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소설가 상세페이지

에세이/시 에세이

소설가

소설가가 되는 길, 소설가로 사는 길
소장종이책 정가16,000
전자책 정가40%9,600
판매가9,600
소설가 표지 이미지

소설가작품 소개

<소설가> 낡고 고루한 상상력과 결별해야 할 시간
낯선 소설, 낯선 소설가를 위한 실전 지침서
‘지망생-소설가-소설가 너머의 소설가’로 이어지는 단계 속에서
마주할 순간과 탄생할 소설에 대한 생생한 조언을 담았다

소설을 쓰겠다고 결심해본 이라면 길 없는 길을 걸어야 한다는 막막함에 망연해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오늘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외로운 작업을 계속하고 있을 그들에게 길을 밝혀줄 가이드북이 있다면 어떨까.

올해로 등단 30주년을 맞은 이상 문학상 수상 작가 박상우가 끝을 알 수 없는 지망생 시절부터 누구도 말해주지 않았던 소설가 삶의 실체, 그리고 진정한 소설가가 되기까지 이어지는 긴 과정 속에서의 조언을 담은 책 『소설가』를 출간한다. 2009년 출간되었던 『작가』에 21세기 문학의 새로운 역할과 최근 등단작 경향, 틈틈이 기록해온 소설에 관한 단상 등을 덧붙여 다듬은 이 책은, 18년 동안 소설 창작 강좌 ‘소행성B612’를 통해 소설가 지망생들과 함께 호흡하며 70여 명의 등단자를 배출해온 저자만의 실전 지침이 담겨 있어 더욱 특별하다.

저자는 등단 직후 10년 동안은 건강을 해칠 정도로 소설에만 몰두하며 살아왔으나 점점 소설 이전에 인생을 가꾸는 일이 중요해졌다고 말하며 “내가 겪은 과정이 너무 힘들고 버거웠기 때문에 이런 책을 써서 나와 같은 길을 가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바치고 싶었다”고 전한다. 그리하여 문단, 평론가, 동료 문인들과의 관계, 재능, 자기 관리 등 소설가로 산다는 것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문체, 구조, 내용, 분량 등 소설 구성에 관한 문제와 양자 역학, 평행우주와 같이 새로운 소설을 지향해야 할 지망생들이 주목할 만한 주제를 많은 작품의 분석을 통해 설명하여 독자들이 직접 적용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책 중 ‘1부 소설가로 산다는 것’에서는 조급해지기 쉬운 지망생 시절 마음을 다잡는 법과 마땅히 연마해야 할 것들, 그리고 등단 그 후 소설가의 생활을 담았고 ‘2부 소설 창작에 대하여’에서는 소설을 쓸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부터 올바른 소설 독법까지 다양한 신춘문예와 문예지의 등단작들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3부 소설가를 넘어, 문학을 넘어’에서는 문학을 평생의 업으로 삼기 위해서라면 그 너머의 인생을 잘 들여다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이상, 김동인, 에밀리 브론테, 헤르만 헤세 등 소설가의 생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이밖에 ‘부록’에서는 저자가 소설가 생활 틈틈이 메모한 소설과 소설가에 대한 단상을 담아 지망생들에게 좋은 참고가 되도록 하였다.

인공 지능도 소설을 쓸 만큼 빠르게 변하는 시대 속에서 저자는 소설의 시대적 대응력이 중요함을 역설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낡고 고루한 상상력과 결별하고 새로운 문학을 향해 한발 내딛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프로필

박상우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58년 7월 2일
  • 학력 1981년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 학사
  • 데뷔 1988년 문예중앙 소설 '스러지지 않는 빛'
  • 수상 2009년 동리목월문학상 동리문학상
    1999년 이상문학상

2014.11.25.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 : 박상우


朴相禹
1988년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에 중편소설 「스러지지 않는 빛」이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다. 1999년 중편소설 「내 마음의 옥탑방」으로 제23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하고 2009년 소설집 『인형의 마을』로 제12회 동리문학상을 수상했다. 주요 작품으로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사탄의 마을에 내리는 비』『사랑보다 낯선』『인형의 마을』 등의 소설집과 『호텔 캘리포니아』『내 마음의 옥탑방』『가시면류관 초상』 등의 장편소설이 있고, 산문집으로 『내 영혼은 길 위에 있다』『반짝이는 것은 모두 혼자다』『혼자일 때 그곳에 간다』『작가』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_ 길 없는 길을 가는 당신에게

Ⅰ 소설가의 길을 나선 당신에게
지망생의 시간은 느리게 간다
당선 그 후, 낯선 어둠 속에서
살아남는 문학을 하고 싶다면

Ⅱ 소설 창작에 대하여
소설 입문: 소설에는 이론이 없다
소설 독법: 읽으면서 배워라
소설 작법: 소설은 ‘쓰는’ 게 아니고 ‘짓는’ 것이다

Ⅲ 소설가를 넘어, 문학을 넘어
영원히 탐구하고 갱신하는 직업
문학을 ‘사는’ 소설가
21세기 문학의 길

에필로그_ 당신이 꿈꾸는 바로 그 사람!

부록
단상 소설이 인생의 전부라고 말하지 말라
개정판 작가의 말_ 변하는 것, 변하지 않는 것
초판 작가의 말_ 나의 문학 인생에 대한 감사


리뷰

구매자 별점

4.1

점수비율
  • 5
  • 4
  • 3
  • 2
  • 1

8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