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통찰 상세페이지

에세이/시 에세이

통찰

자연, 인간, 사회를 관통하는 최재천의 생각
소장종이책 정가15,000
전자책 정가30%10,500
판매가10,500
통찰 표지 이미지

통찰작품 소개

<통찰> ‘통섭’이라는 개념을 소개하여 우리 사회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던 세계적인 생물학자이자 한국 최고의 자연과학 에세이스트인 최재천 교수의 신작 에세이. 1부 생명, 2부 인간, 3부 관계, 4부 통찰까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까지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통섭적 시선으로 세계를 바라볼 것을 강조해온 최재천 교수는 이 책에서 자신이 이야기하던 ‘통섭’의 사상을 자연과 인간,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 속에 담아낸다. 바이러스나 곰팡이 같은 작은 미생물에서 침팬지, 인간, 그리고 경제와 복지 문제 같은 다양한 사회 환경까지 자연, 인간, 사회를 종횡무진 누비는 그의 눈을 따라가다 보면, 세계에 대한 놀라운 통찰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다.
최재천은 또한 스티브 잡스 등을 통섭형 인간이라고 이야기하며, 우리나라에서도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경계를 두려워하지 않고 유연히 넘나드는 통섭형 인재가 더 많이 배출되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10년 전 통섭이라는 개념을 우리 사회에 소개한 최재천.
이제 그가 ‘통섭’을 통해 세계를 ‘통찰’하는 방법을 몸소 보여준다!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생물학자 최재천 교수는 ‘통섭’이라는 개념을 우리 사회에 처음으로 소개하여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스스로도 경계 넘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연과학, 인문학, 예술 가릴 것 없이 전방위적으로 소통을 시도하며 통섭을 이루려 한 그의 노력은 많은 학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으며, 이제 통섭이라는 말은 학문의 영역을 벗어나 거의 일상용어처럼 쓰이게 되었다. 이 책은 그간 통섭의 이념을 전파하고자 고분분투해온 저자가 직접 통섭의 방법을 사용하여 우리 세계를 통찰하려 한 시도를 담고 있다. 최재천은 자연과학적 관찰과 인문학적 성찰, 학자로서의 경험과 일상에서 얻은 사소한 깨달음들을 쉼 없이 교차시키며 우리 세계에 대한 통찰을 길어 올린다. 이렇게 하여 생물학자이자 통섭학자로서의 그의 지적 이력이 그대로 녹아 있는 광대한 생각의 향연이 펼쳐낸다.


저자 프로필

최재천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54년
  • 학력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생물학 박사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생물학 석사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대학원 생태학 석사
    서울대학교 동물학 학사
  • 경력 2014년 국민통합위원회 위촉위원
    국립생태원 원장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연구소 소장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한국 생태학회 부회장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교수
  • 수상 2000년 대한민국 과학 문화상
    1989년 미국 곤충학회 젊은 과학자 상

2015.02.25.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최재천
서울대학교 동물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 생태학부에서 석사학위를, 하버드대학 생물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대학 전임강사, 미시건대학 조교수, 서울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는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석좌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또한 분과학문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고자 설립한 통섭원의 원장이며, 기후변화센터와 136환경포럼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그는 과학자이자 지식인으로서 한국 사회에 중요한 화두를 던져왔다. 에드워드 윌슨의 『통섭: 지식의 대통합』을 번역 소개하여 통섭 논쟁을 불러왔으며, 저서 『당신의 인생을 이모작하라』를 통해 생물학적인 시선으로 고령화사회의 해법을 제시해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또한 『호모 심비우스: 이기적 인간은 살아남을 수 있는가?』에서는 21세기 요구하는 인간상으로 지구 위 모든 생명체와 함께 살아갈 줄 아는 새로운 인간인 ‘호모 심비우스’를 제시하며, 극단적인 경쟁과 환경 파괴로 위기를 맞고 있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뜨거운 화두를 던졌다. 그 밖에 쓴 책으로 『개미제국의 발견』, 『최재천의 인간과 동물』, 『다윈 지능』, 『과학자의 서재』, 『통섭의 식탁』, 『최재천 스타일』, 『대담』(공저), 『지식의 통섭』(공저), 『사회생물학 대논쟁』(공저), 『감히, 아름다움』(엮음) 등이 있다.

