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나는 감이 아니라 데이터로 말한다 상세페이지

경영/경제 마케팅/세일즈

나는 감이 아니라 데이터로 말한다

소장종이책 정가15,800
전자책 정가30%11,000
판매가11,000
나는 감이 아니라 데이터로 말한다 표지 이미지

나는 감이 아니라 데이터로 말한다작품 소개

<나는 감이 아니라 데이터로 말한다> 아직도 네이버 뉴스만 훑으며 세상을 판단하는가
넘쳐나는 정보, 맥락 없는 사건에서 진실을 캐내는 데이터 독해의 기술

당신이 월드컵 결승골에 열광하는 그 순간, 주식 투자자는 어떤 결정을 내릴까? 승진한 아내가 남편의 월급을 뛰어넘을 때, 이들의 이혼 확률은 얼마나 증가할까? 보수 정당을 지지하는 남성 판사의 딸이 직장을 얻는다면, 그가 맡은 여성 관련 판결은 어떻게 변화할까? 이사를 앞두고 아이들 책을 처분하려 할 때, 몇 권을 남겨두는 게 아이교육에 효과적일까? 이 책은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사건들을 데이터를 통해 관찰하고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진실을 드러낸다. 마치 8시 뉴스를 튼 듯 정치, 경제, 문화 전반에 걸친 25가지 이슈를 통계 데이터와 최신 연구자료를 통해 다각도로 분석하며 우리가 놓친 세상의 숨은 작동원리를 날카롭게 파헤친다.


출판사 서평

“당신의 판단은 데이터 앞에서 편견이 된다”
기울어진 운동장을 평평하게 다져주는 만인을 위한 데이터

데이터는 한국 사회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젠더 불평등 문제를 어떻게 바라볼까? 남편과 아내의 소득수준 답변 데이터는 ‘남편은 집안 경제를, 아내는 집안 살림을 책임져야 한다’는 전통적 관념이 어떻게 체계적으로 데이터까지 왜곡하는지 보여준다. 한국보다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높은 미국에서 부부의 소득 수준 응답과 국세청에 등록된 실제 소득 데이터를 비교 검토하면, 아내가 남편보다 소득이 더 높을 경우 아내는 소득을 낮춰 부르고, 반대로 남편은 아내보다 소득을 높게 부르는 경향이 드러났다. 이처럼 남녀에게 부여된 가부장적 젠더 상을 부수고,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을 늘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데이터는 아내를 집 바깥으로 나오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빠를 집 안으로 들어가게 하는 전략을 제안한다. 스웨덴을 시작으로 유럽의 여러 국가로 확산된 아빠 육아할당제는 아빠에게 육아휴가를 강제로 부여한다. 이를 분석한 데이터는 아빠가 아이의 육아에 적극 참여할 경우, 아이의 언어 및 인지능력이 향상되고, 성적이 오르며,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친구들과의 관계도 더 좋아지는 ‘아빠 효과(father effect)’가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59퍼센트로 OECD 국가 중 5번째로 낮고 남녀 임금격차는 최대인 한국에서, 이 데이터는 남자의 가사와 육아활동을 강제적으로 보장하는 제도적 장치가 젠더불평등을 교정하는 강력한 수단이 되어줄 수 있다고 말한다.
데이터는 한국 사회의 최대 화두인 불평등의 원인을 어떻게 진단할까? 데이터는 30년 전 탈옥범 지강헌이 외친 ‘유전무죄 무전유죄’가 오늘날 ‘3·5의 법칙’으로 새롭게 업데이트되었음을 보여준다. 이 말은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을 줄인 말로, 징역형이 3년 이하일 때만 집행유예를 선고할 수 있는 법을 한국 법원이 악용해 재벌을 석방하는 경향을 비꼬는 말이다. 실제로 재벌 피고인이 3·5의 법칙을 통해 석방되는 비율이 78퍼센트에 달한다는 걸 데이터는 보여준다. 법뿐만이 아니다. 부자들은 기부금을 통해서 정치권에 상당한 힘을 과시하고 있다. 미국의 데이터를 보면 일반인들이 압도적으로 지지하는 정책이나 거의 지지하지 않는 정책이나 모두 30퍼센트 실현율을 보이지만, 부자들이 지지하지 않는 정책은 5퍼센트, 압도적으로 지지하는 정책은 60퍼센트 이상 실현되었다. 이 데이터들을 종합해보면 부자들이 법원을 통해서는 처벌을 회피하고 정치권을 통해서는 자신들에게 유리한 정책을 펼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사회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자들이 정치기부금을 통해 정책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제한하고, 사법개혁을 통해 재벌 범죄에 대한 처벌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터는 우리에게 차별과 불평등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날것 그대로 보여주면서, 기울어진 운동장을 평평하게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도 함께 제시한다.

