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역사가 된 그림 : 위안부 할머니들의 미술치료 사례집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예술/문화

역사가 된 그림 : 위안부 할머니들의 미술치료 사례집

휴먼테라피 시리즈 39
소장종이책 정가16,000
전자책 정가40%9,600
판매가9,600
역사가 된 그림 : 위안부 할머니들의 미술치료 사례집 표지 이미지

역사가 된 그림 : 위안부 할머니들의 미술치료 사례집작품 소개

<역사가 된 그림 : 위안부 할머니들의 미술치료 사례집> ‘위안부’ 할머니들이 직접 그린 전쟁의 상흔

미술활동은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 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심신의 이완을 유도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심신 질환의 치유를 돕기도 한다. 미술치료가 새로운 치료 수단으로 각광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은 일제에 의해 성적 희생을 강요당했던 위안부 할머니들의 삶의 터전이다. 소녀 시절 정신적·육체적 고통을 겪어야 했던 할머니들은 해방 후에도 그 아픔을 고스란히 감내해야만 했다. 이 책은 나눔의 집 할머니들의 되돌릴 수 없는 아픔과 상처가 고스란히 담긴 한 점 한 점의 그림들을 엮어낸다. 그들의 그림은 곧 아픔의 증거이자 역사의 한 장면이다. 지금의 나이든 모습은 지우고 젊고 예쁜 여인의 모습으로 그려낸 자화상, 매일 찾아와 배급 받은 간식을 나눠주던 유일하게 착했던 일본인 고지마 씨의 선한 얼굴 등 할머니들은 기억 속 잔상들을 힘겹게 끄집어내어 한 폭의 그림을 완성시킨다. 비록 유려한 솜씨는 아닐지언정 서툰 그림 속에는 그네들의 아픈 역사가 켜켜이 쌓여 있다.

아픔이자 역사로 다가온 일곱 할머니들의 서툰 그림

책에는 일곱 분의 할머니들이 미술치료에 참여하게 된 이야기와 서서히 미술과 친해지는 과정, 마음을 터놓고 그림에 감정을 투영시켜 가는 모습이 담겨 있다. 미술치료 전문가인 저자는 그림에서 할머니들의 내면을 이끌어낸다. 2005년부터 시작된 할머니들의 미술치료는 외상후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치료하는 데 기여했다. 또한 할머니들은 그들의 한이 담긴 삶의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해 냄으로써 일정 정도의 해방감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은 외상후 스트레스가 얼마나 오랜 기간 한 사람의 삶에 영향을 주는지를 반증한다. 그리고 역사의 숙제를 언제고 풀어내야 함 또한 상기시킨다. 다시 태어나면 하얀 웨딩드레스를 입고 결혼하고 싶다 하시던 고 김화선 할머니의 예쁜 그림은 우리에게 아픔이자 기억해야 할 역사다.


저자 프로필

김선현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한양대학교 대학원 임상미술치료 박사
  • 경력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원장
    대한임상미술치료학회 회장
    차병원 미술치료클리닉 교수
    한중일임상미술치료학회 회장
  • 링크 공식 사이트

2015.01.0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김선현
한양대학교에서 이학 박사, 미술교육 석사, 미술 학사 학위와 가톨릭대학교에서 상담심리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독일 베를린훔볼트대학 부속병원 예술치료 인턴 과정을 수료하고, 일본 임상미술협회 미술치료(임상미술사 자격 취득), 일본 기무라 클리닉, 미국 MD Anderson Cancer Center 예술치료 과정, 프랑스 파리에서 미술치료 Professional 과정을 연수했다. 현재 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임상미술치료전공 석ㆍ박사 주임교수와 차병원 임상미술치료클리닉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한임상미술치료학회(KACAT) 회장, 한ㆍ중ㆍ일 학회(BESETO) 회장, 미국미술치료학회(AATA) 정회원, 국제자연치유연맹 총무이사, 한국통합의학회 총무이사, 대한암보완대체의학회 부회장 등을 겸하고 있다. 《똑똑한 내 아이를 위한 미술치료 쉽게 하기》 등 다수의 저서와 논문이 있으며, 방송을 통해 미술치료를 알리고 있다.
대학에서 도예를 전공했고, 외국에서 초청 전시회를 열 정도로 예술가로 촉망받던 그에게 미술치료는 운명처럼 다가왔다. 그에게 그림 수업을 받던 학생 중에 우울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있었는데, 수업이 진행되면서 눈에 띄게 성격이 밝아지고, 우울증이 치유된 것이다. 이를 계기로 그는 미술이 지닌 강력한 치유의 힘에 확신을 갖고 미술치료의 임상과 이론을 축적하기 위해 힘써왔다. 특히 자화상을 통한 미술치료에 깊은 관심을 가져왔다.

목차

서문

PART 01 김화선 할머니의 이야기
PART 02 강일출 할머니의 이야기
PART 03 김순옥 할머니의 이야기
PART 04 박옥선 할머니의 이야기
PART 05 배춘희 할머니의 이야기
PART 06 이옥선 할머니의 이야기
PART 07 김군자 할머니의 이야기

할머니들과의 미술치료 현장 모습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