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엑시트 바이블 상세페이지

경영/경제 경영일반

엑시트 바이블

성공적인 기업 매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소장종이책 정가23,000
전자책 정가30%16,100
판매가16,100

엑시트 바이블작품 소개

<엑시트 바이블>

“기업은 영원해도 경영자는 언젠가 끝을 맞이한다”
대표이사는 왜 엑시트를 목표로 경영하는가?
경영자에게 원대한 성공과 부를 안겨줄 위대한 거래를 준비하라!

‘내 회사를 매각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을 시작으로 여정을 떠나는 것으로 평범한 경영자와 성공한 경영자가 나뉜다. ‘다른 산업 시장에 도전할 때’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을 때’ ‘경영 능력이 한계 범위를 맞이할 때’ 경영자는 새 출발을 모색한다. 그리고 경영자에게 새 출발은 곧 ‘엑시트’를 뜻한다.

올해 14년 차 공인회계사가 된 저자는 중소기업 경영자들과 엑시트 여정을 함께해왔다. 엑시트를 준비하는 경영자들의 고충을 곁에서 직접 보고 들은 후 경영자가 미리 알아두면 좋을 엑시트 가이드를 한 권에 정리했다. 기업 매각을 주제로 연락이 왔을 때의 대응 방법을 시작으로 마지막 협상 테이블에서 승리하는 방법까지 다루었으며, 기업 매각을 임하는 경영자로서 지녀야 할 마음가짐까지 안내했다. 또한 엑시트를 경험한 경영자들의 특별한 인터뷰 내용을 담아내 저자가 진정 전하고 싶은 ‘누구나 M&A에 도전할 수 있다’라는 메시지를 다시 한번 강조한다.

엑시트에 성공한 경영자 모두가 ‘다시 한번 엑시트에 도전하겠다’라고 이야기한다. 그 과정이 길고 험난할지라도 엑시트를 성공해 맺은 결실은 그 무엇보다 달콤하다. 저자는 이 책을 일독한 후 경영자의 아름다운 마무리인 엑시트를 지금부터 준비할 것을 요청한다. 그리고 경영자뿐만 아니라 M&A와 IPO를 준비하는 경영진 모든 분이 일독 후 엑시트에 도전하길 권한다.


출판사 서평

멀티플 설정부터 투자자 선별 방법까지
이익을 극대화하는 M&A 전략의 모든 것

일론 머스크는 과거 페이팔을 매각해 부자가 되었지만, 그는 행보를 멈추지 않고 현재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테슬라를 설립했다. 기업 매각은 영원한 은퇴가 아닌 새로운 도전을 심어주는 하나의 기폭제다. 막대한 부와 시간적 여유 모두를 거머쥘 수 있는 엑시트에 도전하지 않을 이유는 없어 보인다.

저자는 모든 경영자가 알고 싶지만 접근하기 쉽지 않은 엑시트의 세계를 단계별로 정리해 설명한다. 처음 기업 매각을 주제로 미팅을 진행한다면 인수 제안 대응과 잠재 투자자 선별에 주의해야 한다. 차익 실현을 목적으로 접근한 투자자, 기업 전략 차원에서 접근한 투자자 등 다양한 목적으로 기업 매각을 요청하기 때문에 목적에 따른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정확한 기업가치와 딜 브레이커 요소를 분석할 것을 주문한다. 멀티플을 적용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철저히 검증해야 하며 협상 결렬을 야기할 수 있는 요소를 점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딜 종결을 위해 필요한 선행 조건을 협의해야 한다. 기업 매각을 위한 거래 방법, 의사결정 방식, 매각대금 지급 방식 등 문제없는 딜 종결을 위해 여러 내용을 협의해야 한다.

엑시트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그 이유는 엑시트를 아직 경험해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경영자는 도전이라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든든한 동료들과 함께 자신의 기업을 이끌어왔다. 엑시트 역시 위대한 거래이자 도전이며, 혼자 진행하는 게 아닌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나아가는 여정이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성공한 경영자로 아름다운 마무리를 짓고 싶다면 엑시트에 도전하길 바란다.


