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크눌프 상세페이지

크눌프작품 소개

<크눌프> 1914년에 발표된 〈크눌프, 그 삶의 세 이야기(Knulp, Drei Geschichen aus dem leben Knulps)〉는 헤세의 그 많은 작품 중에서도 개인적 경험을 내부적 고뇌를 통하여 삼부작으로 표현한 헤세의 분신 같은 작품이다.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기 전인 1907~1914년에 집필한 작품으로 평화스러운 분위기와 아름다운 감상이 주조를 이룬다. 헤세의 모든 작품에 일관되게 흐르고 있는 방랑벽과 향수를 느낄 수 있고, 특히 고독한 방랑자의 모습을 선명하게 그려 젊음이 결코 충동적인 낭만만이 아님을 젊은 독자들에게 일깨워주는 아름답고 감동적인 소설이다.
주인공 크눌프는 고향을 상실한 고독한 인간으로서 어느 곳에도 정착하지 못하는 방랑자로, 자유롭게 생활하며 사회질서에 적응하지 못한 인생의 낙오자이기도 하다. 어린애 같은 순박함과 모든 사람들에게 기쁨과 유희와 만족을 주는 타고난 재주가 있어, 주위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조롱도 당하지만 그들로부터 사랑받으면서 숙식을 제공받는다.
열네 살밖에 안 된 철없던 시절 크눌프는 연상의 여자로부터 버림받는 실연의 상처를 입고 인생의 방관자가 되어 정처없이 세상을 떠돌며 젊음을 낭비한다. 방랑자의 고독한 생활 속에서 그는 누가 시켜서가 아닌 스스로의 결정으로 온갖 역경을 몸소 체험하지만, 재치있는 그의 생활 속에는 고뇌나 난관보다는 낭만적인 분위기가 보다 우선하고 있다.
폐결핵을 앓으며 임종의 날을 바라보는 방랑자 크눌프는 한 번만은 꼭 만났으면 하는 버림받았던 첫사랑의 여인을 그리며 그를 낳아 준 고향으로 돌아간다. 구속 없는 자유와 자연을 사랑하는 그는 어릴 적 친구가 어렵게 마련해 준 병원으로 가지 않고 고향 구석구석을 떠돌다 눈 덮인 고향의 산길을 헤매다가 피를 토하며 쓰러진다. 몽롱한 의식 속에서 지친 몸을 가누며 자신이 진정 삶을 잘못 살았다고 하느님과의 대화를 통해 스스로를 긍정하며 눈을 감는다. 크눌프와 하느님과의 대화 장면은 인생의 엄숙성과 운명에 대한 인간의 체념을 더 이상 잘 묘사할 수 없는 압권이다.
이 작품은 자연 감정과 자아(自我) 문제를 깊이 파고들어 그 극단에까지 이른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우정도 사랑도 영원한 것이 아니며, 인간은 결국 고독한 것이라고 그는 정의한다.


저자 프로필

헤르만 헤세 Hermann Hesse

  • 국적 독일
  • 출생-사망 1877년 7월 2일 - 1962년 8월 9일
  • 학력 마울브론신학교
  • 데뷔 1899년 시집 '낭만적인 노래'
  • 수상 1946년 노벨상 문학상
    1946년 괴테상

2018.12.20.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독일의 시인이자 소설가. 1877년 독일의 칼브에서 태어났다. 그는 기독교를 믿는 선교사의 아들이었지만 신학교 중퇴, 자살 미수 등 젊은 날의 고뇌와 방황을 심하게 겪은 헤르만 헤세는 자전적인 소설 [페터 카멘친트]를 출간하면서 본격적인 작가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전쟁의 비인간성을 고발하는 글들을 발표하면서 나치의 탄압으로 작품들은 몰수되고 출판이 금지되기도 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스위스의 한적한 시골에 은둔하며 인도의 불교 철학과 공자, 노자의 도덕경에 심취하면서 작품의 완성도는 더욱 높아지고 깊어졌다.
저서로는 [크눌프], [지와 사랑], [수레바퀴 아래서], [데미안], [싯다르타],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황야의 늑대]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으며, 1946년 [유리알 유희]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1962년 스위스 몬타뇰라에서 뇌출혈로 생을 감했다.

역자 - 김양순
성신여대 독문학과 졸업. 동 대학원 독문학 전공.
문경여고 독어 교사를 거쳐 도이칠란트 뮌헨에서 독문학 수학.
옮긴 책 [난장이가 된 선생님]등이 있다.

목차

초봄
크눌프에 대한 회상
종말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