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어린 과학자를 위한 몸 이야기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어린이

어린 과학자를 위한 몸 이야기

봄나무 과학 교실 1
소장종이책 정가9,500
전자책 정가31%6,600
판매가6,600
어린 과학자를 위한 몸 이야기 표지 이미지

어린 과학자를 위한 몸 이야기작품 소개

<어린 과학자를 위한 몸 이야기> 달팽이 박사, 권오길 교수와 떠나는 구석구석 인체 탐험

달팽이 박사로 잘 알려진 생물학자, 지금도 강원대학교에서 생물학을 가르치고 있는 권오길 교수가 어린이를 위한 몸 이야기를 내놓았다. 권오길 교수는 한평생 생명 탐구에 힘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물학자이면서 과학의 대중화에 앞장서 온 선구자. 이번에는 어른들을 위한 책이 아니라 어린이의 손을 꼭 잡고 세포 하나에서 생명 탄생의 비밀에 이르기까지 온갖 비밀로 가득한 우리 몸의 신비를 전하고 있다. 수십 년 동안 인체를 포함해 ‘기초생물학’을 공부하고 강의해 온 경험과 지식이 이 책을 쓰게 된 바탕이 되었다. 연륜 있는 생물학자가 쓴 인체 책이라는 점에서 내용의 깊이와 읽는 재미가 남다르다.
책은 우리 몸을 이루는 기본 단위이자 하나하나가 우주와 같다는 세포에서 시작하여 피부, 근육, 뼈 이야기로 확장된다. 그리고 단 1%밖에 풀지 못했다는 뇌의 비밀을 시작으로 눈, 코, 귀, 입, 위장, 간, 소장, 대장, 심장, 허파, 콩팥 이야기로 깊이를 더해 간다. 맨 뒤에는 ‘나’를 만든 엄마 세포 난자와 아빠 세포 정자가 어떻게 만나 한 생명이 태어나게 되는지 밝히면서 생명 탄생의 신비로움을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 몸 속 세포질에는 ‘미토콘드리아’가 들어있다. 우리 몸이 내는 ‘힘’과 ‘열’은 모두 미토콘드리아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아빠 세포에는 이 미토콘드리아가 없다는 사실이다. 엄마 세포 난자는 핵도 있고, 세포막, 세포질이 모두 있는 정상 세포이다. 그러나 아빠 세포 정자는 세포막이나 세포질 없이 머리 속 핵에 염색체 23개만 갖고 있는 비정상 세포이다. 그러니 ‘나’를 만든 세포막과 세포질은 전부 엄마한테 받은 것이고 미토콘드리아 역시 몽땅 엄마한테서 받은 것이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세포질 유전은 모계 유전이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왜 몸이 아프거나 슬플 때면 엄마를 먼저 찾는 것일까? 혹시 미토콘드리아를 포함하여 엄마한테 받은 세포질 속에 그 비밀이 숨어있는 것은 아닐까?

내 몸에서 먼저 배우는 과학이 더 실감나고 재미있다!

권오길 교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고, 건강하게 잘 살려면 어릴 때부터 내 몸이 어떻게 해서 생겨났는지, 어떤 기관이 어디에 있으면서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야 한다고 이 책을 쓰게 된 동기에서 밝히고 있다. 과학이란 어디 먼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내 몸에서 먼저 느끼고 배우는 과학이 더 실감나고 재미있다는 것. 그러다 보면 저절로 호기심이 일고 과학 하는 힘이 생겨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때’는 목욕탕에 가서 박박 미는 것이 아니라 녹여야 한다는 것, 머리카락과 손발톱도 피부의 일부라는 것, 감기를 일으키는 주범은 바이러스라서 감기를 잡는 약이란 아예 없다는 것, 이 세상의 어떤 명약도 간에게는 독약이라는 것, 그러므로 웬만큼 아파도 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아는 어린이가 과연 얼마나 될까? 이 책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각 기관이 하는 일을 조목조목 짚어 가면서 어떻게 서로 어우러져 신비로운 일을 해내는지까지 두루두루 살피고 있다.

