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공자, 논어를 말하다 상세페이지

자기계발 성공/삶의자세 ,   인문/사회/역사 인문

공자, 논어를 말하다

대여권당 30일 3,000
소장종이책 정가15,000
전자책 정가33%10,000
판매가10,000

이 책의 키워드



공자, 논어를 말하다작품 소개

<공자, 논어를 말하다> 『공자, 논어를 말하다』는 오랫동안 공자와 『논어』를 연구하고 강의한 학자에 의한 풍부하고 전문적인 질문과, 수십 년 명상을 수련한 명상전문가가 공자님과 직접 심도 있게 대화한 천서수신을 바탕으로 한 책이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1부 공자의 생애>에서는 정확한 출생년도와 출생 배경, 주유천하, 진채지액 등 공자의 삶에서 중요한 사건들과 안회, 자공, 자로 등 제자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2부 논어 해석>에서는 논어 각 편의 해석으로서 제자들만의 문답인 ?자장?(19)을 제외하고 나머지 19편의 중요한 장을 해석하였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공자의 말씀을 중심으로 『논어』 전편에 대해 고루 대화하였다. 『논어』의 약 160여 장을 대화하였는바, 이는 『논어』 전체의 1/3로서 실제로 중요한 내용은 대부분 언급되었다.
2. 그동안 가려졌던 공자의 생애에서의 새로운 사실 발굴(출생의 비화)과 공자의 육성으로 생생하게 듣는 공자 사상의 핵심, 『논어』의 원래의 뜻, 공자의 포부, 이상을 명확히 알 수 있다.
3. 공자가 노자로부터 『주역』에 대한 가르침을 받았고, 음악을 통한 파장으로 깨달음을 얻었음을 알 수 있다.
4. 그동안 의미가 모호했던 『논어』 문장에 대한 정확한 해석의 제시로 기존 해석의 오류를 정정하였다.
5. 대화 곳곳에서 심신 수양의 다양한 격언을 접할 수 있다.
6. 공자가 21세기의 지금 여기 우리에게 전하는 웅혼한 메시지(참교육, 부끄러움, 항심, 바름, 곧음, 수련자의 마음가짐과 자세 등)를 친절하게 들을 수 있다.
7. 공자와 『논어』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가진 독자에게 더욱 깊고 풍부한 내용을 제공한다.
8. 본서를 통해 때로는 인자한 할아버지의 모습으로, 때로는 엄한 스승의 모습으로 자상하게 일러 주는 인간 공자의 참모습을 느낄 수 있다.



출판사 서평

공자님의 생생한 육성으로 들어 보는 『논어』의 핵심 사상

『공자, 논어를 말하다』는 공자 전문가와 명상 수련가의 공동 집필로 완성된 책이다.
공자님과의 대화 내용을 엮은 이 책은 공자와 논어 연구에 평생을 바쳐 온 김영호 교수가 풍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질문을 드리면, 명상가 김대선 님이 공자님과의 대화를 통해 답을 내놓는 방식으로 서술되고 있다.
질문들은 주로 공자의 출생 및 생전의 굵직한 사건들에 대한 의문들, 특히 논어의 내용 중 후대에 해석의 대립이 있는 부분들로서 당대의 기록이 전해지지 않아 확인이 불가능했던 내용들이다.

지상에 다녀간 지 수천 년이 넘은 성인들과 어떻게 대화가 가능할까. 명상 수련을 통해 알파파라 일컫는 고도의 집중상태에 진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수많은 관문을 거쳐 검증된 사람의 경우 능동적으로 영적인 세계에 존재하는 대상을 청하여 문의를 드릴 수 있다. (순도 높은 고차원의 영적 능력과 대화의 자발성, 독립성 면에서 빙의나 채널링과는 철저히 구분된다.)

공자의 육성을 통해 성인의 생애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고, 논어 해석의 오류를 바로 잡는다는 것은 획기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천서 수신을 통해 행간에 놓인 하늘의 뜻을 여쭙는 것은, 지구의 한계를 벗어나 역사를 관통하는 진리를 꿰뚫어 보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가능하기만 하다면, 저자가 정의한 고전 해석의 3단계, 즉 고전의 저자가 본래 말하고자 한 원의를 해석자의 시대(지금, 여기)에 맞게 새롭게 재해석하는 일도 가능해진다.

