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 상세페이지

책 소개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 투자는 상식적인 수준에서 기업을 분석하고 싼 가격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적정한 가격으로 오를 때까지 기다리면 되는, 어떻게 보면 간단한 일이다. 그리고 기업을 분석하는 데 가장 확실한 자료가 되는 것이 회사 내용을 속속들이 알려주는 사업보고서이다.

재무나 회계의 전문 분야에서 주로 연구되던 사업보고서는 1999년 전자공시시스템의 등장으로 인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15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전자공시를 제대로 활용할 줄 개인투자자는 흔치 않으며, 이는 여전히 전문투자자의 영역처럼 여겨지고 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사업보고서의 어디를 어떻게 읽고 해석하며, 그 정보를 주식투자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친절히 일러주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사업보고서의 숨겨진 정보를 일반 대중의 관점에서 제대로 다룬 국내 최초의 서적이라 할 만하다. 또한 이 책은 투자를 통한 재미로 인도해 줄 수 있는 좋은 안내서이기도 하다. 투자의 재미는 곧 발견의 기쁨이다. 모르던 사실의 발견, 숨어 있는 정보의 발견, 그리고 이를 통한 빛나는 종목의 발견이 주는 기쁨을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최초의 사업보고서 활용 지침서!
쉽게 읽고 정확히 분석하는 노하우 수록!!


이제 당신에게도 주식투자의 보물창고가 생긴다!


나는 시간이 날 때마다
관심 있는 회사의 사업보고서와 경쟁사의 사업보고서를 읽는다.
그보다 더 중요한 자료는 없다.
- 워렌 버핏


유명한 가치투자자이자 세계적 부호인 워렌 버핏의 주된 일과는 사업보고서를 읽는 것이라고 한다. 10년치 사업보고서를 읽고 나면 회사의 현황뿐 아니라 역사, 문화까지 알 수 있으므로, 미래에 회사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버핏은 말한다.
투자는 상식적인 수준에서 기업을 분석하고 싼 가격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적정한 가격으로 오를 때까지 기다리면 되는, 어떻게 보면 간단한 일이다. 그리고 기업을 분석하는 데 가장 확실한 자료가 되는 것이 회사 내용을 속속들이 알려주는 사업보고서이다.
재무나 회계의 전문 분야에서 주로 연구되던 사업보고서는 1999년 전자공시시스템의 등장으로 인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15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전자공시를 제대로 활용할 줄 개인투자자는 흔치 않으며, 이는 여전히 전문투자자의 영역처럼 여겨지고 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사업보고서의 어디를 어떻게 읽고 해석하며, 그 정보를 주식투자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친절히 일러주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사업보고서의 숨겨진 정보를 일반 대중의 관점에서 제대로 다룬 국내 최초의 서적이라 할 만하다. 또한 이 책은 투자를 통한 재미로 인도해 줄 수 있는 좋은 안내서이기도 하다. 투자의 재미는 곧 발견의 기쁨이다. 모르던 사실의 발견, 숨어 있는 정보의 발견, 그리고 이를 통한 빛나는 종목의 발견이 주는 기쁨을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업보고서에서 10루타 주식을 찾아라!
한국에서는 자산총계 100억 원 이상의 주식회사라면 모두 외부 감사를 받게 되어 있고, 상장법인은 분기에 한 번씩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 사업보고서에는 간단한 지식만 가지고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부터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여러 번 곱씹어 읽어봐야만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것까지 많은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러나 문제는 사업보고서가 투자자들이 한눈에 읽고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잘 정리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실려 있는 정보의 의미를 파악하고 해석하며, 궁금한 내용들을 찾아가는 과정은 사업보고서를 자주 접하는 경험 많은 투자자도 쉽지 않은 일이다.
바로 이런 어려운 점을 잘 파악해 그 해결책을 제시한 것이 이 책이다. 업종과 규모를 가리지 않은 32개 상장법인을 비롯한 여러 회사들의 실제 사례로 이루어진 이 책은 사업보고서 읽는 법을 실제 투자자의 관점에서 투자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먼저 사업보고서의 일반적인 순서가 아니라 투자자들이 효율적으로 사업보고서를 읽을 수 있는 순서를 알려준다. 그리고 사업보고서를 목차별로 구별해서 어떤 항목의 어떤 점에 주의해서 살펴야 하는지를 각 장을 통해 본격적으로 다룬다.
무엇보다 사업보고서를 살펴볼 때는 그 이면에 숨은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사례로 나온 회사의 목적 변화에서 앞으로의 신규 사업을 찾는다거나, 사업보고서에 기재된 제품 가격과 원재료 가격을 재가공해 그간의 추이를 추적하는 법을 알려준다거나, 설비 가동률을 공시에 나온 수치보다 더욱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재산정하는 등 사업보고서를 바탕으로 하여 기업을 적극적으로 분석해 나가는 방법을 일러준다.
또한 재무제표의 작성 원칙과 금융감독원이 정해준 틀에서 언급할 수 없었던 회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이 주석에 담겨 있으므로 꼼꼼히 챙겨보아야 한다고 일러주거나 전자공시를 볼 때 꼭 알아둬야 할 사항과 효과적인 활용법을 정리해 주는 등 사업보고서와 관련된 투자자들이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정보들이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실제 사업보고서를 어떻게 읽고 해석해야 하는지를 실례로 친절히 보여주고 있어서 독자들이 책 내용을 복습해 보고 실제 적용해 보는데 큰 도움을 준다.
저자는 수많은 상장기업의 사업보고서를 모두 읽는 것보다는 좋은 기업의 10년치 사업보고서를 수차례 반복해서 읽는 것이 투자에 더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을 정독한 독자라면 누구나 저자 못지않게 사업보고서상에서 미세한 숫자나 문자의 변화를 알아내고 그것을 투자에 응용할 수 있는 자료로 만들어내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 저자가 책 내용을 직접 강연한 CD 별도 판매
책 내용을 토대로 저자가 직접 강연한 CD를 출판사 홈페이지(www.bookon.co.kr)에서 판매하고 있다. 저자가 책의 내용을 친절하고 명쾌한 설명으로 직접 강의하고 있어서, 내용을 훨씬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에도 좋다.
구성 : CD 3장(총 4시간)


