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 상세페이지

컴퓨터/IT 개발/프로그래밍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

진정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시대를 위한 아키텍처 패턴과 설계

구매종이책 정가20,000
전자책 정가16,000(20%)
판매가16,000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

책 소개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 사람이 직접 일일이 설정하지 않고도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프라스트럭처를 자동화해 관리하는 'IT 인프라 기술 혁명'의 미래는 이미 다가와 있다. 고 가용성과 확장성, 신뢰성을 보장하는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와 클라우드 네이티브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무엇인지 아직 잘 모르는 개발자와 엔지니어, 인프라 관리자에게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의 개념과 아키텍처 패턴, 설계 원리를 알려주는 입문서!

[이 책의 구성]
1장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란 무엇인가'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가 무엇이며, 지금까지 인프라스트럭처가 어떤 단계들을 거쳐왔는지 파악한다.
2장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도입해야 할 시점'은 이어지는 장에서 설명하는 패턴을 채택할 조건과 시기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장 '클라우드 네이티브 배포의 진화', 4장 '인프라스트럭처 애플리케이션 설계', 5장 '인프라스트럭처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인프라스트럭처가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은 어떻게 설계하고 작성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6장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 테스트'는 테스트로부터 출발해 안정적인 인프라스트럭처를 설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7장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관리'는 인프라스트럭처와 애플리케이션을 동일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8장 '애플리케이션 보호'는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9장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 구현'은 결론을 내리고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어떤 사람들은 순서대로 책을 읽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이 이 책의 광범위한 주제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 몇 가지 제안은 다음과 같다. 인프라스트럭처를 만들고 유지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둔 엔지니어인 경우 최소한 3장에서 6장까지를 모두 읽어야 마땅하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프라스트럭처 전용 도구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4장과 5장, 7장을 집중적으로 읽기 바란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지 않은 사람은 1장, 2장, 9장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독자 대상]
인프라스트럭처 또는 인프라스트럭처 관리 도구를 개발하는 엔지니어인 경우 이 책에서 많은 혜안을 얻을 것이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실행되도록 설계된 인프라스트럭처를 생성하기 위한 패턴, 프로세스, 사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하는지를 배우면 애플리케이션의 역할과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거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해야만 하는 시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는 어떤 서비스가 만들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일부가 되어야 하며 어떤 서비스가 인프라스트럭처에서 반드시 제공되어야만 하는지 알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는 인프라스트럭처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엔지니어와 공유해야 할 책무도 발견할 수 있다. 기술 수준을 높이고 인프라스트럭처 설계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 인프라스트럭처를 유지 관리하고 싶은 시스템 관리자는 이 책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모든 인프라스트럭처를 실행하는가? 이 책을 통해 언제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해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언제 자신만의 추상화 또는 서비스를 구축해야 할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 센터 또는 직접 구축한(on-premise) 클라우드에서 운영하고 있는가? 이 책에서는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이 인프라스트럭처에서 기대하는 바를 설명하고, 현재 투자한 것들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책은 사용법을 설명하지 않고, 구현 예를 제공하지도 않으며, 특정 제품을 처방하지도 않는다. 아마도 관리자나 이사, 임원에게는 너무 기술적일 수 있지만, 이런 역할을 맡은 사람의 참여도와 기술적 전문성에 따라 이 책에서 얻는 지식의 정도가 다를 수도 있다. 무엇보다 인프라스트럭처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과 글로벌 인터넷 규모로 운영되는 비즈니스에서 작동한다고 입증된 인프라스트럭처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이 정도 크기로 확장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없을지라도 여기에 설명된 패턴으로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할 경우 유연함과 조작성과 함께 높은 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추천의 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의 온디맨드(on-demand) 특성은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신뢰성 있는 시스템을 신속히 만드는 데 필요한 가정들을 바꿔 버렸다. 이 책을 통해 두 저자 크리스와 저스틴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원칙과 관례에 관한 훌륭한 가이드를 확립했다.
– 에이드리안 코크로프트(Adrian Cockcroft)