저자 소개

M&A와 기업가치평가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14년 차 공인회계사다. 2016년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을 퇴사해 회계법인 마일스톤을 공동 창업했다.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고객 위주로 폭넓은 업무를 수행하다, 일본 중소기업 M&A 자문사의 성공 스토리에 감명받아 2022년 회계법인 마일스톤을 퇴사했다. 그리고 중소기업 경영자와 주주의 올바른 엑시트를 도모하는 MMP를 설립해 대표이사로 일하고 있다. 통상 M&A 전문가들이 대기업과 전문 투자기관을 대상으로 자문 업무를 수행하는 데 반해, 저자는 중소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일하고 있다. 현재는 그동안 쌓은 전문성과 MMP가 축적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M&A 시장의 이정표를 만들어가고 있다.

목차

‘나도 엑시트가 가능한가?’라는 질문의 답도 조금 더 넓은 관점에서 찾아야 한다. 단 한 번의 거래로 회사 주인이 100% 바뀌는 거래만 엑시트로 정의하지 말자. 더 넓은 관점으로 엑시트를 정의하면 성공적인 여정의 첫발을 내디딜 수 있을 것이다.
--- p.17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세계가 바로 딜 시장이다. 그리고 딜을 시작하기 전에 본인 스스로 엑시트에 대한 진정성 있는 이유를 찾아야 한다. 명확한 방향이 있는 엑시트와 그렇지 못하고 남들에게 끌려다니는 엑시트는 결과가 다르다.
--- p.35~36

SI 투자자가 좋아하는 회사는 FI 투자자의 회사와 결이 조금 다르다. 물론 SI도 펀더멘털이 우수한 회사를 좋아하겠지만 그들의 요구 사항에 조금 더 뾰족하게 맞는 회사를 인수하는 경우가 더 많다. 즉 FI 투자자는 명확한 약점이 있으면 투자를 잘 결정하지 않지만, SI 투자자는 그 약점을 본인이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면 오히려 더 반길 수도 있다.
--- p.65

IR 자료와 IM 자료의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통상 기존 투자자나 잠재 투자자를 위해 작성하는 IR 자료에도 회사의 강점, 사업계획, 경영실적에 대한 분석이 포함되어 있다. IM은 하나의 주체나 극소수의 잠재 인수자를 위한 자료라는 성격이 훨씬 강하다. 그래서 IR보다 한두 단계 더 상세한 자료까지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 p.110~111

헷갈리기 쉬운 개념들이지만 특히 이 두 가지가 중요하니 꼭 기억하자. 첫째, 회사의 주식을 매각할 때 내가 받는 돈은 주주가치나 주식가치이며 기업가치가 아니다. 둘째, 주식과 경영권을 매각하면 기업이 보유하고 있던 현금, 재고와 부채까지 이관된다.
--- p.171

어떤 회사가 M&A가 잘되는지 단 하나의 단어로 요약해야 한다면 나는 ‘펀더멘털이 좋은 회사’라고 답할 것이다. 특히 모멘텀을 활용하는 트레이더보다 가치투자를 선호하는 딜 전문가들에게는 펀더멘털이 의사결정의 핵심이 되는데, 그러므로 M&A 시장에서 기업의 펀더멘털은 아주 중요하다.
--- p.229

주주 구성은 미래까지 생각해야 더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지금은 나를 응원해주는 투자자일지라도 시간이 지나면 그들은 엑시트를 생각할 수밖에 없고, 그들의 엑시트에 예상치 못한 사람들이 등장해 회사의 새로운 주주가 될 수도 있다. 특히 기존 투자자와 갈등을 빚을 경우에는 뜻밖의 소액 주주들의 간섭과 참여로 경영에 부담이 생길 수 있다.
--- p.267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