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공부하러 놀러가요 상세페이지

공부하러 놀러가요작품 소개

<공부하러 놀러가요> 대안학교 아이들의 프로젝트 여행 『공부하러 놀러 가요』

이 책은 선애학교 학생들이 내놓는 첫 번째 여행기이다. 16살 동갑내기 여학생 4명이 떠난 생애 최초의 해외배낭 여행! 위험하고 곤란할 일이 생길 수도 있을 거라는 우려를 뒤로 한 채 이들은 과감히 여행을 떠났다.
직접 경비를 마련하고 일정을 짜고 정보를 모아 떠나기까지 몇 달의 시간이 걸렸지만, 어른들은 인내심을 가지고 이들을 지켜보았고 함께 사는 공동체 마을 주민들의 후원으로 드디어 여행은 시작될 수 있었다.
동남아 일대를 도는 한 달간의 일정은 태국의 대안학교 무반덱에서 절정을 맞는다. 한글을 익히고 K-pop을 따라 부르는 태국 아이들과 어울리며 국경을 초월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모습은 뿌듯하기까지 하다.
여행에서의 감상을 학생들이 글로 정리하고 사진과 동영상을 온라인 카페와 유튜브에 올리고 직접 표지와 삽화를 그려 책으로 내놓았다. 모든 과정은 대안학교인 선애학교의 졸업 커리큘럼 중 하나였다. 하고 싶은 것을 꿈꾸고 구체화하는 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성취감과 책임감, 동료애를 확인하며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여타 여행기와는 달리 이 책에서 관광 정보에 대해 특별한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아이들만의 톡톡 튀는 설명과 여행팁, 밝은 에너지는 읽는 내내 웃음을 자아낸다. 이들은 청소년다운 풋풋한 감성으로 현실에 충실하며 자유분방하게 행동하지만, 이들에게서 서로를 배려하는 속 깊은 마음씨, 순간순간 여행의 의미를 찾으려는 진지함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아이들이 붙인 ‘공부하러 놀러 가요’라는 제목은 학생들을 틀에 가두지 않으려는 선애학교의 신념과 그 뜻을 잘 알고 자신들의 미래를 알아서 개척하려는 아이들의 의지를 반영한다. 여행 이야기와 부모들의 후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녹아 나오는 대안학교, 공동체에 대한 나름의 생각들, 그들만의 자유로움, 넉넉함, 따스함을 엿보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처음부터 끝까지 오로지 아이들의 힘으로만 해낸 여행과 여행기. 아이들이 모금하고 기획하고 여행하고 그 내용을 전자책, 동영상으로 만들었다. 일반 중학생들이 교과과정으로 쉽게 접하기 어려운 과정이다. 일단 학기 중에 훌쩍 해외여행을 떠나는 것부터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선애학교 여학생 4명은 중학교 졸업 과제로 해외여행을 선택했고 한 달간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작열하는 태양 아래 신나게 돌아다니며 길거리 음식도 실컷 먹고, 노는 것에 자신의 역량껏 아낌없이 열정을 불태운다. 그런데 이것이 다 공부란다.
그도 그럴 것이 낯선 곳에서 택시를 잡아 흥정하고, 음식을 사먹고, 숙소를 구하려면 언어 장벽을 극복해야 하는 것은 물론 한정된 예산을 아껴 쓰고,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외국의 유명 대안학교에 방문, TV 다큐에서나 보던 아이들과 어울리며 자연스레 한류에 대한 자부심도 느끼고 국제 감각도 익힌다. 그것으로 끝이 아니다. 돌아와서는 동영상과 전자책 편집으로 밤을 지새우며 과제를 수행한다.
이 모든 것은 단순한 커리큘럼이라기보다 학습능력, 체력, 인내력, 포용력, 인간과 사물을 바라보는 넓은 시각 등 세상의 모든 분야로 인식을 확장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선애학교의 교육과정은 이렇듯 다각적인 사고체계와 인성을 갖춘 완전한 인격체를 만들어내는 것을 돕도록 되어 있다. 이 여행기 한편으로 모든 것을 보여줄 수는 없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선애학교가 걸어가는 과정을 함께 지켜보며 호흡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저자 소개

정은, 신지우, 윤채영, 김본이
여행의 ‘여’자도 몰랐던 선애학교 중3 과정 여학생들. 한 달간의 동남아시아 졸업여행에서 모든 것을 스스로 준비하고 맞닥뜨리고 해결하는 동안 몸도 마음도 크게 자라 돌아왔다. 제2의 ‘공부하러 놀러 가요’ 프로젝트를 이어가기 위해 계속해서 준비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 이 책을 시작하며
여행 준비 - 특명! 한 달간의 여행을 준비하라
여행소개 - 우리의 이동 경로, Rule은 지키라고 만든 거야
프로필 - 우리들을 소개합니다

1부. 시끄러운 경적 소리, 뛰뛰빵빵 베트남
Ep 1. 어리바리했던 우리의 여행 첫날
Ep 2. 느긋한 하롱베이의 반전
- 우리들의 솔직 담백한 이야기
쉬어가는 페이지 : 동물 애호가 채영이가 말해주는 나라별 동물 이야기

2부. 천 년의 유적 앙코르와트의 터, 캄보디아
Ep 1. 앙코르와트 화장실은 양변기입니다
Ep 2. 앙코르와트에서 팔씨름해봤니?
- 우리들의 솔직 담백한 이야기
쉬어가는 페이지 : 김칠칠! 여기서 이러시면 안 됩니다

3부. 가장 번화했던 태국 방콕
Ep 1. 리더의 수난시대
Ep 2. 카오산 로드 음식 리뷰 - “길거리 음식,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 우리들의 솔직 담백한 이야기
쉬어가는 페이지 : 이약골 정은이의 관찰 일기

4부. 신나게, 맑고, 밝고, 재미있게, 태국 아깐무
Ep 1. 에라완 폭포 속으로 뛰어들다
Ep 2. 신지우가 쓰는 무반덱 일지
- 우리들의 솔직 담백한 이야기
쉬어가는 페이지 : 신패테의 패션 it 아이템

다시 한국으로, Come back home!
학부모님 글
에필로그 - 이 여행을 마무리하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