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드라마의 모든 것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드라마의 모든 것

컬처룩 미디어 총서 009
소장종이책 정가18,000
전자책 정가30%12,600
판매가12,600
드라마의 모든 것 표지 이미지

드라마의 모든 것작품 소개

<드라마의 모든 것> 한국 드라마의 지형도를 읽다

한국의 드라마는 이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문화 콘텐츠가 되었다. 남미에서, 중동에서 한국 드라마를 즐겨 본다는 기사는 이제 낯설지 않다. 내용적으로도 최근 한국 드라마는 질적 도약을 이루고 있다. 다양한 장르의 드라마가 과감하게 제작되면서 시청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으며, 고품격 드라마라는 찬사를 받는 드라마도 많아졌다. 한국 드라마가 전통적인 이야기 방식을 넘어서서 미국산 드라마에 견줄 새로운 퀄리티의 드라마를 추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에 부응하는 전문적 시선과 수준 높은 요구를 지닌 시청자층이 형성되었고, 그 취향과 선호를 SNS를 통해 활발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케이블 채널 드라마들의 다양한 시도가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 여전히 많은 드라마가 막장드라마라는 욕을 먹고 역사를 왜곡하여 시청자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준다는 비판도 받는다. 쪽대본과 방송 사고의 줄타기는 여전하며 제작사와 시청자의 개입으로 인한 내용 변경까지, 한국 드라마에 대한 세계적 관심과 드라마 제작의 양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드라마가 서 있는 바탕은 여전히 위태로워 보인다. 〈별에서 온 그대〉(2013)나 〈태양의 후예〉(2016)에 대한 국내외의 폭발적 인기 현상이 말해 주듯, 드라마는 한류의 핵심 콘텐츠다. 그럼에도 드라마는 핵심적 문화 콘텐츠로서의 위상에 걸맞는 비평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최근 드라마 제작의 질적 도약을 수렴하는 비평적, 학문적 담론의 대상이 되지도 못했다.

『드라마의 모든 것: 막장에서 고품격까지, 지상파에서 케이블까지』는 이러한 한국 드라마의 현재를 분석하는 본격적인 드라마 비평서로, 우리 시대의 ‘연속적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기에 필요한 핵심적 화두들을 포괄하고, 한국의 드라마 환경을 분석하는 책이다.
드라마 작가, PD, 기획자, 미디어 전공 교수, 기자, 드라마 평론가 등으로 구성된 이 책의 저자들은 동시대적이고 시의적인 플랫폼인 페이스북 집담을 통해 누적된 드라마에 대한 전문적 견해들을 정리하고 있다. 현재 한국 드라마를 만든 드라마 제작 환경의 변화를 들여다보고, 드라마의 직접 구성원인 PD, 작가, 배우들을 최근 화제작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또한 뉴 케이블 드라마, 시즌제, 미국 드라마의 영향, 리메이크, 사극, 드라마의 막장성, 타임슬립 등 최근 드라마의 핵심 개념을 통해 한국 드라마의 변화를 들여다본다. 이는 동시대 세계적인 텔레비전 픽션 비평의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이를 통해 한국 드라마가 누리는 애정에 걸맞은 비평을 실현하는 작업이다.
특히 『밀회』, 『추적자』, 『해를 품은 달』, 『응답하라 1994』, 『미생』 등의 화제작을 통해 최근 한국 드라마 변화의 핵심 개념을 다룬다. 이 핵심 개념들을 통해 독자들은 개별 드라마 속에 드러나는 각 개념의 실천 효과와 상호 연관성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드라마를 즐기는 시청자의 일상에 가까운 언어로, 이미 익숙해진 것들을 당연하지 않은 것으로 보는 시선을 지닐 수 있게 도울 것이다.


저자 프로필

홍석경

  • 학력 프랑스 그르노블대학교 언론정보학 박사
    서울대학교 신문학과 석사
    서울대학교 불문학과 학사
  • 경력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보르도 3대학 언론정보학과 부교수
    방송위원회 선임연구원

2017.12.1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홍석경
서울대학교 불문학과를 졸업한 후 같은 학교 신문학과에서 석사, 프랑스 그르노블대학교에서 언론정보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방송위원회 선임연구원을 지냈으며, 보르도 3대학 언론정보학과 부교수로 있었다. 현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이며, 책으로는 『세계화와 디지털 문화 시대의 한류』, 『영상학개론』(공저) 등이 있다.

저자 - 공희정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같은 학교 언론홍보대학원을 졸업했다. 케이블, 위성방송에서 홍보, 정책, 채널 사업 업무를 담당했으며, 현재 드라마 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조선닷컴』 ‘드라마 살롱,’ 『한국일보』, 『국민일보』 등에 방송 관련 글을 연재했고, 지금은 『주간조선』, 『서울신문』, 『joins닷컴』 등에 드라마 관련 글을 쓰고 있다.

저자 - 양성희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와 신문학과(현 언론정보학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문화일보』 등을 거쳤으며, 현재 『중앙일보』 문화부장이다. 책으로는 『파워 콘텐츠 공식』, 『TV를 읽읍시다』(공저), 『김수현 드라마에 대하여』(공저), 『한국의 예술 소비자』(공저)가 있다.

