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단숨에 읽는 홍루몽 1권 상세페이지

소설 중국 소설 ,   소설 동양 고전문학

단숨에 읽는 홍루몽 1권

홍루의 세계가 슬픔만 남기고 결국 꿈처럼 무너지다

구매종이책 정가11,000
전자책 정가5,500(50%)
판매가5,500


책 소개

<단숨에 읽는 홍루몽 1권> 남녀 간의 섬세한 애정 묘사와 세상사 흥망에 관한 사실적 묘사

『홍루몽』이 2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사람들에게 커다란 사랑을 받는 이유는 120회에 달하는 대작에 5백 명이 넘는 등장인물이 나옴에도 산만하지 않은 탄탄한 구성과, 그 안에 사람들이 알고 싶어 하는 화려한 세계의 삶과 인간사의 흥망, 허무함 등이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사람들의 심리와 세상의 권력, 현실에서 벌어지는 위선과 모순, 사랑으로 인한 안타까움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가의 역량이 매우 뛰어나다.
조설근 자신이 실제로 황실과 직접 연결된 귀족 가문에서 자라다가 10세 무렵 급격히 가세가 몰락하면서 이 세상에서 겪을 수 있는 최고의 호화로운 생활과 극도로 비루한 생활을 몸소 겪었기에 사람들의 마음에 담백하게 가닿는 솔직한 소설을 완성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책은 주인공 가보옥ㆍ임대옥ㆍ설보채 세 사람을 중심으로 남녀 사이에서 오가는 미묘한 갈등과 오해, 질투만을 담은 사랑 이야기가 아니라 청나라 귀족의 일상을 그 내면까지 소상히 묘사하였기에 독자들의 내밀한 호기심 충족과 더불어 ‘현실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진지한 성찰로도 이르게 한다.
『홍루몽』이 나오자마자 『삼국지』의 인기를 뛰어넘어 이 책을 사지 않은 집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였다고 하며, 학자들 또한 이 책을 통해 중국 문화의 정수를 밝히고자 하는 노력을 하여 홍학(紅學)이란 말이 만들어질 정도였다. 수많은 등장인물의 복잡다단한 삶의 세계가 인생의 깨우침으로 연결되며 지금의 독자들에게도 깊은 감동으로 전해질 것이다.


출판사 서평

글자마다 모두가 핏빛으로 얼룩졌네. 십 년의 그 고통이 심상치가 않구나

‘홍루’는 부귀영화를 누리는 대저택, 귀족 가문의 여성들이 화려한 삶을 영위하는 규중(閨中)을 의미한다. ‘홍루몽(紅樓夢)’에서 ‘꿈 몽(夢)’ 자가 의미하듯 이와 같은 세계가 결국은 물거품처럼 꿈과 같다는 뜻이 제목에 담겨 있다.
주인공 보옥은 원래는 천상의 돌이었으나 신선들의 세상 이야기를 듣고 인간계에 태어나기를 갈망한다. 신선들은 돌의 바람이 너무도 간절하자 인간으로 사는 일을 허락하고 주문을 외워 옥돌이 되게 한다. 천상의 그 돌이 옥돌로 변하여 태어난 것이 주인공 보옥이니, 보옥이 태어나면서부터 욕망의 씨앗을 품고 있었음을 상징한다고 하겠다.
보옥은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는 대갓집에 태어나 할머니의 한없는 총애를 받고 또한 모든 시녀들의 보살핌을 극진히 받으며, 그의 아름다운 용모와 다감한 성격으로 인하여 모든 자매들의 사랑까지 한 몸에 받는다. 그런 보옥 곁에 대옥과 보채가 등장하면서 사랑에서 기인한 불안과 긴장, 아픔이 증폭된다. 이들은 부와 권력이 끝없을 듯한 집안에서 자유롭게 즐기고 노는 것 같지만, 대소사의 결정은 당연하고 혼인의 틀에 있어서도 어른들의 의견이 절대적으로 작용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그리하여 사랑하면서도 사랑을 표현하지 못하는 애끓음으로 보옥과 대옥은 상사병을 앓는가 하면, 그 마음의 병으로 인해 대옥은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된다. 보옥의 할머니 대부인이 보옥의 반려자로 보채를 결정하는 데는, 자신의 자리를 잃지 않기 위한 보옥의 하녀 습인의 이간질이 결정적 작용을 한다.
“대옥이의 병이 마음의 병이 아니라면 난 돈이 천만금이 든다 해도 아깝지 않겠지만, 만일 그것이 마음의 병이라면 고쳐줄 생각이 없다”라고 말할 정도로 대부인은 단호하다. 대옥도 은연중에 자신이 목숨을 잃어도 대부인이 상관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짐작하고 “할머님, 할머님은 공연히 저를 사랑해주셨어요”라는 아무 힘도 없는 원망 한마디를 남기고 세상을 떠난다. 간절히 원하여 인간 세상에 태어난 보옥도 사랑을 잃고 또 사람들의 욕심을 보면서 세속에 대한 욕망을 버리기에 이른다.
‘홍루의 허망한 꿈’이란 뜻처럼 사람의 일생은 꿈과 같이 덧없고 부귀영화는 허무한 것임을 개연성 있고 설득력 있는 이야기로 구성하여 독자를 몰입하게 만든다.
『홍루몽』의 인기는 현대까지도 계속되어 영화, 드라마, 컴퓨터 게임으로 만들어짐은 물론 테마 파크로까지 만들어져 중국 내의 문화적 중요성을 재차 확인시켜주고 있다.

