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무기화된 거짓말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   인문/사회/역사 인문

무기화된 거짓말

진실보다 감정에 이끌리는 탈진실의 시대

구매종이책 정가22,000
전자책 정가15,400(30%)
판매가15,400

책 소개

<무기화된 거짓말> ‘조작된 뉴스와 가짜 통계자료가 당신을 속이고 있다’
거짓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유익한 통찰!

★★★ 미국 아마존 베스트셀러
★★★ 2017 내셔널 비즈니스 북 어워드 논픽션상 수상
★★★ 2016 Hudson Booksellers 최고의 비즈니스 서적
★★★ 2016 Mavis Gallant 논픽션상 수상

당신은 신문과 방송에 나오는 이야기를 얼마나 신뢰하는가? 각종 통계자료와 설문조사, 연구결과는 모두 진실을 반영한 결과일까? 아니면 ‘내가 왜 이런 것들을 의심해야 하지? 이런 것들은 전문가들이 알아서 하는 일일뿐 나와는 상관없어’라고 생각하고 있진 않은가?

옥스퍼드 영어사전에서 뽑은 2016년 올해의 단어가 ‘탈진실(post-truth)’인 만큼 전 세계적으로 진실의 붕괴는 큰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허위 지식, 반쪽 진실, 음모설과 더불어 최근 대두된 ‘가짜 뉴스(Fake News)’는 탈진실의 시대를 투영하는 세계적 특성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신경 과학자이자 인지 심리학자이며 베스트셀러 저자이기도 한 대니얼 J. 레비틴 박사는 “우리에게는 언론의 자유가 있지만 절대로 언론의 얼굴을 빌려 거짓을 유포해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말한다. 또한 어느 양심적인 언론이 진실과 거짓을 식별하여 우리에게 계속해서 알려준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힘만으로는 기하급수적으로 양산되는 조작을 당해낼 수 없고, 어수룩하고 판단이 미숙한 대중들이 거짓 정보에 휩쓸리면 거짓이 맞을 수밖에 없다고도 말한다.

저자는 대학에서 ‘비판적 사고’에 대해 강의를 하며 거짓말의 위험성과 파장이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커져가는 것을 우려해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매일같이 마주하는 수많은 정보들에서 문제점을 찾는 법과 왜곡된 진실을 밝혀내는 여러 가지 방어책에 대해 상세하게 배울 수 있다.


출판사 서평

거짓이 진실을 압도하는 ‘탈진실’ 사회,
냉정한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 당신이 믿고 싶은 모든 것을 의심하라

왜 유독 이제 와서 ‘가짜 뉴스’가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고 있는 것일까?
인간이 언어를 사용하면서부터 거짓말은 늘 있어 왔다. 오래된 역사적 기록을 살펴봐도 가짜 뉴스와 조작된 이야기는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거짓말의 형태나 확산 경로 등 여러 면에서 달라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꼭 언론인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그럴듯한 사이트를 만들고 그럴듯한 정보를 만들어 빠른 시간 안에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자극적인 제목으로 네티즌들의 클릭 수를 유도하고 그것으로 돈벌이를 하는 사람들까지 생겨났다. 당연히 그런 정보들은 거짓으로 판명되었으며 사람들의 눈을 끌어 수익만 올리면 그만이라는 이기심이 만든 결과다.

《무기화된 거짓말》은 신문이나 방송에 나온 내용이라고 해서 모두가 ‘사실’은 아니라는 전제하에 모든 것을 의심하고 문제점을 지적한다. 심지어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사람들까지도 연구조차 하지 않은 채 연구결과를 발표한다는 충격적인 진실도 드러내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일독함으로써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거짓과 진실을 구분하는 시야가 생기게 됨은 물론 오류를 잡아내는 비판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게 될 것이다.

▶ 우리 시대에 꼭 맞는 ‘비판적 사고’ 입문서

우리는 신문 혹은 뉴스, 특정 사이트 등이 진짜 지식을 전하는지 허위 지식을 전하는지 알아내기가 매우 힘들다. 안타깝게도, 진실을 말한다고 광고하는 사이트들이 진실을 말하지 않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지금은 전 세계가 거짓과의 전쟁을 선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자는 오늘날의 이 같은 혼란 속에서 과학적인 방법은 언제나 최선의 비판적 사고의 기반이 된다고 주장한다. 온라인 안에는 진짜 정보와 허위 정보가 나란히 공존하는데 우리는 둘 중 어느 쪽을 선택할지 스스로 결정해야만 한다. 그러려면 신중한 사고와 과학적 분석력을 길러야 한다. 이는 적극적으로 우리가 받아들여야 하는 과정이다. 사실이 아닌 정보를 많이 알고 있는 것보다는 확실한 정보를 정당히 아는 지혜를 가질 때다. 그런 의미에서 《무기화된 거짓말》은 우리가 접하는 수많은 정보를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고 무의식적으로 거짓말을 받아들이는 사람들보다 한 단계 높은 사고법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저자 프로필

대니얼 J. 레비틴 Daniel J. Levitin

  • 경력 샌프란시스코 켁대학원 미네르바스쿨 인문대 초대 학장
    UC버클리 하스경영대학원 특별 교수
    맥길 대학교 명예 교수
  • 링크 공식 사이트페이스북트위터

2017.09.25.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대니얼 J. 레비틴 Daniel J. Levitin

박사는 신경 과학자이자 인지 심리학자이며 베스트셀러 저자이기도 하다. 샌프란시스코 켁대학원 미네르바스쿨에서 인문대 초대 학장, UC버클리 하스경영대학원에서 특별 교수, 맥길 대학교에서 명예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뇌의 왈츠This Is Your Brain on Music』, 『호모 무지쿠스The World in Six Songs』, 『정리하는 뇌The Organized Mind』가 있다. 그는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를 오가며 지내고 있다.

홈페이지 www.daniellevitin.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drlevitin
트위터 www.twitter.com/danlevitin

목차

머리말 05p

제1부 수 평가하기
개연성 29p
재미있는 대푯값 39p
좌표축 속임수 56p
흥미진진한 수치 보고 방식 76p
수치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116p
확률 144p

제2부 말 평가하기
우리는 어떻게 아는가? 177p
전문성 식별하기 185p
간과되고 경시되는 대안적 설명 215p
허위 지식 236p

제3부 세상 평가하기
과학의 원리 251p
논리적 오류 271p
우리가 무엇을 모르는지 알기 287p
연구실과 법정에서 베이즈식으로 생각하기 293p
4가지 사례 연구 301p

결론 342p
감사의 말 347p
부록 350p
용어 사전 352p
후주 359p
찾아보기 392p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