목차

여는 글 : 스키너의 쥐와 쾰러의 침팬지

1부 생명
인플루엔자 / 바이러스의 전파 메커니즘 / 곰팡이 / 구제역과 토끼 / 능소화 / 애기똥풀 / 국화 / 목련 / 꽃밖꿀샘 / 단풍 / 식물의 행성 / 개미 / 개미의 공동 감시제 / 개미제국의 선거 / 개미 사회의 화학적 거세 / 흰개미 / 총알개미와 독침고통지수 / 매미 / 도토리거위벌레 / 얌체 귀뚜라미 / 괴물 꼽등이 / 연어 / 해파리의 공격 / 바로 콜로라도 섬 / 복어 / 상어 죽이기 / 까치와 칠석 / 뻐꾸기 / 새들도 이혼한다 / 기린 / 반달가슴곰의 삶과 죽음 / 오랑우탄 / 희망을 말하는 동물 / 제인 구달과 침팬지 / 도구를 사용하는 동물 / 영장류학 / 부모가 여럿인 생물 / 동물의 소리 / 성대모사 / 개성 / 배움과 가르침

2부 인간
엄지 / 발 / 얼굴 / 맹장 / 비만에 대한 오해 / DNA 신봉 시대 / DNA와 셰익스피어 /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체 / 몸짓신호와 거시기 / 목소리 / 뜨거운 눈물 / 호모 리시오 / 마음의 뇌과학 / 아침형 인간, 올빼미형 인간 / 자살의 진화생물학 / 소통 / 집단지능 / 외국어와 치매 / SNS와 페로몬 / 매뉴얼 사회 / 행동의 진화 / 정자 기증 / 세대 / 수명 / 삶과 죽음 / 2.1 / 불공평 / 이타주의 / 생물학계의 구전문화 / 게임이론의 상대성 / 옷의 진화 / 붉은색과 남자 / 괴담 / 평판 / 세계 여성의 날 / 치타와 영양 / 이름 심리학 / 악기 연주 / 음악의 진화 / 고통과 행복 / 종교와 과학 / 종교의 미래 / 의생학 / 유전?환경 논쟁 / 동물의학

3부 관계
생태계 / 생태 개념의 남용 / DMZ / 생물다양성의 해 / 생물다양성의 날과 ‘나고야 의정서’ / 루소와 돌고래 제돌이 / 생태 재앙 / 도자기의 역사 / 온실기체 / 불편한 진실 / 글로벌 디밍 / 생태 엇박자 / 물 부족 국가? / 해류 / 시간 / 소리 화석 / 공룡과 운석 / 외계 생명 / 장맛비 / 멸종 / 유난히도 긴 겨울 / 태풍 / 천재지변 / 두 동굴 이야기

4부 통찰
사투리 / 웨지우드와 다윈 / ‘나가수’와 진화 / 테드 케네디 / 세대 갈등 / 인구의 고령화와 정치의 보수화 / 스마트 / 조권 효과 / 경쟁 / 선택 / 폐 / 창의성 / 거짓말 / 전쟁 / 코다크롬 / 창작의 뇌 / 책, 인류 최악의 발명품 / 인생 이모작 / 퓌투아 현상과 하인리히 법칙 / 모델 T와 중용 / 애플과 새누리당 / 생활의 달인 / 석양 / 책벌 / 걷기 예찬 / 화이트헤드 / 애덤 스미스의 『도덕감정론』 / 마크 트웨인


리뷰

구매자 별점

4.3

점수비율
  • 5
  • 4
  • 3
  • 2
  • 1

6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