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슬리피 할로의 전설 상세페이지

책 소개

<슬리피 할로의 전설> 마크 트웨인, 헨리 제임스 이전에 그가 있었다!
미국 낭만주의 문학의 초석을 마련한 워싱턴 어빙의 대표 단편선


미국 단편 문학의 아버지이자 문학의 영역을 넘어 미국의 상징이 된 국민 작가 워싱턴 어빙의 대표 단편 열두 편을 담았다. 유럽 여러 나라의 민담과 영국의 풍습에 영향을 받아 다양한 문학적 시도를 거듭하며 척박한 미국 문학의 토대를 마련한 어빙의 문학 세계는 단편집과 전기, 여행기 등 어느 한 분야로 정의할 수 없을 만큼 방대하다. 그를 거장의 반열에 오르게 한 <스케치북>에 실린 대표작을 엄선한 이 책에는 팀 버튼의 영화 <슬리피 할로>의 원작 <슬리피 할로의 전설>을 비롯해, 한잔 술로 20년을 건너뛴 남자의 이야기 <립 밴 윙클>, 결말의 기발한 반전이 돋보이는 <유령 신랑>등이 실려 있다.

단편 소설의 원조

미국의 독립이 확정된 해에 태어난 어빙은 독립 혁명의 영웅이자 미합중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을 연상시키는 워싱턴 어빙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그의 어머니가 대통령의 이름을 따서 붙여준 이름이다.) ‘미국 문학의 아버지’로도 불리는 그는 실제로 집필하고 창작할 때는 다양한 필명을 사용했다. 처음에는 ‘조너선 올드스타일(구식)’, 당시의 딱딱한 가이드북의 패러디로 썼던 『니커보커의 뉴욕사』에서는 ‘디트리히 니커보커(네덜란드풍 바지)’, 대표작 『스케치북』에서는 ‘제프리 크레용(그림 도구 크레파스)’이라는 이름을 쓰는 식이었다. 환상적인 이야기를 그럴듯하게 이야기하거나 합리적인 설명을 환상이라는 장치로 교란시키는 등 페르소나를 조종하는 어빙은 교묘하게 현혹과 각성의 균형을 꾀하고 있다. 독자는 반신반의하며 이야기를 읽는 동안 화자에게 속는 것을 즐기게 된다. 어조나 화자의 세련됨과 숙련도가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워싱턴 어빙의 대표작『스케치북』에 수록된 작품들 중에 <슬리피 할로의 전설>과 <립 밴 윙클>은 판타지 소설의 특색이 강하다. <슬리피 할로의 전설>은 보름달이 뜨는 밤에 출몰한다는 머리 없는 유령의 이야기이다. 이 작품을 팁 버튼이 영화 <슬리피 할로우>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립 밴 윙클>은 산 속에서 술 한 잔 마시고는 20년 동안 잠을 자다 돌아온 사나이의 이야기로 미국 독립 당시의 사회상을 흥미롭게 들려주고 있다. 특유의 우아하고 화려한 문체, 정교한 유머가 비할 바 없이 훌륭하게 들어차 있는 이 단편들로 어빙은 다양한 역사물과 패러디의 형태로 미국 역사 속 전설을 재창조했으며, 강력한 리얼리즘 세계를 펼쳐 보이면서도 숨겨진 낭만주의의 향기를 끌어내 과거로 묻힌 잃어버린 꿈을 회복시켰다.

낭만과 환상의 절묘한 조화로 탄생한 기념비적 작품

워싱턴 어빙이라는 이름 뒤에는 에세이스트, 전기 작가, 소설가, 역사가 등 수많은 수식어가 뒤따른다. 그는 방랑 기질과 주변 지역에 대한 깊은 관심을 바탕으로 평생의 여행에서 만난 인물들과 그 지역의 풍습을 관찰하는 것을 즐겼던 인물이다. 그가 가진 특유의 낭만성과, 역사와 허구를 교묘하게 섞어 만든 새로운 문학적 표현 방식은 교훈 일색이던 당대의 미국 문학에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을 넘어서 세계적인 작가로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되었다. 영국에 체류해 있는 동안 미국인으로서 관찰하고 느낀 것들을 수필과 기행문을 통해 진솔하게 풀어내고 있다. 워싱턴 어빙은 이 책으로 미국 최초의 대중작가가 되었으며, 미국문학을 세계에 널리 알려 국제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큰 기여했다.


저자 프로필

워싱턴 어빙 Washington Irving

  • 국적 미국
  • 출생-사망 1783년 4월 3일 - 1859년 11월 28일
  • 경력 1846년 주스페인 미국공사관 공사
  • 데뷔 1809년 희극문학 '뉴욕의 역사'

2014.12.19.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워싱턴 어빙
저자 워싱턴 어빙은 1783년 4월 3일 뉴욕 시에서 상인 월리엄 어빙과 새러 샌드스 어빙의 11자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어머니가 조지 워싱턴에서 이름을 따와, 워싱턴이라고 이름 붙였다. 어릴 때부터 주변 지역을 돌아다니며 낯선 인물과 풍습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허드슨 강가를 여행하면서 강 인근의 수많은 전설을 접했다. 1804년 법률 공부를 하면서 오랫동안 앓아 오던 천식이 심해지자 요양을 위해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등으로 여행을 시작한다. 이때의 경험을 정리한 여행기는 후에 작품의 좋은 소재가 되었고 특히 뉴욕 허드슨 강을 따라서 위치한 마을들의 신기한 전설들, 스페인 알함브라 궁전에 대한 감동은 그의 문학 세계의 밑바탕이 되었다. 1806년 변호사 시험에 합격하지만 문학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잡지《샐머건디》를 발간했다. 1809년 디트리히 니커보커라는 필명으로 절묘한 풍자가 담긴 『뉴욕의 역사』를 발간해 문단에 이름을 알린다. 뒤이어 제퍼리 크래용이라는 필명으로 「슬리피 할로의 전설」, 「립 밴 윙클」 등이 실린 『스케치북』을 출간해 미국이 낳은 최초의 문인으로 인정받으며, 미국 문인으로서는 처음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기존의 미국 문학이 보여주던 교훈적이고 실용적인 글쓰기에서 벗어나 상상력으로 가득한 세계와 옛이야기의 우수 어린 분위기를 유려한 필치로 선보인 그의 작품들은 미국 낭만주의 문학의 기념비적 고전으로 평가받는다. 1859년 『조지 워싱턴의 생애』 5권을 출간한 뒤 그해 11월 28일 숨을 거두었다.

목차

작가의 말

아내
립 밴 윙클
실연
책 만드는 기술
과부와 아들
문학의 가변성
시골 장례식
유령 신랑
포카노켓의 필립
마을의 자랑거리
낚시꾼
슬리피 할로의 전설

옮긴이 주


리뷰

구매자 별점

3.7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펭귄 클래식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