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제주 근대건축 산책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역사

제주 근대건축 산책

제주만의 이야기가 깃든 근대 유산을 찾아서
소장종이책 정가18,500
전자책 정가41%11,000
판매가11,000
제주 근대건축 산책 표지 이미지

제주 근대건축 산책작품 소개

<제주 근대건축 산책> 근대건축을 통해 바라본 제주의 어제와 오늘!

일제강점기에서부터 관광지로 개발되기 시작한 1960~1970년대에 이르기까지 제주에는 수많은 근대건축물이 들어섰다. 이제는 사람들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져 하나 둘 사라지고 있지만 이들 건축물은 당시 제주도민의 생각과 제주의 사회상을 고스란히 보여준다는 점에서 소중한 자산으로 평가받는다. 이 책 《제주 근대건축 산책》은 제주에 남아 있는, 혹은 철거되어 사라진 근대건축물의 자취를 찬찬히 살피면서 그 안에 담긴 제주만의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들려준다.


출판사 서평

여기, 제주 역사의 굴곡을 말해주는
생생한 이야기가 있다!

오랫동안 국내 대표 관광지로 사랑받은 제주. 제주만의 독특한 풍광은 유네스코가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할 만큼 무척 아름답다. 그 아름다움이 복잡한 도시에 사는 이들에게 큰 쉼을 주기에 계절과 상관없이 많은 이들이 제주를 찾는 게 아닐까. 한편으로 제주는 그 아름다움과 별개로 억압과 저항 그리고 침탈의 역사를 간직한 땅이기도 하다. 한동안 제주는 ‘고립’을 통해 누군가의 숨을 옥죄는 유배지였으며, 조선의 인조 시대에서 순조 시대에 이르기까지 약 200년(1629~1830년) 동안은 ‘도민출육금지령島民出陸禁止令’으로 육지와 철저히 단절된 공간이었다. 또 일제강점기에는 군사 요충지이자 태평양전쟁 최후의 방어진지로 이용되었고, 해방 뒤에는 4․3사건이라는 비극을 겪어야 했으며, 한국전쟁 시기에는 포로 수용과 군사 지원을 담당해야 했다. 거기서 그친 게 아니다. 1960년대부터 시작된 관광개발 정책은 지난 아픔을 돌아볼 겨를도 없이 제주를 앞으로 내달리게 만들었다.
이런 역사를 지녔기에 누군가는 제주를 ‘고난과 고통의 땅’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럼에도 제주는 자신들이 처한 사회적 환경을 극복하고 제주만의 독특한 자연에 적응하면서 개성 넘치는 분위기를 만들어나갔다. 이는 건축 영역에서 잘 드러나는데, 제주석을 효율적으로 다룰 줄 알았던 제주도민들은 올레담, 축담, 밭담 등을 쌓아 거센 바람으로부터 가옥이나 밭을 보호했으며, 제주 기후나 지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가나 와가 같은 전통 주택을 발전시켰다. 제주만의 건축 문화는 근대화라는 흐름에 발맞춰 더욱 진화했다. 제주색이 짙게 배어 있는 근대의 건축물들은 저마다 이야기를 간직한 채 하나 둘 자리를 잡았고, 그렇게 제주도민의 애환을 지켜봤다.
제주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김태일은 이 책 《제주 근대건축 산책》에서 제주도민과 오랜 기간 함께해온 근대의 건축 유산들(어두운 역사를 간직한 건축 유산들까지)을 그동안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이야기와 함께 소개한다. 특기할 만한 것은 제주의 근대를 일제강점기에서부터 1970년대까지로 넓게 구분 지었다는 점인데, 지은이는 그 이유를 1980년대 이후 추진된 개발 정책에 따라 그 이전과 이후의 제주가 크게 달라진 탓이라고 말한다.
지은이가 이 책에서 소개하는 건축물 가운데는 지금까지 보존되어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도 있지만, 건축가 김중업이 설계한 ‘제주대학교 옛 본관’이나 제주 최초의 시멘트 벽돌조 건물이었던 ‘옛 제주시청사’처럼 관리가 어렵거나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철거된 유산도 있다. 지은이는 이런 건축물들에는 그 시대 제주도민의 생각이나 사회상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면서 그 안에 내재된 이야기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역사적 사료로서 세심하게 관리하고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테면 제주에서만 발견되는 민간 등대인 도대불, 일제강점기에 건설된 알뜨르비행장 같은 군사 유적들, 4‧3사건이나 한국전쟁과 관련한 가슴 아픈 흔적들, 사회가 어느 정도 안정된 1960년대에 건축된 행정건축물, 학교건축물, 상업건축물, 서민주택 들이 그렇다.