작은창자에 숨은 비밀을 우리의 어린 과학자들이 자라 풀어 주었으면……

권오길 교수는 우리나라의 어린이들에게 기대가 많다. 책의 곳곳에서 이제껏 아무도 풀지 못한 인체의 비밀을 우리의 어린 과학자들이 자라 풀어 주길 바란다며 진심어린 당부의 말을 전하고 있다.
우리 몸 속 소장은 왜 암에 걸리지 않을까? 생명을 복제해 내고, 유전자 지도를 해석해 내는 세상이 되었지만, 우리 몸에는 아직 풀지 못한 수수께끼로 가득하다. 그 가운데 하나가 우리 몸에서 가장 긴 내장, 소장(작은창자)에 숨은 비밀이다. 위장, 허파, 대장, 하물며 피와 뼈에도 암이 생기는데, 왜 소장에는 왜 암이란 것이 없을까? 혹시 그 비밀을 풀면 가장 무서운 병이라고 일컫는 암을 극복해 낼 수 있는 어떤 열쇠가 나오지나 않을까?


저자 프로필

권오길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40년
  • 학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생물학
    서울대학교 생물학과
  • 경력 수도여중고, 경기고교, 서울사대부고 교사
    강원대학교 명예교수
  • 수상 대한민국과학문화상

2014.11.21.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권오길
‘달팽이 박사’로 유명한 권오길 선생은 경상남도 산청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생물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수도여중·고등학교에서 처음 교편을 잡은 뒤 경기고등학교, 서울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에서 생물을 가르쳤으며, 강원대학교 생물학과 교수 시절 25년 동안 호기심을 자극하는 강의로 스타가 되기도 했다. 지금은 명예 교수로 있으면서 글쓰기와 방송, 강의를 통해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꾸준히 들려주고 있다.
1994년부터 1년에 한 권씩 대중 과학 서적을 쓰겠다는 목표로 <꿈꾸는 달팽이>, <인체 기행>, <생물의 죽살이>, <생물의 다살이>, <바다를 건너는 달팽이>, <하늘을 나는 달팽이>, <생물의 애옥살이> 등을 차례로 썼다.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저작과 방송 활동, 강의를 통해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전파하고 있다. 강원일보에 ‘생물 이야기’를 14년째 연재 중이고, KBS와 CBS 라디오에 출연하고 있으며, 포항공대, KAIST 등 여러 곳에 특강을 하고 있다. 쉽고 재미있는 과학을 알리는 데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간행물윤리상 저작상(2002), 대한민국 과학문화상(2003) 등을 수상했다.
글쓴이의 책들로는 『한국 동식물 도감』〔제32권 동물 편(연체동물 I)〕(문교부, 1982), 『꿈꾸는 달팽이』(지성사, 1994), 『인체 기행』(지성사, 1994), 『생물의 죽살이』(지성사, 1995), 『생물의 다살이』(지성사, 1996), 『개눈과 틀니』(지성사, 1997), 『바다를 건너는 달팽이』(지성사, 1998), 『하늘을 나는 달팽이』(지성사, 1999), 『생물의 애옥살이』(지성사, 2001), 『달팽이』(지성사, 2002), 『열목어 눈에는 열이 없다』(지성사, 2003), 『바람에 실려 온 페니실린』(지성사, 2004), 『달과 팽이』(지성사, 2005), 『흙에도 뭇 생명이…』(지성사, 2009), 『갯벌에도 뭇 생명이…』(지성사, 2011), 『어린 과학자를 위한 몸 이야기』(봄나무, 2011), 『권오길 교수가 들려주는 생물의 섹스 이야기』(살림, 2011), 『강에도 뭇 생명이…』(지성사, 2012)『소라는 까먹어도 한 바구니 안 까먹어도 한 바구니』(지성사 2013) 등이 있다.

그림 - 김호민
전남 광주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와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한국화를 공부했다. 아름다운 우리의 자연을 무대로 펼쳐지는 이번 작품을 위해 한국화의 멋을 제대로 살리고자 애썼으며, 우리나라와 중국을 오가며 여러 차례 개인전을 열었다. 1998년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2002년 동아미술상을 받았다. 그린 작품으로 『바보 온달』 『싸우는 아이』 『웅이의 바다』 『잃어버린 이름』 『어린 과학자를 위한 몸 이야기』 등이 있다. 지금은 원광대학교와 상명대학교에 강의를 나가 대학생들에게 그림을 가르치고 있다.

목차

세포는 우주다
피부도 쉬고 싶다
근육이 없다면……
뼈도 살아있다
뇌는 비밀투성이
눈도 말을 한다
코 안에 숨은 과학
귀는 참 연약해
입은 오늘도 바쁘다
위에도 소화제가 있다
간을 다치면 큰일 난다
소장도 쉴 틈이 없다
대장에는 왜 병이 많을까?
심장은 힘이 세다
허파는 왜 두 개일까?
콩팥에는 오줌 공장이 2백만 개
정자, 난자 이야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