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리디북스 전체분야



Unitas BRAND Vol.33 브랜드 경험 - Brand eXperience 상세페이지

이 책의 시리즈

시리즈의 신간이 출간되면 설정하신 방법으로 알려드립니다.


책소개

<Unitas BRAND Vol.33 브랜드 경험 - Brand eXperience> 유니타스브랜드가 33호. 유니타스브랜드는 이번 특집에서 브랜드를 사용했을 때 인간과 브랜드 사이에 일어나는 관계를 브랜드 경험(BX)로 정의하고, 브랜드가 인간인 사용자의 삶에 투영되었을 때 어떤 형태의 경험을 제공하는지 다각적으로 다뤘다. 사용자와 브랜드의 관계, 브랜드와 생산자의 진정성에 대한 이야기다.


출판사 서평

유니타스브랜드가 33번째 특집 《브랜드 경험》을 발행했다.
유니타스브랜드는 이번 특집에서 브랜드를 사용했을 때 인간과 브랜드 사이에 일어나는 관계를 브랜드 경험(BX)로 정의하고, 브랜드가 인간인 사용자의 삶에 투영되었을 때 어떤 형태의 경험을 제공하는지 다각적으로 다뤘다. 사용자와 브랜드의 관계, 브랜드와 생산자의 진정성에 대한 이야기다.

브랜드 경험이란 무엇인가
최근 몇 년 간, IT와 디자인을 비롯한 산업계를 관통한 뜨거운 화두는 사용자 경험(UX)이었다. UX는 생산자가 가상의 사용자를 정의하고 행동 패턴을 예측, 설계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그러나 사용자의 경험은 꼭 생산자의 생각에 의거해 일어나지 않으며, 사용자는 때로 생산자의 의도와 다른, 혹은 더 넓은 범위의 경험을 요구하기도 한다. 설계된 제품이나 서비스 그 이상의 경험이다. 유니타스브랜드는 그것을 관계로 정의하며, 브랜드 경험(BX)은 이 관계에서 시작하고 관계로 완성된다. 브랜드가 주는 경험은 생산자의 설계에서 끝나지 않는다. 브랜드는 경험으로 완성되며, 경험은 사용자에서 비롯한다. 각각의 사용자가 갖는 주관적이지만, 이 다름은 생산자의 진정성 있는 설계로 말미암아 하나의 '좋은' 브랜드 경험에 대한 정의를 완성해간다.

좋은 브랜드 경험은 고객과의 1대1 관계에서 시작한다
소비자는 브랜드를 경험하고 브랜드는 경험을 통해 소비자와 대면한다. 대면은 곧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을 가짐을 의미한다. 이것이 곧 브랜드가 고객과 맺는 1대1 관계의 시작이다. 경험한다는 것은 곧 관계 맺는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경험은 개인적인 영역이며, 이는 브랜드 경험에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모든 브랜드는 고객과 1대1 관계를 이룬다. 각각의 사람이 체득한 경험의 형태는 다르지만, 이들의 스토리는 모여 브랜드의 히스토리가 된다.

브랜드 경험을 담다
에디터들은 UX와 BX에 대한 비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사용자가 브랜드와 맺는 관계의 특성, 생산자가 통합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상기해야 할 점들을 날카롭게 하나하나 짚어나간다. UX의 거장인 도날드 노먼과 앨런 애덤슨, 완성도 높은 작업물을 선보이는 BX 컨설팅 에이전시 Plus X, FRUM, 국내 UX 전문가 이지현 교수 등을 만나 현장의 전문가가 정의하는 BX는 무엇이며 실무에서 어떤 원칙을 지켜 나가야 할지 담았다. 또한, 뱅앤올룹슨, 브룩스잉글랜드, 블랙다이아몬드, 무인양품, 우아한형제들, 인스탁스, 르 라보, 비스켓 등 기억에 남는 시간을 선물해주는 8개의 브랜드 스토리를 유니타스브랜드의 '경험담'으로 깊게 풀어놓았다. 이 흐름 끝에 등장하는 세 편의 단편 소설은 평범한 일상 속에서 개인과 브랜드가 각각 대응할 때 빚어지는 경험을 그리며 독자들에게 깊은 여운을 안길 것이다.

브랜드 경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경험'은 브랜드의 궁극의 선인 '사람다움'을 지향한다.

