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컴퓨터 커넥션 상세페이지

책 소개

<컴퓨터 커넥션> 실험적 소설 기법, 날카로운 상상력, 강렬한 개성의 인물들,
‘불꽃놀이’로 일컬어지는 화려하고 박진감 넘치는 문체,
순간순간 번뜩이는 재치와 즐거움으로 가득 찬 앨프리드 베스터 스타일의 정수!

미래의 문학 4권 『컴퓨터 커넥션』은 『파괴된 사나이』, 『타이거! 타이거!』로 국내 SF 팬들에게도 그 이름을 널리 알린 앨프리드 베스터의 후기 대표작이다. 앨프리드 베스터는 1950년대 하나의 ‘현상’이라고 일컬어졌으며, 1960년대 뉴웨이브 SF소설 및 1980년대 사이버 펑크의 태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작가다. 베스터는 그때까지의 SF소설에서 나타나는 장르적 특성, 즉 치밀한 과학적 설정이나 세계관, 미래의 희망에 대한 예지, 광활한 우주 또는 미지의 세계와 조우하며 발생하는 경이의 감정 등을 자신의 작품에서 배제시켰다. 대신 그는 그 자리에 슈퍼 히어로물에나 어울릴 법한 초능력, 할리우드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화려한 추격전, 실험적인 문학 작품에 버금가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인물의 내면 묘사 등을 채워 넣음으로써 ‘베스터 스타일’이라고 명명되는 작풍을 확립했다.

1975년 발표된 『컴퓨터 커넥션』은 이런 앨프리드 베스터의 특성이 집약된 후기 대표작이다. 1956년 『타이거! 타이거!』 이후 근 20여 년 만의 첫 장편소설이자, 1964년 단편집 출간 이후 10여 년 만의 문단 복귀작이다.
『컴퓨터 커넥션』은 강렬한 개성을 지닌 불사인간들과 전지전능한 엑스트로 컴퓨터의 대립을 중심으로, 시간여행, 로맨스, 음모, 추격전 등이 숨 쉴 틈 없이 이어지는 독창적인 소설이다. 인간과 컴퓨터의 대립이라는 소재는 SF소설에서 즐겨 차용하는 주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본 작품에서 이는 하나의 주제로서 기능한다기보다는, 베스터 특유의 상상력을 발휘하기 위한 하나의 중심 장치라 할 수 있다.
작품의 배경은 컴퓨터와 기계문명이 지배하는 미래 지구이다. 이 안에서 불사인간, 전지전능한 컴퓨터, 고대 생물 등 각종 생명체들이 뒤엉켜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건들이 벌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들은 전통적인 소설 문법을 따르지 않는다. 즉 각 사건들이 중심 주제와 통합되는 과정이나 혹은 완벽한 인과관계가 갖추어져 있지 않다. 이 작품에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플롯이나 클리셰, 반전과 같은 내러티브를 이끌어나가는 장치들이 아니라 베스터가 창조해낸 ‘미래 세계’와 ‘인간’의 모습 그 자체이다.
우주 시대, 기계문명 등으로 대변되는 미래 세계는 베스터의 전작들과 비슷한, 현재의 부조리를 극도로 확장시킨 자본주의 디스토피아적 미래다. 이런 기존 SF소설이 다루는 미래 세계를 기반으로, 베스터는 인종차별, 학생 시위, 마약 문제, 인디언 보호 정책주의 등 70년대 미국의 사회상을 혼합해 과거와 현재, 미래가 뒤섞인 독특하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했다.
이렇듯 이 작품은 배경에서부터 미국의 역사와 사회사가 응집되어 있다고 할 만큼 엄청난 지적 자극을 선사하는데, 이런 지적 유희들은 배경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예컨대 중심인물이 되는 불사인간들은 영생을 누리면서 계속 이름을 바꾸어 살아가는데, 그때마다 역사적 인물들의 이름을 차용한다. 이를 통해 베스터는 세계사적 사건들을 바탕으로 하여 각종 문학, 역사, 문화인류학적 지식들을 작품 안에서 승화시킨다. 또한 불사인간들과 기계문명에 관한 기본 설정 역시 컴퓨터 이론을 비롯해 생물학, 유전학, 진화론 등 다수의 이론에 입각해 세워져 있다. 이런 방대한 텍스트들은 베스터 특유의 속도감 있는 전개와 화려한 문체를 손상시키기는커녕 오히려 작품의 깊이를 더욱 드러내는 장치로 쓰인다. 여기에 전작들에서 볼 수 없었던 할리우드식 슬랩스틱과 언어 유희, 희화화가 더해져 속도감과 화려함, 재미, 즉 ‘베스터 스타일’이 완성에 이르렀다고 할 만큼 절정을 이룬다.
사방에 희화화와 블랙 코미디가 돌출하고, 독립된 하나하나의 사건들이 쉴 새 없이 벌어지는 이 작품은, 논리 부재와 기본 소설 작법에서 벗어나 있다는 데서 출간 직후 일부 비평가들의 비난에 직면하기도 했다. 그러나 평범한 사람이라면 한평생을 써도 모자랄 법한 넘치는 상상력, 웃음을 참을 수 없게 만드는 유머감각이 만들어내는 아우라는, 베스터가 왜 한 시대를 풍미한, 하나의 이정표가 된 인물이었는지를 느끼게 하기에 충분하다.