앞으로 십여 년 후쯤에 모든 소프트웨어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방식으로 배포될 것이다. 크리스와 저스틴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커뮤니티의 리더로 활약해 왔다. 이처럼 새롭고 흥미로운 생태계를 많은 사람이 항해하도록 이끄는 두 저자의 작품을 보게 되어 참으로 감격스럽다.
- 댄 콘(Dan Kohn), CNCF 이사


출판사 서평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는 단순히 클라우드상의 서버나 네트워크, 스토리지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는 탄력성과 확장성을 위한 건강한 운영 환경을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여러분이 원하는, 즉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전체의 수명주기를 관리하는 인프라스트럭처 아키텍처에 대한 다양한 관례와 패턴, 요구사항에 대해 알려준다.

저스틴 개리슨과 크리스 노바는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 같은 회사의 인프라스트럭처를 아키텍처 관점에서 설계하면서 힘들게 얻은 교훈을 이 책에서 모두 공개한다. 저자진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이 채택한 프로젝트에서 영감을 얻어 쿠버네티스 같은 현존하는 도구에서의 패턴 예제도 제공한다.

-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이유
- 기업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례를 도입해야 하는 시점에 대한 가이드라인
- 인프라스트럭처와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관리하는 패턴 설명
- 인프라스트럭처가 아주 특이한 상황에서도 원하는 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를 설계하는 방법
- 코드로서 정책을 활용해 인프라스트럭처를 보호하는 방법



저자 소개

[지은이 소개]
- 저스틴 개리슨(Justin Garrison)
세계적으로 가장 큰 미디어 회사에서 일하는 엔지니어로서, 커뮤니티와 오픈 소스를 사랑한다. 기술과 관련한 전문용어나 유행어를 좋아하진 않지만 기술 동향에 감춰진 패턴과 이점을 연구해서 찾아내고자 한다. 그는 이렇게 찾아낸 결과물을 사람들과 공유하며 실용적인 자료와 독특한 예제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지식을 전파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많은 커뮤니티에서 활발히 활동하면서 현상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진다. 저스틴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자신이 깨달은 바를 커뮤니티에 돌려주려고 항상 노력한다.

- 크리스 노바(Kris Nova)
컨테이너와 리눅스 운영 체제에 관심이 많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석 개발자 애드버킷이다. 늘 오픈 소스와 함께하는 삶을 사는 크리스는 소프트웨어의 최대 이익을 옹호하며 설계 과정이 투명하고 개방적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리눅스와 C에 뿌리를 둔 백엔드 인프라스트럭처 엔지니어로서, Go 프로그래밍 언어에도 능숙하여 많은 성공적인 도구를 Go 언어로 만들었다. 또한, 쿠버네티스의 메인테이너(maintainer)이자 성공적인 쿠버네티스 인프라스트럭처 관리 도구인 쿠비콘(kubicorn)의 창시자이기도 한 크리스는 쿠버네티스에서 특별관심그룹(SIG, Special Interest Group)를 조직하고 커뮤니티 리더로 활동 중이기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를 분산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으로 운영하는 데에 따르는 사람들의 불만을 충분히 이해한다.

[옮긴이 소개]
- 공용준
국내 최대 메신저 회사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리딩을 맡고 있으며, 데이터 센터 자동화, 프라이빗/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와 그에 필요한 기술을 연구, 개발해서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2015년에는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오픈스택 서밋에서 국내 개발자 중 최초로 ‘SDN without SDN’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고, 2016년(도쿄)과 2017년(몬트리얼) Netdev 컨퍼런스에서 역시 국내 최초로 확장가능한 컨테이너 네트워크에 대해 발표했다. 한양대학교에서 연소해석 분야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한국 데이터베이스 진흥원 자문위원, 클라우드컴퓨팅조합에서 멘토로도 활동 중이다.
2011년에는 정통부 산하의 클라우드 정책 연구단 기술고문을 역임했으며, 주요 저서로는 『카프카, 데이터 플랫폼의 최강자』(책만, 2018), 『클라우드 API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에이콘출판, 2015), 『실전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기술』(한빛미디어, 2014) 등이 있다.