『공자, 논어를 말하다』를 통해 수천 년의 시간을 거슬러 우리 곁에 다가온 공자는 인자한 스승으로서 자신의 사상과 제자들과의 일화 등에 대해 조목조목 친절하고 명쾌한 해석을 내려 준다. 또한 현재의 물질문명이나 정치, 교육제도를 향한 날카로운 비판을 서슴지 않으며, 수천 년간 인류의 영성을 밝혀 오신 선인(仙人)의 면모도 유감없이 과시한다.


『논어』 철학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인간을 향한 사랑과 연민

논어의 핵심 사상은 ‘인’이다. 인을 여쭙자 공자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 답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사랑이 있어야 태어남이 가능하고, 사랑으로써 문화의 전승이 가능하다. 사랑은 단순한 정을 넘어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도록 훈계할 수 있는 사랑이다. 사랑은 나의 아픔을 타에 전하지 않고, 진리에 순응하며, 사적인 마음으로 공적인 일을 처리하지 않는 것이다. 사랑은 세상을 더욱 아름답게 하며, 진리를 찾아갈 수 있는 힘을 준다. 태양이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만물에 빛을 비추는 원리가 사랑이다.

또한 공자는 ‘지’를 여쭙자 ‘사람을 아는 것’이라 답한다. 사람을 안다 함은 생로병사를 알며, 자신의 태어남과 갈 곳을 아는 것이다. 자신이 있어야 할 곳과 역할을 알아야 진정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나를 알면 타인을 알 수 있으니, 생로병사의 이치 속에 숨어 있는 진리가 보이면 지가 터득되기 시작하는 것이다.
자연보다 복잡하며 선과 악이 공존하는 인간 군상의 모습을 이해하되, 하늘의 눈으로 그들을 바라보며 하늘의 마음으로 덕을 행하는 것이 공자가 말하고자 했던 인의 개념이 아닐까 한다.

모든 인간은 육신의 굴레로 인하여 불완전한 상태로 태어나, 무심을 터득하여 본성을 밝히고 하늘이 되어가는 노정 중 어딘가에 놓여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인간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자각 없이 삶을 살아간다.
자신이 태어난 이유, 삶의 목적, 방향을 알고 하늘을 인식하며 살아가는 사람만이 참 자신을 찾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끊임없는 배움과 수행을 통해 진리를 알아내고 영적인 각성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아무쪼록 이 책이 독자의 본성을 밝히고 영적인 목마름을 적셔 줄 등불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김 대 선 金大宣
1998년에 명상을 처음 시작하였고, 2001년에 수선재에 입문, 국내외 사범과 수련팀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숨명상연구소에서 다산 정약용 선인을 모델 삼아 한국의 전통명상과 명상가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명상지도사 과정을 운영 중이다.
저서로는 『동이족의 숨겨진 역사와 인류의 미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호흡과 명상』, 『숨 명상과 비움을 통한마음 다이어트』가 있고, 엮은 책으로는 『선계수련 노트』호흡 편, 수련 편, 영성 편이 있다.

김 영 호 金暎鎬
1958년생. 성균관대학교 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 동양철학과의 석사 및 박사과정을 마쳤다.(철학박사) 성균관대학교, 한양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등에서 강의하였으며 중국 산동사범대학 교수, 중국사회과학원 방문학자를 지냈다. 현재 영산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다산의 논어해석 연구』, 『논어의 주석과 해석학』, 『조선시대 논어해석 연구』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논어』-공자와의 대화, 『주역으로 읽는 논어』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만남


1부 공자의 생애

1. 탄생한 해
2. 야합의 의미
3. 노자와의 만남
4. 소정묘를 죽인 일
5. 남자와의 만남
6. 상가지구의 의미
7. 음악
8. 주유천하
9. 진채지액
10. 안연
11. 공안락처
12. 자로
13. 자공
14. 증자
15. 맹자


2부 논어 해석

1. 학이
2. 위정
3. 팔일
4. 이인
5. 공야장
6. 옹야
7. 술이
8. 태백
9. 자한
10. 향당
11. 선진
12. 안연
13. 자로
14. 헌문
15. 위령공
16. 계씨
17. 양화
18. 미자
19. 요왈


에필로그
부록


리뷰

구매자 별점

4.3

점수비율
  • 5
  • 4
  • 3
  • 2
  • 1

4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