■ 줄거리
불사인간(몰맨) 기그는 우연히 만난 게스 박사가 완벽한 동료가 되리라고 직감하고, 그를 몰맨으로 만들고자 한다. 기그를 돕기 위해 네모 선장, 향가 공주, 음반투, 에디슨 등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불사인간들이 합류한다. 그 와중에 게스가 냉동보존 기술과 명왕성 탐사 계획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예기치 못한 사건이 벌어지고, 그 충격으로 발작을 일으킨 게스는 우연히 불사인간이 되고 만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예기치 않게 게스는 불사인간들에게 적대적인 엑스트로 컴퓨터에게 뇌를 침입당하고, 불사인간들은 존망의 위기를 겪게 되는데…….


저자 프로필

알프레드 베스터 Alfred Bester

  • 국적 미국
  • 출생-사망 1913년 12월 18일 - 1987년 9월 30일
  • 학력 컬럼비아대학교 로스쿨
    펜실베이니아대학교 화학,심리학
  • 수상 1953년 제1회 휴고상

2018.05.2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 저자: 앨프리드 베스터 Alfred Bester
앨프리드 베스터는 1913년 뉴욕 시 맨해튼에서 태어나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심리학과 화학을 공부했으며, 컬럼비아 대학 로스쿨을 졸업했다. 25세 때 《스릴링 원더 스토리스Thrilling Wonder Stories》에 단편 「부서진 원리」로 등단했다. 이후 몇몇 단편소설을 발표하면서 꾸준히 활동했으나 초기에는 DC코믹스에서 스토리 작가로 일하면서 <슈퍼맨>, <그린 랜턴> 등의 작품에 참여했다. 또한 <닉 카터>, <섀도우> 등 라디오 드라마 각본가로도 활동하면서 3,40년대 미국 대중문화의 중심에서 일했다.
1953년 『파괴된 사나이』로 그해 제정된 제1회 휴고 상을 수상하면서 본격적으로 이름을 떨치기 시작했다. 이후 뉴웨이브 SF소설의 전신이라는 평을 받는 「즐거운 기온」, 사이버 펑크 SF소설의 전신이라는 평을 받는 『타이거! 타이거!』를 통해 영미 SF 문학계에 한 획을 그었다.
앨프리드 베스터는 기괴하리만큼 독특한 상상력과 박진감 넘치는 전개, 프로이트적인 내면 묘사 등으로 SF의 지평을 넓히며 SF가 문학 작품으로 평가받게 하는 데 기여했다. 1950년대 그는 하나의 ‘현상’으로 일컬어졌으며, 1960년대 뉴웨이브 SF소설의 태동에 이정표를 세웠다고 평가된다. 그는 기존 SF 세계관과 문법을 파괴하고, 슈퍼 히어로물에나 어울릴 법한 초능력, 헐리우드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화려한 추격전, 실험적 문학 작품에 버금가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인물의 내면 묘사, 내러티브의 파괴 등을 도입했다. 특히 속도감 있고 박진감 있는 전개와 현란한 시각적 묘사들은 1980년대 사이버펑크 작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작품들은 일명 “불꽃놀이” 스타일이라고 명명되는데, 비평가 피터 니콜스는 “시니컬하고, 바로크적이고, 공격적이고, 단단하게 반짝이는 이미지를 쉴 틈 없이 내보이며 강박적인 심리 상태를 다룬다”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1987년 73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이듬해 전미 SF 작가 협회로부터 네뷸러 그랜드 마스터로 선정되었으며, 2001년에는 과학소설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 옮긴이 _ 조호근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를 졸업하고 아동과학서 및 SF소설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SF세계에서 안전하게 살아가는 방법』『장르라고 부르면 대답함』『도매가로 기억을 팝니다』 등이 있다.

목차

컴퓨터 커넥션
추천사 | 베스터보다 더 빠르게 _할란 엘리슨
해설 | 블랙 코미디로 가득한 기괴한 미래 세계, 『컴퓨터 커넥션』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