[감수자 소개]
- 박재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했다. 전통적인 유닉스 서버 관리에서 출발해 케이블TV 데이터 센터의 운영 환경을 샅샅이 경험하고 SaaS 서비스를 위한 AWS 클라우드 아키텍처 수립까지, 인프라스트럭처의 변화 과정을 바로 옆에서 지켜봐 왔다. 블로그 ‘컴퓨터 vs 책’(http://jhrogue.blogspot.com)을 운영 중이며, 『조엘 온 소프트웨어』(에이콘출판, 2005), 『Clean Code 클린 코드』(인사이트, 2013), 『피플웨어 3판』(인사이트, 2014), 『English for Developers』(한빛미디어, 2015) 등 십여 권의 도서를 번역하고 저술했다.

목차

[1장]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란 무엇인가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이점
서버
가상화
IaaS
PaaS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__마이크로서비스
__정상 상태 보고
__측정 데이터
__회복성
__선언적, 비 반응적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이 인프라스트럭처에 미치는 영향
정리

[2장]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도입해야 할 시점
애플리케이션
사람
시스템
기업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가 필요 없는 상황
__기술적 한계
__기업의 한계
정리

[3장] 클라우드 네이티브 배포의 진화
인프라스트럭처 표현하기
__도표로서 인프라스트럭처
__스크립트로서 인프라스트럭처
__코드로서 인프라스트럭처
__소프트웨어로서 인프라스트럭처
배포 도구
__멱등성
__실패 처리
정리

[4장] 인프라스트럭처 애플리케이션 설계
부트스트랩 문제
API
세계의 상태
조정자 패턴
__규칙 1: 모든 입출력에 대해 데이터 구조체를 사용한다
__규칙 2: 데이터 구조체가 불변임을 보장한다
__규칙 3: 자원 맵을 단순하게 유지한다
__규칙 4: 실제 상태를 기대되는 상태와 일치시킨다
조정자 패턴의 메소드
__Go 언어로 만든 패턴 예제
감사 관계
__컨트롤러에서 조정자 패턴 사용
정리

[5장] 인프라스트럭처 애플리케이션 개발
API 설계하기
기능 추가
조만간 사라질 기능
변형되는 인프라스트럭처
정리

[6장]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 테스트
무엇을 테스트해야 할까
테스트 가능한 코드 작성
__유효성 검사
__코드 기반 테스트
확신 측정
테스트 유형
__인프라스트럭처 단정
__통합 테스트
__단위 테스트
__모의 테스트
__카오스 테스트
인프라스트럭처 모니터링
정리

[7장]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관리
애플리케이션 설계
클라우드 네이티브 패턴 구현
애플리케이션 수명주기
__배포
__실행
__폐기
인프라스트럭처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
__애플리케이션 런타임과 격리
__자원 할당과 스케줄링
__환경 격리
__서비스 발견
__상태 관리
__모니터링과 로깅
__메트릭 집계
__디버깅과 추적
정리

[8장] 애플리케이션 보호
코드로서 정책
__배포 분기
__적합성 테스트
__준수성 테스트
__활동 테스트
인프라스트럭처 감사
불변 인프라스트럭처
정리

[9장]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 구현
변화를 위해 집중할 분야
__사람
__아키텍처
__카오스 관리
__애플리케이션
미래에 대한 전망
정리

[부록 A] 네트워크 회복성을 위한 패턴
부하 분산
부하 차단
서비스 발견
재시도와 최종 기한
회로 차단
__TLS와 인증
__라우팅: 입구와 출구
__통찰과 모니터링

[부록 B] 락인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
락인은 불가피하다
__기술 락인
__공급 업체 락인
락인은 위험 요소인가
전략을 아웃소싱하지 마라

[부록 C] 사례 연구: 박스(BOX) 사의 쿠버네티스 도입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