저자 - 손병우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 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다. 『한겨레신문』 ‘TV 주평’을 시작으로 KBS 방송문화연구소 『공영방송』 ‘손병우의 비평공감’에 이르기까지 28년 동안 꾸준히 TV 비평을 해오고 있다. 책으로는 『풍자 바깥의 즐거움』, 『미디어 문화 비평』, 『TV 두껍게 읽기』 등이 있다.

저자 - 고선희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을 거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예술대학교 문예학부 극작 전공 교수다. 한국방송작가협회 이사, 작가교육원 교수 등을 지냈다. 방송 작가로도 활동했으며, 대표작으로는 『인간시대』, 『76인의 포로』, 『어미새의 사랑』 등이 있다. 책으로는 『비드라마 어떻게 쓸 것인가』, 『김래성 연구』(공저),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공저)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한국 텔레비전 초기(1962~1972) 가족 드라마 연구』, 『근대화 추진기 텔레비전 드라마의 젠더 기획』 등이 있다.

저자 - 김지연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였고, 고려대학교 대학원(언론학)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팬엔터테인먼트 드라마사업본부 제작팀 프로듀서다. 참여한 작품으로는 『무신』, 『원더풀 마마』, 『사랑만 할래』, 『결혼 계약』 등이 있다.

저자 - 김주옥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서 석사, 뉴욕시립대학교에서 텔레비전 제작 석사, 템플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텍사스 A&M 국제대학교 언론심리학과 조교수다. KBS 특집 다큐멘터리팀 방송 작가로 활동했으며, 『팬덤 연구Journal of Fandom Studies』, 『중국 미디어 연구China Media Research』, 『프로그램 / 텍스트』에 연구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자 - 김일중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사업단 차장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사무소 소장을 지냈다. JTV 전주방송, KBS 사내 기업 굿모닝코리아, KBS플러스에서 프로듀서로 일하며 『전북만화경』, 『국악한마당』, 『싱싱일요일』, 『KBS 일요스페셜』 등의 TV 프로그램을 연출했다. 방송위원회 ‘이 달의 좋은 프로그램’상, AIBD Award ‘최우수 다큐멘터리상’을 수상했고, 2008년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문화콘텐츠 기획창작아카데미,’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 등의 사업을 맡아왔다. 프로듀서 30여 명과 함께 『PD, Who & How』를 공동 집필한 바 있다.

저자 - 윤태진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매사추세츠 주립대학교와 미네소타 주립대학교에서 미디어 문화 연구로 각각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다. 책으로는 『한국 텔레비전 예능·오락 프로그램의 변천과 발전』, 『한국 라디오 드라마사』, 『디지털 게임 문화연구』, 『미디어 문화연구의 질적 방법론』등이 있다.

저자 - 최지희
고려대학교 언론학 박사 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megaUT 미디어학 강사이며 드라마·방송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논문으로 “새로운 역사 영화로서의 『황산벌』과 『평양성』『신기생뎐』 수용자의 즐거움에 대한 연구” 등이 있다.

저자 - 서혜란
고려대학교 언론학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주) 갤럭시아SM MCN사업팀 콘텐츠 기획자로 일하고 있다. 스무 살 이후로는 미드를 본 것 말고는 기억에 남는 게 거의 없는 미드 마니아로, ‘덕업일치’ 실현을 위해 정진 중이다.

저자 - 허은
고려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템플대학교에서 저널리즘 석사,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교수다. 책으로는 『방송영상미디어의 이해』(공저), 『미디어 컨버전스와 감각의 확장』(공저), 『미디어와 현대 사회』(공저), 『미디어와 스토리텔링』(공저) 등이 있다.

저자 - 노광우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뉴욕대학교 시네마 스터디스에서 석사 학위, 서던일리노이대학교 매스 커뮤니케이션 앤 미디어 아츠 단과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에 있다. 2001년에 뉴욕한국영화제의 창립 멤버가 되었다. 옮긴 책으로 『할리우드 만화 영화: 고전 유성 영화 시대의 만화 영화 연구』가 있다.

목차

머리말 우리 시대 드라마의 초상
서론 2000년대 한국 드라마: 시청하기, 비평하기, 연구하기_홍석경

01 드라마 연대기: 〈아내의 자격〉에서 〈미생〉까지(2012∼2014)_공희정
02 뉴 케드의 약진_양성희
03 드라마 PD, 멀리서 기획자 가까이서 연출가_손병우
04 경계를 가로지르며 진화하는 드라마와 작가들_고선희
05 드라마 속 남자 배우: 2012∼2014 드라마와 대세남_김지연
06 반복과 변형의 미학, 리메이크 드라마_김주옥, 김일중
07 퓨전 사극과 팩션 드라마_윤태진
08 막장드라마의 민낯_최지희
09 한국형 시즌제 드라마의 가능성_서혜란
10 타임슬립 드라마: 장르적 특성과 관습_허은
11 나의 1970년대 텔레비전 드라마 편력기: 나는 어떻게 학빠가 되었나_노광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컬처룩 미디어 총서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