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   진로/교육/교재 공부법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

하버드가 선정한 미국 최고 명문고의 1% 창의 인재 교육법
소장종이책 정가13,000
전자책 정가30%9,100
판매가9,100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작품 소개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 하버드가 선정한 최고의 학교에서
세계를 움직이는 인재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미국 최고 명문고의 1% 창의 인재 교육법!

하버드가 선정한 세계 최고 명문고의 1% 인재교육법을 담은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가 다산에듀에서 출간되었다. 한국에서는 어떤 학교가 명문고라 여겨질까? 아마도 상위권 대학, 그중에서도 특히 서울대에 많은 학생을 진학시키는 학교일 것이다. 그래서 수업의 목적은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등수를 끌어올리는 것에 맞추어 지고 학부모 역시 학교가 그래 주기를 바란다.
하버드가 선정한 세계최고 명문고로 꼽히는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Phillips Exeter Academy)는 달랐다. 이책의 저자 최유진, 장재혁 교수는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에서 4년간 재직하면서 인성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1% 창의 인재 교육의 핵심을 경험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 화두를 던지고자 이책을 집필했다.
저자는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에서는 단순히 공부만 잘한다고 최고의 인재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 지식만 갖춘 인간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속한 사회와 조화를 이루는 사람, 남을 배려하는 사람,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는 사람이야말로 글로벌 시대에 미래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래서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는 ‘지식이 없는 선함은 약하고, 선함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는 가치 아래 공부는 기본이요 인성을 갖춘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교사와 열두 명 학생이 모인 하크네스 테이블에서 끊임없이 질문하고 토론하면서 인성을 꽃피우는 세계 최고 명문고의 1% 인재 교육법에 귀 기울여 보자.

자기 자신만을 위하지 않는 ’Non Sibi(논 시비)' 정신으로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다

요즘 직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인재는 자기만 아는 ‘이기적인 인재’가 아니라 남을 배려하는 ‘이타적인 인재’라고 한다. 명문학교를 졸업한 이기적인 지식엘리트가 아니라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인성을 갖춘 ‘인성엘리트’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을 돌이켜 보면 입시 위주로 무조건 성적이 우수한 엘리트를 만드는 데 치우쳐 있다.
하버드가 선정한 세계 최고 명문고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는 ‘지식보다 경쟁력 있는 것이 바로 인성’이라고 강조한다. 1781년, 성공한 사업가인 존 필립스는 이 학교를 설립하면서 재산 기부 증서를 통해 “교사의 가장 큰 책임은 학생들의 마음과 도덕성을 기르는 것이다. 지식이 없는 선함은 약하고, 선함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 이 두 가지가 합쳐서 고위한 인품을 이룰 때 인류에 도움이 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자기 자신만을 위하지 않는 ‘Non Sibi(논 시비)’ 정신을 실천하는 이타적인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교육철학 아래 필립스 엑시터는 학생들이 단순히 지식만을 갖춘 인간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속한 사회와 조화롭게 어울리는 사람, 남을 배려하는 사람,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데 전념해 왔다.
이책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는 바로 이러한 인성교육이 필립스 엑시터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생생히 담고 있다. 특히 지난 4년간 직접 이 학교에서 직접 생물과 음악을 가르쳤던 저자가 집필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독자들은 필립스 엑시터의 생생한 교육 현장을 느낄 수 있다.


저자 프로필

최유진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하버드 메디컬스쿨 박사
  • 경력 노스파크대학 생물학 교수
    캘리포니아 뱁티스트 대학 생물학 교수
    노스웨스턴대학 여름영재학교 CTD 생물학 강사
    생물학 올림피아드 디렉터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 생물학 교사
    서울대, 고려대 여름 학기 생물학 강사
    데나파버 암연구소 연구원

2014.12.31.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최유진은 서울 여의도초등학교 졸업 후 미국 캘리포니아로 이민을 떠난 뒤, 써니힐즈 고등학교(수석졸업), UC어바인(수석졸업)을 거쳐 하버드 메디컬스쿨에서 신경생물학을 전공하여 소뇌암 관련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데나파버 암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에서 재직 중 생물학 교사, 생물학 올림피아드 디렉터, 입학사정관을 담당했으며 서울대학교와 고려대학교 여름 학기 생물학 강사, 노스웨스턴대학 여름영재학교 CTD에서 생물학 강사, 그리고 캘리포니아 뱁티스트 대학에서 생물학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시카고에 위치한 노스파크대학North Park University에서 생물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하버드대학의 지역구 입학 사정일을 돕고 있다. 미주중앙일보 교육박람회, 재미한인과학자협회 MIT 수학경시대회 등에서 강연했으며 미주중앙일보 리더십 프렙 교재 감수를 맡았다. 남편 장재혁 교수와 함께 미주중앙일보 교육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면서 세계를 움직이는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들려주고 있다.

저자 장재혁은 계명대 작곡과 졸업 후 뉴욕 맨하탄음대에서 작곡 석사학위를, 보스턴대학에서 교회음악 지휘 석사 및 작곡 박사학위를 받았다.
보스턴대학에서 음악이론을 가르쳤으며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에서 음악부 교사로 재직했다. 또한 루마니아 바카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무디대학 오라토리오 합창단을 지휘했으며 보스턴장로교회, 보스턴한인합창단 음악감독 및 시카고 리틀올 코리아 예술총감독을 역임했다. 현재 시카고에 위치한 무디신학대Moody Bible Institute에서 음악학부 교수 및 작곡과장으로 재직 중이며, 미국, 유럽과 한국에서 교회 음악 세미나를 비롯하여 한국의 시조창과 한의 정서에 대한 강연과 작품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음악 활동 외에도 부인 최유진 교수와 함께 교육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면서 세계를 움직이는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들 려주고 있다.

목차

[1부] 세계 최고의 명문고를 만나다
1. 고등학교 이상의 고등학교
2. 최고의 명문고, 인성에 주목하다
3. 이런 학교도 있구나

[2부] 최고의 명문고, 인성에 주목하다
4. 질문이 다른 아이들
5. 토론 수업의 아이콘, 하크네스
6. 정답보다 과정이 중요한 수업
7. 토론 속에서 인성을 꽃피우다

[3부] 감성과 체력의 조화가 인성을 만든다
8. 감성을 키우는 예술 수업
9. 자신을 단련하는 스포츠 수업

[4부] 생활 속에서 인성을 만든다
10. 자유와 책임의 공간, 기숙사
11. 또 하나의 교육, 봉사활동
12. 다른 세상과 만나는 교류활동

[5부] 학교 시스템이 인성을 만든다
13. 학교를 움직이는 교사
14. 입학사정관제로 잠재력을 보다

[에필로그]
[저자의 말] 서울에서 하버드를 지나 필립스 엑시터까지


리뷰

구매자 별점

4.3

점수비율
  • 5
  • 4
  • 3
  • 2
  • 1

7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