[책 속 한 문장]

돈이 있으면 귀신도 부릴 수 있는 법, 설 부인은 돈 몇천 냥을 써서 현령을 매수해 놓았다. 재심이 벌어지자 지현은 마침내 재판장인 동헌에 나와 피해자의 이웃이며 증인, 유가족들을 불러들이고 설반을 옥에서 끌어내어 행사 담당의 서기를 시켜 한 사람씩 점고하게 했다. 이윽고 지현은 우연한 오살로 판결을 내렸다. 이런 결과를 알게 된 설과는 즉시 집으로 돌아와 유가족에게 돈을 몇 푼 집어 주면 설반이 무사히 집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설 부인은 그제야 마음이 놓였다. “오, 수고가 많았다.” - 불길한 예감

대옥이 온 것을 보자 습인이 급히 안으로 청해 들였다. 보옥은 대옥이 들어서는 것을 보고도 그저 벙글벙글 웃고만 있었다. 대옥이 보옥에게 물었다. “도련님, 무엇 때문에 병이 나셨어요?” 보옥이 중얼거렸다. “난 대옥 누이 때문에 병이 났어.” 보옥의 대답에 방 안에 있던 사람들은 모두 기겁을 하듯 놀랐다. 자견과 추문은 얼른 대옥을 일으켜 세우며 집으로 돌아가자고 했다. “아가씨, 어서 돌아가 쉬시도록 하세요.” “참말 그렇구나. 지금은 내가 돌아가야 할 시간이야.” 대옥은 몸을 홱 돌려 소상관으로 향했다. 대옥은 대문 어구에 이르렀을 무렵 몸을 비틀하며 울컥 피를 토하더니 거의 까무러칠 뻔했다. - 불길한 예감

“대옥은 이미 태허환경으로 돌아갔어. 자네가 마음을 가라앉히고 수양을 한다면 언젠가는 만날 날이 있게 되지. 그러나 만일 생을 거부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는 죄를 범하게 된다면 임자는 저승에 갇혀 대옥을 영영 만나지 못하게 될 거야.” - 몰락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조설근(曹雪芹)의 조부는 강희 연간의 강남 직조(江南織造) 조인(曹寅), 아버지는 조부(曹寅)로 직위가 세습되면서 호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었다. 조설근은 어린 시절에는 남방 명문 가문의 자제로 주변과 비교되지 않는 부유한 삶을 살다가 10세 무렵 아버지의 타계 후 급격히 가문이 몰락하면서 시를 짓거나 그림을 그려 팔아 생활비를 구하는 비참한 상황으로 떨어졌다. 곤궁한 삶은 조설근이 40대의 한창 나이에 사망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조설근은 1754년 이전에 『홍루몽』을 집필하기 시작하여 약 10년에 걸쳐 100회가 넘는 초고를 작성하고 그 가운데 80회까지의 탈고만을 마친 채 세상을 떠났다. 이후의 120회까지는 고악(高鶚)이란 사람이 이어 지었다고 전하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홍루몽』에는 작자 자신의 자서전적 요소가 많이 담겨 있으며 조설근의 가까운 친척 지연재(脂硯齋)가 주석을 단 서책이 발견되면서 연구가 활발해졌다. 조설근은 1715년 태어나 1763년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목차

단숨에 읽는 홍루몽 1 - 인간 세상의 다반사
대관원의 젊은이들
연분
시제 대결
대관원의 변화

단숨에 읽는 홍루몽 2 - 기쁨과 슬픔
인간의 마음
불길한 예감
기울어가는 가문
천명


리뷰

구매자 별점

2.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