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난민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난민

소장종이책 정가15,000
전자책 정가30%10,500
판매가10,500
난민 표지 이미지

난민작품 소개

<난민> 현재 난민 문제는 국제 사회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었다. 뉴스에서는 하루가 멀다 하고 테러 관련 뉴스가 쏟아진다. 난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면 유럽 사회는 큰 위기에 봉착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언하고 있다. 이 책은 시리아, 쿠르드, 아프리카, 티베트, 우크라이나, 체첸 등의 난민 문제와 분쟁의 원인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IS, 터키, 미국, 러시아, 사우디, 시리아의 관계를 깊이 있게 조명하고, 난민을 둘러싼 인권, 인신매매 등 마피아의 난민 산업까지 낱낱이 소개하고 있다.


출판사 서평

하루가 멀다 하고 터지는 난민 뉴스
2015년 9월 우리는 뉴스에서 수많은 난민들이 헝가리 부다페스트 역에서 노숙을 하며 독일행을 요구하는 모습을 보았다. 당시 이 뉴스는 난민이라는 존재를 뚜렷하게 각인시킨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하지만 우리 사회의 난민에 대한 이해는 국제적 흐름에 뒤떨어져 있으며 정보 또한 매우 제한 적이다. 국제분쟁 전문 기자 하영식이 출간한 [희망을 향한 끝없는 행진 난민]은 최근 일어나고 있는 난민에 관한 이슈를 취재한 글이어서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난민들은 왜 독일행을 원하는가?
왜 난민들은 헝가리로 모여 들었으며, 헝가리 정부는 왜 난민들에게 길을 열어주지 않고 가혹한 대우를 하는지, 난민들은 왜 독일행을 원하며 독일은 수많은 난민을 왜 선뜻 받아들이는 걸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지만 국내 보도는 알 수 없는 모호한 내용만을 반복할 뿐 그 이유를 속 시원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헝가리, 독일 그리고 유럽연합의 입장을 다각도 분석하여 그 이유를 상세히 밝혀 놓았다.

인신매매, 성매매, 마피아까지 관여한 난민 산업
목숨을 걸고 유럽에 도착한 난민들이 가장 먼저 만나는 나라는 그리스나 이탈리아이다. 모든 난민들의 최종 목적지는 독일이지만 누구나 독일로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유러피언 드림을 꿈꾸고 유럽에 도착했지만 이들의 삶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열악한 난민촌에서 생활하며 성매매 등 각종 범죄에 연루되며 특히 여성과 아이들은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더 충격적인 것은 난민을 둘러싼 여러 가지 산업에 마피아까지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극악무도한 IS의 만행과 IS를 동경하는 청소년들
IS의 참수 관련 뉴스는 세계를 공포에 떨게 만들었다. 이들은 테러 단체를 넘어 국가임을 선언하기도 했다. 그들이 만든 선전 영상은 마치 서구의 메이저 방송사의 뉴스나 다큐멘터리 리포트 같았고, 차별 받으며 자란 서구의 수많은 무슬림 2세들은 이 영상을 보며 IS에 가담하기 위해 시리아로 잠입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IS의 실체에 대해 제대로 보도하지 못하고 있으며, 실제로 시리아 전쟁을 취재하고 있는 기자도 거의 없다.

IS를 키운 8할은 미국이다? IS에 교과서까지 만들어 준 미국
작년 한해 IS에 관한 여러 책이 쏟아져 나왔지만, 그 실체를 명쾌하게 알려주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하영식 기자는 IS를 둘러싼 시리아, 이라크, 미국, 사우디, 아프가니스탄, 러시아 등의 관계를 다각도로 분석해 IS의 실체 취재했다. 석유를 둘러싼 강대국의 추악한 거래와 수천 년 동안 증오로 가득 찬 이슬람의 종파 갈등을 쉽고 명쾌하게 풀어 놓았다. 특히 IS를 키운 것이나 다름없는 미국의 이중적 태도는 실로 충격적이다. 국내에 출간된 어떤 IS 관련 도서보다 쉽고 명쾌하며, 중동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짚어내고 있다.

중동 문제의 키를 거머쥔 터키의 야망과 쿠르드 민족 탄압
일반인들이 중동문제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쿠르드 민족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터키는 중동문제의 키를 거머쥔 나라이며, 유럽연합의 난민 정책에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터키는 왜 IS를 지원하며, 쿠르드 민족을 탄압하는가? 중동 문제를 이해하려면 미국과 러시아 앞에서도 당당한 터키를 살펴보아야 한다.