우리는 자신의 경험이 세상의 전부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저자는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 우리 경험에 숨어 있는 오류와 편견을 바로잡아 준다. 넘쳐나는 정보와 맥락 없는 세계에서 길을 잃은 독자에게 이 책은 세상사의 흐름을 꿰뚫는 강력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줄 것이다.


저자 프로필

신현호

  • 학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석사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 경력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기획협력팀장
    국회 경제담당 수석전문위원

2019.05.30.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경제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에서 경제 분석을 담당했으며,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삼정KPMG의 파트너로서 비즈니스 컨설팅을 수행했다. 이후 국회와 정당에서 경제담당 수석전문위원으로 활동했다. 현재 대통령 직속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기획협력팀장으로 일하면서 ‘증거에 기반한 정책’을 세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KBS 라디오 〈빅데이터로 보는 세상〉에 고정출연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슈를 해석해주고 있다.
학계, 기업, 정부를 넘나들며 20년 넘게 데이터를 다뤄온 저자는 이 책에서 정치, 경제, 문화 전반에 걸친 25가지 이슈를 통계 데이터와 최신 연구자료를 통해 다각도로 분석하며 우리 사회의 숨은 작동원리를 날카롭게 파헤친다.

목차

추천사
서문 | 데이터라는 양날의 검을 다루는 방법


1부. 사기꾼 앞에 선 데이터 전문가: 인간 심리에도 패턴이 있다

01. 로또 명당은 진짜 존재할까: 핫핸드와 도박사의 오류
02. 원숭이도 중년의 위기를 느낀다: 나이듦과 행복도
03. 당신이라면 누구를 죽이겠습니까: 무행동의 비용
04. 스트라이크냐, 볼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심판의 심리적 편향
05. 네가 고통받을 때, 나는 쌤통을 느낀다: 샤덴프로이데
06. 월드컵 기간에는 주식에 투자하지 마라: 월드컵 효과
07. 초콜릿 좋아하는 당신, 노벨상을 노려라: 노벨상의 통계학


2부. 쓰레기통을 뒤지는 데이터 전문가: 하찮은 것들이 세상을 바꾼다

08. 담뱃세를 얼마나 올려야 국민이 건강해질까: 담뱃세 효과
09. 간디가 독립보다 화장실을 달라고 외친 이유: 화장실과 혼인율
10. 실력은 어느 정도로 성공을 결정하는가: 교육과 계층 상승
11. “유전무죄 무전유죄” 이후 30년: 계급과 사법 정의
12. 쓰레기에 당신의 이름을 새겨넣는다면?: 재활용과 익명성
13. 읽지 않더라도 집에 책을 쌓아놓아야 하는 이유: 장서와 인지능력


3부. 페미니스트가 된 데이터 전문가: 데이터, 여성의 무기가 되다

14. 딸들은 아빠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딸 효과
15. 아내가 남편보다 더 벌면 이혼율이 높아질까: 맞벌이 심리
16. 능력과 자격 없는 여성들의 권력욕인가: 여성정치할당제
17. 여성이 고위직에 오를수록 조직은 성과를 낸다: 유리천장
18. 아빠에게 육아휴직을 강제하라: 아빠 육아할당제


4부. 8시 뉴스를 튼 데이터 전문가: 권력자들은 어떻게 속이는가

19. 69.9㎏에서 70㎏이 되면 짜증이 확 나는 이유: 왼쪽 자릿값 효과
20. 정치인의 외모는 선거에 얼마나 영향을 줄까: 외모의 정치학
21. 가짜뉴스에는 팩트체크로 맞서라: 팩트체크 역풍효과
22. 표가 결정하는가, 돈이 결정하는가: 기부금과 정책편향
23. 그 나물에 그 밥의 정치?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 미국 중간선거 분석
24. 빈민촌을 벗어나면 가난도 벗어날까: 증거기반정책
25. 주식이 떨어질 때 돈을 버는 청개구리: 공매도의 가격발견

참고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3.4

점수비율
  • 5
  • 4
  • 3
  • 2
  • 1

5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