저자 프로필

김현준

  • 국적 대한민국
  • 경력 더퍼블릭투자자문 공동창업자 겸 운용총괄 이사
    키움증권 투자운용본부 주식운용팀 근무
    VIP투자자문 자산운용팀 근무

2015.09.0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김현준은 VIP투자자문 자산운용팀과 키움증권 투자운용본부 주식운용팀에서 펀드매니저로 근무했다. 그는 “평생 주식투자만큼 재미있는 놀이를 찾기 어려울 것 같다”고 입버릇처럼 이야기하고, 누구나 이 놀이를 올바르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사명감처럼 여기고 있다. 이 책을 출간한 것과 함께 고려대학교 가치투자 동아리 KUVIC의 회장과 한국투자교육연구소의 필진 및 강사로 활동한 것, 벤저민 그레이엄의 『증권 분석』 교열을 맡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스스로 대한민국 2세대 가치투자자라 부르는 그는 성장할 수 있는 회사를 좋아한다. 그런 회사를 찾기 위해 지난 6년간 1,000회에 달하는 기업 탐방을 다니며 광주신세계, 우리파이낸셜, 이연제약, 코스맥스, 포스코켐텍 등의 독특한 종목을 초기에 발굴하였다.
현재는 “우리를 위한 투자의 시작”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투자그룹 더퍼블릭의 공동창업자 겸 운용총괄이사로 일하고 있다. 투자그룹 더퍼블릭에는 기업 탐방 대행서비스 ‘탐방박스’ 등을 운영하는 콘텐츠회사 ㈜더퍼블릭인포와 투자자문사 전환 예정인 ㈜더퍼블릭인베스트먼트가 속해 있다.

목차

추천사 1 보물창고를 여는 열쇠, 사업보고서 읽기
추천사 2 썰물이 빠지기 전에 기본으로 돌아가라
추천사 3 공부하는 투자, 손실을 줄이는 지름길
머리말 기업 분석의 시작, 사업보고서
미리 알아두기 기업 공시의 종류와 사업보고서 읽는 순서

1장 새로운 사업, 새로운 가치
2장 주식연계채권, 나쁜 것만은 아니다
3장 자사주, 좋은 것만은 아니다
4장 최대주주의 개인금고, 배당
5장 매출원가 산출로 이익 엿보기
6장 설비 투자, 성장의 디딤돌
7장 Q의 중요성
8장 기업이 돈을 벌어온 역사, 자본총계
9장 바쁘신 회장님 만나는 법
10장 투자유가증권도 팔지 못하면 그림의 떡
11장 끝나도 끝난 게 아니다, 지분법 적용 중지 자회사
12장 펀드매니저도 잘못 사고 잘못 판다
13장 회장님의‘관심종목’, 상속과 증여
14장 우발채무를 체크해야 하는 이유
15장 자산의 돋보기, 주석
16장 전자공시 알짜 활용법
17장 실전-실제 사업보고서 읽기

맺음말 건강한 부의 증식을 기원하며


리뷰

구매자 별점

4.1

점수비율

  • 5
  • 4
  • 3
  • 2
  • 1

7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