국내에 최초로 소개되는 쿠르드 민족, 그들은 왜 IS에 맞서는가?
우리나라에 쿠르드 난민 문제가 알려진 것은 비교적 최근 일이며, 외신에 난 보도 몇 가지가 전부이다. 이 책에 실린 ‘쿠르드 민족의 국가 건설의 꿈’은 쿠르드 민족에 대한 역사적 기원과 현재 상황을 상세히 취재한 글이다. 터키, 시리아, 이라크, 이란 등에 흩어져 수천 년 동안 국가 건설의 꿈을 포기하지 않은 쿠르드 민족은 현재 가장 적극적으로 IS에 맞서 전쟁을 치르고 있다. 이제 미국은 쿠르드 민족을 지원하고 있다. 미국의 속내는 무엇일까? 과연 쿠르드 민족은 국가 건설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

근본적인 해결은 난민들이 안전하게 조국으로 돌아가는 것
유엔 난민 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50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전쟁으로 인해 삶의 터전을 떠났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난민들을 추방하려는 국가들을 비난만 해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근본적인 해결은 난민들이 조국으로 안전하게 돌아가는 것이지만, 그 전에 국가 간의 격차를 줄이고 국제 사회가 고통을 조금씩 나누어야 한다. 이 책이 하루 빨리 평화가 되찾아와 난민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국제 사회의 관심을 환기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맥락과 흐름을 알 수 없는 분쟁과 난민에 관한 외신 명쾌하게 해설
수천 년 동안 얽히고설킨 갈등과 분쟁의 역사는 강자와 약자, 진보와 보수, 전쟁과 평화라는 단순한 문법만으로는 어설픈 동정만 키워 낼 뿐 진실에 한 치 앞도 다가설 수 없다. 뿌리 깊은 종교적 갈등과 강대국의 이해관계 등 다양한 문제가 얽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에 보도되는 외신은 맥락과 흐름을 알 수 없는 내용뿐이다.

분쟁과 난민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과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
그동안 우리는 중동 및 여러 국가의 분쟁 문제를 민주주의이나 인권 등 주로 서구적인 시각에서만 바라봤다. 물중요한 문제이지만 이 틀만으로는 문제를 제대로 바라볼 수 없다. 하영식 기자는 분쟁의 원인을 종교적 갈등, 역사적 기원, 국제 정치의 이면 등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국제 문제에 관한 기본 지식이 없는 독자라도 쉽게 읽을 수 있게 썼다.

목숨을 건 전장의 취재
분쟁 전문 기자 하영식은 아시아 언론인 최초로 이라크 북구 칸딜산에 주둔한 쿠르드 게릴라 기지를 취재했다. 하영식 기자의 목숨을 건 전장의 취재는 진실 앞에 좀더 다가서려는 의지이자 사명이다. 이 책에는 난민과 분쟁 국가 관계자를 인터뷰한 여러 건의 기사가 실려 있어 난민의 상황을 좀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 프로필

하영식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65년
  • 학력 영국 셰필드 대학의 클리프 칼리지 학사
  • 경력 이스라엘 키부츠 운영위원
    아테네 대학 동양문화 강사
    <한겨레21> 전문위원
    <레디앙> 칼럼리스트

2014.12.18.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 : 하영식

2003년 아시아 언론인으로서는 최초로 이라크 북부 칸딜산에 주둔한 쿠르드 게릴라 기지를 방문해 취재한 국제 분쟁 전문 기자이다. 지금까지 세계 곳곳의 분쟁 문제에 관해 [한겨레], [경향신문], [레디앙]에 기고해 왔다. 전 세계뿐만 아니라, 시베리아 횡단을 일곱 번이나 한 여행가이기도 하다. 쓴 책으로는 『굿바이 바그다드』, 『세상에서 가장 느린 여행』, 『남미 인권 기행』, 『얼음의 땅 뜨거운 기억』, 『IS, 분쟁전문 기자 하영식 IS를 말하다』 등이 있다.

목차

1. 유럽으로 몰려드는 난민 행렬
2. IS는 어떻게 성장해 왔는가?
3. 쿠르드 민족의 국가 건설의 꿈
4. 중동 문제의 키를 거머쥔 터키
5. 중국의 탄압에도 독립 국가를 꿈꾸는 티베트
6. 아프가니스탄 난민들의 험난한 여정
7. 불법 이민자들의 인권 문제
8. 아프리카 난민들의 목숨을 건 유럽행
9. 우크라이나 전쟁과 난민들
10. 러시아와 체첸의 끝없는 충돌
11. 분단국가 키프로스의 아픔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