소비자는 브랜드를 경험하고 브랜드는 경험을 통해 소비자와 대면한다. 대면은 곧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인상 혹은 느낌을 갖게 됨을 의미한다. 어떤 느낌을 받았는가? 기억에 남는 인상을 줬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를 좌우한다. 경험한다는 것은 곧 관계 맺는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경험은 지극히 개인적인 영역이며 이는 브랜드 경험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브랜드 경험이 개인마다 다른 이유이기도 하다. 모든 브랜드는 소비자와 일대일 관계를 이룬다. 가령 브랜드 마니아는 브랜드를 종교처럼 숭배한다. 종교에서 신은 인간과 일대일 관계에서 인격적 교제를 나누는데, 이는 마니아가 원하는 브랜드의 관계와도 오버랩된다.
브랜드가 줄 수 있는 궁극적인 경험은 브랜드와 하나 되는 것이다. 즉, 사용자의 스토리가 모여 브랜드 히스토리가 되는 셈이다. 물론 사용자는 모든 브랜드와 관계 맺지 않는다. 그들은 진정성 있는 브랜드를 알아본다. 브랜드 중심에 무엇이 있는지 감지한다. 그렇다면 유니타스브랜드가 생각하는 브랜드 경험은 어떤 모습일까? 우리는 관계를 통해 긍정적인 생태계를 만드는 브랜드 경험을 추구한다. 주변과 이웃을 생각하는 브랜드가 좋은 브랜드의 기준이다. 자기다움에서 우리다움, 사람다움에서 우리다움으로 나아가고 있는가는 우리를 돌아보는 지침이 된다.
브랜드는 현시대의 조각난 자화상이며, 하나의 기호다. 하나의 언어다. 하나의 메시지다. 따라서 브랜드 경험은 현재 통용되는 문화라고도 할 수 있다. 브랜드 경험은 세상에 조각난 퍼즐을 하나씩 맞춰나가는 게임과 같다. 퍼즐은 주어진 공간과 시간, 비슷한 분위기, 익숙한 소리, 잔상에 남아 있는 향기, 친숙한 느낌까지 주변 곳곳 그리고 자기 안에 존재하는 파편화된 경험과 짝을 이룬다. 그것이 게임을 푸는 단서다. 그 단서를 이용해 이번 Vol. 33 Brand eXperience(브랜드 경험, BX) 퍼즐을 하나씩 맞춰나가길 바란다.



저자 소개

"왜 우리나라에는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전문지식이 널리 퍼지지 못하는가?"
"왜 우리나라에는 강력한 브랜드, 작더라도 혁신적인 브랜드는 없는 것인가?"
"해외 브랜드로 적조 현상을 보이는 우리나라 백화점과 가두점, 이대로 두어도 좋을 것인가?"
이런 의문을 바탕으로, 혹은 문제의식으로 태어난 유니타스브랜드는 회원제로 운영되는 국내 유일의 브랜드 전문 매거북magabook 시리즈입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위한 야전 교범Field Manual' '브랜딩 구축 사례집이자 참고서' '잡지와 단행본을 장점을 취한 매거북'을 지향하는 유니타스브랜드는 2007년 11/12월 호인 Vol.1을 시작으로 해서 2009년 11/12월 호인 Vol.12를 마지막으로 시즌I을 마치고, 2011년 8월 현재 시즌II의 아홉 번째 책을 출간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는 수많은 해외 브랜드들과 경쟁하며 그 틈에서 런칭과 리뉴얼을 반복하고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국내 브랜드의 공포스러운 현실을 직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왜 이러한 잡지를 만드냐고 물어보면 적조현상에 빠져들고 있는 우리 브랜드를 구해내기 위함이라고 말합니다. 브랜드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우리나라에도 '좋은 브랜드'가 만들어짐과 동시에 '좋은 브랜드가 좋은 경제를 만든다'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합니다.

목차

EDITOR'S LETTER
스위치가 없는 기계

1.

Brand eXperience x Human
BIJECTION
X
X Who Leapt Through Time
1st You've Got Mail
When Brand Met Experience 2013
User eXperience
2nd 암호(暗號, Cryptograph)
Big Match: UX vs. BX
Interview┃Donald Norman UX 전문가의 BX 담론
3rd Memento
Brand eXperience
4th Toxic Affair
Interview┃Allen Adamson 총체적 경험 창조를 위한 다중 접점
5th Sense and Sensibility
BX 몽타주(Montage)
6th The Special Relationship
Interview┃Plus X 신명섭 Plus(+) eXperience(ⅹ) for your Brand
Interview┃FRUM 김명진, 한창호 Brand in Culture
Interview┃서울여대 이지현 광의 혹은 협의의 BX

2.

Human eXperience + Brand
Good Brand eXperience
Interview Bang & Olufsen Space
Interview 물건의 생명을 완성하다, Brooks England
Interview 사용자의 브랜드, BLACK DIAMOND
Interview 진심은 의미가 담긴 물건을 만든다, 無印良品
Interview 다름보다 다움으로, 우아한형제들
Interview 추억의 원본을 간직하세요, INSTAX
Interview Nostalgic Brand, Le Labo
Interview 미각(味覺)을 넘어 미각(美覺)으로, Beesket

3.

Fiction: All you need is Brand
Return to New York 925
지구당
연필깎이의 결혼


리뷰

구매자 별점

4.8

점수비율

  • 5
  • 4
  • 3
  • 2
  • 1

전체 별점 4.8

5 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도서를 결제하고 다운로드 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을 구매한 분들의 선택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