨 / 스크랜튼 / 언더우드 / 아펜젤러 / 게일 / 존슨 / 밀러 /?
?헐버트 / 벙커 / 무어 / 스코필드 / 캠벨 / 킬보른 / 호가드 / 질레트
?
제2장 황해도·평안도 … 156
제임스 홀 / 마펫 / 스왈른 / 베어드 / 맥큔 / 클라크 / 맥켄지 / 헌트
?
제3장 함경도 … 213
펜윅 / 하디 / 맥컬리 / 그리어슨 / 맥래 / 바커 / 스코트
?
제4장 강원도 … 261
쿠퍼 / 말스베리
?
제5장 충청도 … 277
밀러 / 사우어 / 쇼
?
제6장 전라도 … 305
레이놀즈 / 유진 벨 / 오웬 / 프레스톤 / 탈메이지 / 린튼 / 쉐핑
?
제7장 경상도 …367
데이비스 / 멘지스 / 아담슨 / 엥겔 / 맥켄지 / 아담스 / 브루엔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