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1984년 상세페이지



책 소개

<1984년> 《1984년》(Nineteen Eighty-Four)은 1949년 출판된 조지 오웰의 디스토피아 소설이다. 1984년을 전체주의가 극도화된 사회로 상정하고 쓴 미래 소설이다.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와 더불어 이후 디스토피아를 다룬 대부분의 예술작품에 영향을 준 원형적인 작품으로 62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이 소설 이후 사회 시스템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을 '오웰적'(Orwellian)이라고 부르게 될 정도로 파급력을 가졌다. 작품의 제목인 1984는 작가가 작품을 쓰기 시작한 1948년의 뒷자리 년도를 뒤집은 것이다.

1949년 6월 8일에 세커 앤드 와버그 출판사에서 출간되었으며 탈고는 48년에 스코틀랜드의 주라 섬에서 이루어졌다. 당시 오웰은 아내를 잃고 주라 섬에서 요양중이며 집필에 몰두하고 있었다.

러시아 작가 자먀틴의 우리들(1921년)을 오웰이 불어판으로 읽은 것은 1946년이었다. 이 작품과 이전에 읽었던 캐서린 버드킨의 나치의 밤(1937년)을 다시 읽으며 자신의 새 책 '유럽 최후의 인간'를 구상하기 시작했다. 그는 출판사의 제안으로 제목을 바꾸기로 했고 분명하지 않은 이유로 제목을 '1984년'으로 바꾸었다.

오웰은 《동물농장》처럼 이 소설의 배경 역시 스탈린 시대의 소련에서 차용했다. 빅 브라더는 스탈린이고 골드슈타인(Goldstein)은 트로츠키다. (트로츠키의 이름 마지막은 브론슈타인Bronstein이기도 하다.) 유라시아, 오세아니아, 동아시아로 구분한 세계의 3대 강국은 유럽-공산권, 영미-서구권, 아시아권으로 나눴는데 어느 정도 힘의 균형을 예상한 설정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에 묘사된 사회 분위기는 나치 독일과 소련의 분위기를 차용하여 전체주의적이다.

오웰은 이 소설에서 다층적인 체계를 구성하였다. 윈스턴과 쥴리아가 살아가고 있는 디스토피아적인 세계와 골드슈타인이 쓴 '책'에 묘사된 저항군의 체계와 책의 뒤에 첨부된 '신어의 원리' 등이 그것이다. 오웰은 소설의 전개를 위해 디스토피아적인 세계를 치밀하게 구축하고 그것을 붕괴시키기 위해 그 디스토피아를 철저하게 분석한 '책(The Book)'을 썼다. 그리고 디스토피아적인 세계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신어의 원리'를 통해 묘사하고 있다. 이런 다층적인 체계를 만들어 오웰은 이 어두운 근미래 SF 소설에 극도의 사실감을 불어넣고 있다.(위키피디아)


저자 프로필

조지 오웰 George Orwell

  • 국적 영국
  • 출생-사망 1903년 6월 25일 - 1950년 1월 21일
  • 학력 이튼칼리지
  • 경력 트리뷴 문학담당 편집인
  • 데뷔 1933년 소설 `파리와 런던의 밑바닥 생활'

2017.11.08.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조지 오웰
에릭 아서 블레어(Eric Arthur Blair)의 필명이다. 1903년 인도 동북부 벵갈에서 태어났다. 인도 세관 아편과의 하급 관리였던 아버지처럼 식민지 관료의 길을 선택하여, 인도제국 경찰국 소속 경찰관으로 미얀마에서 5년 동안 근무했다. 그러나 제국주의 관료가 되어 피식민지 주민을 무자비하게 짓밟는 것에 양심의 가책을 느낀 그는 1927년 사표를 제출하고 그 뒤 몇 년 동안 런던과 파리를 떠돌아다니며 부랑아 같은 생활을 했다. 이 무렵의 생활을 기록한 책이 [런던과 파리에서의 밑바닥 생활]이다. '에릭 아서 블레어'라는 본명을 버리고 '조지 오웰'이라는 필명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이다.
1936년 스페인 내전에 참전하며, 사회주의에 대한 신념은 더욱 굳어졌으며 소설가로서의 역할과 임무를 새롭게 다짐하게 되었다. 그는 '소비에트 신화'의 실상을 그대로 드러내 보여줄 작품을 구상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동물농장]이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BBC와 <트리뷴타임스>에서 일하며 창작에 몰두, 6년 만에 비로소 [동물농장]의 탈고를 마칠 수 있었다. 그러나 소비에트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탓에 책을 출판해줄 출판사를 찾을 수 없어 어려움을 겪었다. 18개월 뒤 '세컨드 앤드 워버그'라는 작은 출판사를 통해 1945년 8월 17일 비로소 세상 빛을 보게 되었다.
[동물농장]의 성공 후 디스토피아 소설 [1984]를 탈고하나, 그 책의 출간 다음 해인 1950년 1월 유니버시티 병원에서 지병인 폐결핵으로 각혈한 뒤 갑작스레 숨을 거두었다. 47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한 그는 옥스퍼드셔 서튼 코트네이에 묻혔다.
조지 오웰은 정치가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정치적 인물로 평생을 살아왔다. 그는 또한 진리가 아무리 불편해도 그 '불편한 진리'를 서슴지 않고 말하는 용기 있는 도덕가이기도 하다. 그는 시대와 불화를 겪으면서 20세기 전반기에 양심을 용기 있게 대변한 작가였다. 더불어 [동물농장]은 그의 작품들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출간된 지 50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그 힘을 간직한 채 전 세계 68개국 언어로 출간되는 등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역자 - 김병익
문학평론가. 서울대학교 문리대 정치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저서로 《현대 한국 문학의 이론》(공저)
《한국 문화의 의식》, 《상황과 상상력》, 《지성과 문학》,
《전망을 위한 성찰》, 《열림과 일굼》, 《숨은 진실과 문학》,
《새로운 글쓰기와 문학의 진정성》, 《두 열림을 향하여》,
《지성과 반지성》, 《문화와 반문화》,
《지식인됨의 괴로움》, 《생각의 안과 밖》 등이 있고,
역서로 조지 오웰 《동물농장》,
E. H. 카 《도스토예프스키》, 휴즈 《현대 프랑스 지성사》 등이 있다.

목차

1부
1~8

2부
1~9

3부
1~6

부록
작품해설
옮긴이의 말


리뷰

구매자 별점

4.5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7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