우리가 알지 못했던 제주의 또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책!
《제주 근대건축 산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일제강점기의 삶을 반영하는 근대건축물’에서는 우도등대나 산지등대 같은 근대 등대와 함께 민간 등대인 도대불을 자세히 소개한다. 아울러 일본인의 주거 편의를 위해 계획된 일식주택과 일제강점기 후반에 건설된 알뜨르비행장, 동굴진지, 고사포진지 같은 군사 유적들도 돌아본다. 2부 ‘해방 전후 혼란기에 탄생한 근대건축물’에서는 제주4․3사건과 관련한 유적들, 이를테면 4․3성이나 학살터, 토벌대 주둔지 등을 둘러보고, 육군 제1훈련소와 중공군 포로수용소 유적, 제주에서만 유행했던 이시돌식 주택의 자취를 차례로 찾는다. 3부 ‘재건에서 발전으로, 사회 안정기에 구축된 근대건축물’에서는 이승만 대통령이 애착을 가지고 조성했던 국립제주송당목장 이야기를 비롯해 제주시청․제주도청 같은 공공시설물, 옛 현대극장, 제주시민회관, 보훈회관, 동문시장+동양극장 같은 대형 문화공간들의 건축 배경과 그 특징을 알아본다. 4부 ‘근대건축가와 제주’에서는 제주 건축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대표 건축가인 김태식, 김중업, 김한섭에 대한 이야기를 그들이 제주에 남긴 건축물들과 함께 풀어낸다.
지은이 김태일은 ‘들어가는 말’에서 “아름다운 풍광을 지닌 관광지로서 제주를 방문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겠지만, 한걸음 더 나아가 이 책을 읽으면서 제주만의 이야기가 깃든 근대 유산들을 기억하고 따라가본다면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제주의 속살을 조금 더 가까이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의 제안처럼 이 책과 함께 제주 곳곳을 여행한다면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제주의 또다른 얼굴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김태일
국립 제주대학교 건축학부 교수다. 동아대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교토대학京都大學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 뒤 일본 효고현 장수사회기구 연구원, 경남기업 실버사업부 과장으로 근무했다. 전공 분야는 고령자시설계획이며, 지역사회 기반의 고령자 정주 환경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또한 제주 지역 연구자로서 제주라는 땅 위에 축적된 흔적과 가치, 더 나아가 공존하는 도시 건축의 지향점을 지속적으로 탐색 중이다. 다수의 강연과 언론 기고를 통해 건축 문화의 대중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고령화사회의 주거공간학》(2008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도서), 《제주 도시건축을 이야기하다》(2008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 《제주 속 건축》 들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부 일제강점기의 삶을 반영하는 근대건축물
1장 근대 등대의 등장과 도대불
2장 제주 속 일식주택
3장 제주의 전략적 중요성과 군사기지화

2부 해방 전후 혼란기에 탄생한 근대건축물
4장 제주4·3사건이 남긴 흔적
5장 한국전쟁이 남긴 군사전적지
6장 전란기 제주와 주거

3부 재건에서 발전으로, 사회 안정기에 구축된 근대건축물
7장 하와이식 발전을 꿈꾼 이승만 대통령과 국립제주목장
8장 제주의 근대공공시설
9장 대형 문화공간의 등장

4부 근대건축가와 제주
10장 해방 이후 최초로 건축설계사무소를 개설한 김태식
11장 한국 건축계의 거장, 김중업
12장 건축의 지역성과 기능성에 충실했던 김한섭


이미지 출처
참고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3.5

점수비율
  • 5
  • 4
  • 3
  • 2
  • 1

4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